이다테

좀 더 센 녀석은 없으려나~
얼굴은 안되지. 그냥 한대 더 때리는 걸로 마무리를 지어야지.

왜냐면, 너무 상처 입히다간 상대의 고통으로 일그러진 표정을 못보잖아

누가 송사리인지 알려주지

イダテ
Idate

주변 인물 : (친구), 나기(조카), 로쿠마(짝사랑), 타츠미야(구해준 인물), 사메키치, 올드, 시로가네, 유키사다, 마후유, 페라코(괴롭힘감), 타카마(형)

1 개요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아이스 스크림의 등장인물.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에서는 본명이 아닌 '범고래씨(영어 번역판에서는 Orca)' 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애초에 서술자가 스포일러 아닌 스포일러였고, 그 서술자가 본명을 들은 적이 없을 테니. 좀 비슷한 예로 지나가던 악마가 있다.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에서 타츠미야를 구해준 것 등 중립적인 행보 때문에 때문에 성향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장난으로 약자들을 괴롭힌다는 점에서 실제 성향은 악(惡)에 가깝다.

여담으로 키는 185cm로서, 안텐태피와 키가 같다.

2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캐릭터 테마곡-Curious Solidarity
전투 ost-Confrontation

아이스 스크림 시점에선 이미 과거인 모양이다.제작자의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오마케 일러스트에서, "이 때(넥타이를 하고 있었을 때)는 아직 니코틴 중독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다."라고.

그냥 지나가던 범고래. 본인의 말로는 꽤 추운 곳에서 왔다고 한다. 산책을 좋아하는 것 같으며 항상 담배를 손에 쥐고 있는 헤비스모커다[1]. 누군가를 아무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것을 좋아하며 특히 상어류를 괴롭히는 걸 무척 좋아하는 것 같다.취존 뜬금없이 나타나 사메키치를 반 송장으로 만들고 와다노하라를 잡아먹으려 하는가 하면[2] 작중 후반에 또 뜬금없이 나타나(...) 올드를 후드려 패서 타츠미야를 구해주고[3][4] 와다노하라의 부탁을 들어주는 등 선악을 넘나드는 트위너(중립 역할)로서 도통 알 수 없는 인물.[5] 그리고 사건과 별로 관계가 없는 인물이다. 노멀 엔딩 1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 오마케 만화에서 이전 바다의 생물들은 모두 몰살당했다는데 이때 이다테도 죽었는지는 불명이다. 어차피 진엔딩은 아니지만

오마케 페이지의 만화에서는 와다노하라에게 고용되서 샤케를 잡아먹기도 하고, Lv.100 와다노하라한테 고자킥을 당한다(...).

첫 조우시의 전투에서는 과연 이 게임의 RPG 요소가 덤인가 싶을 정도로(...) 매우 강력하다. 무슨 지나가는 캐릭터는 왜이렇게 강한거지 아이스 스크림에서 북극곰마저 발라버리는 그 무시무시한 전투력이 여기에서도 너무나 잘 반영되었다. 안 그래도 와다노하라 혼자서만 싸우는데다가 특히 레벨이 낮은 상태에서 만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공격만 하다가 게임 오버 보기 딱 좋다(...) 충분히 레벨을 쌓아두고 오거나[6] 상태 이상 스킬 또는 아이템을 쓰는 것을 추천. 특히 해상에서 얻거나 소모품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7] 아이템인 튜브를 이용하면 이다테의 공격을 한 턴 지연시킬 수 있다. 비단 이다테 뿐만이 아니라 다른 적에게도 효과가 있지만.[8] 물론 2회차 이후의 플레이 때는 그런 거 없이 쉽게 상대할 수 있다.
한가지 의외인 점은 2회차에 튜브를 범고래씨 한테 던지면 데미지를 입히는 아이템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뭐 쓸 일이 있을까 싶지만.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코믹스에서는 11화 중간에 지느러미로 짤막한 모습을 보이다가, 12화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역시나 원작처럼 숨어있던 사메키치를 피떡으로만들어버린다. 그때 와다노하라 일행이 등장하자[9], 싸우지 않고 그냥 쿨하게 어디론가 가버리면서 12화의 등장은 끝. 왠지 어느 개자식미코츠 공주가 등장할때쯤 된다면 갑툭튀해서 올드를 만화에서도 개털어버릴지도 모른다.

3 아이스 스크림

여기에서는 주인공 일행을 괴롭히는 명백한 악역으로 나온다.

전투력은 범고래답게 작중 최강. 로쿠마도 이다테를 어느 정도 제압하기는 하지만 바다 속에는 얄짤없고 실질적으로 이다테를 제압할 수 있는 인물은 록 말고는 거의 없다. 로쿠마는 북극곰 모티브인데 북극곰이 그렇게 수영을 못했었나? 호흡을 못하잖아설상가상으로 마을 근처에 배 하나가 있는데 이다테 때문에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사실상 주인공 일행들은 고립된 상태(...)[10]

로쿠마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다만 그 좋아한다는 게 여러 모로 비정상적이란 것이 문제. 당연히 로쿠마가 이다테를 좋아할 리가 없다(...) 단편 만화에서는 로쿠마와 대결을 펼치던 중 로쿠마의 고자킥(...)에 맞아 쓰러지기도 하였다.[11]

펭귄인 하고는 친구 사이이기도 하다. 둘 다 상남자 기질이 있어서 입이 거칠고 폭력적이어서 왠지 무섭지만.(...)

작중 나르시스트 끼가 살짝 보인다. 그리고 그가 하는 농담은 재미없다(...)[12]

작품 출연은 없지만 나기라는 조카를 두고 있다. 그리고 같은 범고래 캐릭터인 푸림이 있는데 이다테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한다. 정확히 푸림은 범고래들에게 있어서 일종의 "누님"같은 존재라고 한다.[13]

근년에 올라온 일러스트 중에서 무려 시로가네의 작살 여러 개가 몸에 박혀버린 일러스트가 나와 팬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였다.(...) 그리고 2014년 10월 28일에 새로 올라온 플래시 일러스트에서는 온 몸에 작살이 박힌 상태에서 시로가네의 멱살을 잡는 모습을 보여줬다. 흠좀무

아이스 왓칭 2에서는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에서 등장하는 갈매기 우체부인 네코야마와 함께 대화하는 모습으로 등장하였다. 옆에 깨알같이 작은 갈색 주머니가 있는 것으로 보아, 무언가를 네코야마에게 전달 받은 듯. 여담으로 이다테에 관한 설명을 보면 "머리 속에 니코틴이 가득한 퇴폐적인 놈." 이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꼬리는 꽤 민감한 부분이라고...

2014년 12월 19일 플래시에서는 시로가네를 자루에 매달고 때리면서 즐기고 있다. 거기다 무한 반복 가능.

2014년 12월 23일 시로가네를 자루에 메달고 때리던 플래시에서 크리스마스모자를 썼다. 크리스마스 시즌이라 그런듯

2014년 12월 24일 범고래 선생의 학대교실(...)에서 범고래 선생으로 나왔다. 폐소와 폭력에 관한 내용을 강의했다. 실습 대상은 시로가네. 그만해달라는 시로가네의 비명을 무시하고 신나게 때렸다. 정작 본인은 도구를 사용해서 때리는 편이 아니라고 하지만 선생님으로 나왔으니 그냥 써 준 듯. 실제로도 약자들을 잡아패는 대부분의 일러스트를 보면 맨손격투만으로 상대를 때려잡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스 워칭 3회차에서는 자세하게 무슨 일을 했는지는 나오지 않았지만 로쿠마가 섬 정상에 올라가 경계하면서 노려보는 등 무언가를 꾸미고 있는 듯한 묘사가 나왔다.

4 기타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앙케이트에서 인기순위 5위를 차지하였다. 사실 이다테 진영은 아이스 스크림인데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에서 보여준 인상적인 모습 때문인지 왠지 모르게 대해원 캐릭터로 더 많이 취급받는 듯하다. 물론 쿠로마키도 진영이 쇠퇴한 꿈인데 대해원 캐릭터로 더 많이 취급받기는 하지만. 그리고 둘 다 푸무스-사타닉의 차원에서 살고 있다는 것도 공통점.

여담으로 등장한 두 작품에서의 시간선은 대해원이 좀 더 과거의 이야기인듯하다. 속옷으로는 하트무늬 팬티를 입고 다닌다(...). [14]

모게코의 언급으로는 위로 형님이 하나 있으며 이분이 바로 나기의 아버지. 다만 이다테의 형으로 보이는 캐릭터가 그려진 그림을 보면 이다테의 형은 이다테가 나기랑 같이 다니는 게 영 마땅찮은 듯 하다. 하긴 동생이 막 폭행하고 다니는데 자기 딸이 동생 곁에 가면 마음이 편할리가 없으니까 [15] 해당 캐릭터는 현재 캐릭터 목록에 272번째로 올라와 있으며, 이름은 타카마.

이다테가 금연을 시도하는 일러스트가 올라온 적 있는데, 배를 뚫고 목을 조르는 등 더이상 금연이 불가능하다는 걸 보여주었다.(...)

모게코에 의한 TS버전도 존재. 필터 담배를 피우고 다니는 원본과는 달리 이쪽은 담뱃대를 피운다.

1인칭은 의외로 와타시를 쓴다.

2014년 말 리퀘스트가 있었던 모양인지 사타닉과 사이좋게 악수하는 그림이 올라오기도 했다.
  1. 추운 곳에서 왔다고 해서인지로 추정
  2. 여기서 싸움을 하는 도중에 도망치면 결국 와다노하라를 잡아먹는 배드 엔딩 1로 직행한다. 사메키치 또한 해당 엔딩에서 상처가 낫지 않아 결국 죽는다. 이상한 것은 패배하면 그냥 게임 오버가 된다는 것. 다른 작품에서 누구에게 패배하면 잘만 배드엔딩 뜨는데
  3. 이때 올드는 2분만에 컷 당하고 안습 타츠미야는 범고래씨에게 반한다(...)올드 :이봐 송사리 친구.바다를 잘못 찾아온것 같군.죽음의 바다는 두 블록 아래야.이다테 :조-까~
  4. 그런데 올드가 송사리는 빠지라고 막말을 했고 이 말에 이다테가 열받아서 두들겨 팬 거다. 즉 자업자득.
  5. 모게코는 중립역으로 설정한 듯하다. 와다노하라사메키치, 후카미 등 선역 캐릭터들의 전투 컷신은 파란색이며 도살 제국 인물들, 죽음의 바다 인물들 등 악역은 붉은색인데(단, 자세히 보면 약간 차이가 있다. 도살 제국 쪽 사람들은 완전히 붉은색인데 죽음의 바다 쪽은 약간 검은색이 섞여있다. 도살 제국 쪽 사람들이 속아서 공격한 것이라 완전 악역으로 보기엔 애매하기에 구분한 듯) 이다테 혼자 검은색.
  6. 한 지역을 돌아다닐때마다 그 지역의 몹을 한번씩 전멸시키면서 진행한다면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7. 개당 10원.
  8. 여담으로 이 튜브를 이다테한테 사용하면 "범고래씨가 두려워한다!" 라는 문구가 뜬다(...) 실제로 범고래쇼를 할때 범고래가 받는 스트레스는 상당히 많은편이라 다량의 신경안정제를 투여받는다고.
  9. 원작에선 와다노하라만 등장한다.
  10. 정확히는 이다테 뿐만이 아니라 다른 범고래들까지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11. 하지만 분명 정통으로 당했음에도 쓰러졌던 것은 로쿠마의 약점을 노리기 위한 연기였다. 즉 고자킥에 데미지를 입지 않았다는 것. 흠좀무. 단련이라도 했나? 아니. 이미 한 번 당했기 때문이다
  12. 딱 한번이지만 이다테의 개그샌스를 짐작하게 할 수 있는것이 나기의 이름으로 말장난을 하던 만화인데 여기에서 나기를 불러도 나오질 않자 "범고래인가 ..."라고말한다 나기의 원뜻을 고려해 볼때 나름 개그라고친거 같지만 후에 등장한 나기에게서 재미없단 소리를 들은것이 시초
  13. 아마 모계 사회를 바탕으로 살아가는 범고래들의 사회 생활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
  14. 메모에 올라온 그림 중에 바지 지퍼 잠그는 걸 까먹고 다니다 페라코한테 팬티를 걸리는 그림이 있다. 사람들은 장난삼아 후에 올라온 유키사다랑 시로가네가 얻어터지는 그림에서 페라코의 말 때문에 이 둘에게 화풀이를 한게 아니냐는 농담도 돌아다닌다.
  15. 작가가 그린 이다테의 집안 가계도에 따르면 이다테의 형은 흰 무늬 중 하나가 흉터가 있는 듯한 모습인데, 그림의 남자인물의 무늬랑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