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시절 앳된 모습)
飯島真理(いいじま まり)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따르면 이지마 마리.
1963년 5월 18일생 일본의 싱어송라이터이며 성우이자 배우.
사실 사와이 미유처럼 성우 경력은 곁다리. 대신 뮤지션으로써는 활약이 대단하여 민메이 외에도 사카모토 류이치와 카토 카즈히코 (이 사람이 그 명곡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작곡자다.) 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80년대 일본에서 대단한 인기를 누렸다.
1982년에 빅터 레코드와 가수계약을 맺은 직후 신작 애니메이션 마크로스의 오디션을 받아보지 않겠냐는 제안에 응하게 됐다. 이때 이시구로 노보루 프로듀서의 '가수 역이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사람에게 맡겨야 하지 않겠는가'하는 발언 때문에 민메이 역을 맡게 됐다고 한다.
한 때 극장판 이후 수직으로 치솟은 린 민메이의 인기 때문에 자신을 가수로 보지 않고 린 민메이의 성우로 보는 오타쿠 팬들에게 진력이 나서 마크로스와 린 민메이를 싫어하게 되었다고. 하지만 미국(캐나다일 수도 있다)으로 유학을 떠났을 때 아무도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민메이 성우시죠,하고 자신을 알아봐준 팬들에게 감동해 무대에서 <이 날만큼은 민메이로 있어도 좋아요>라고 말했다는 일화도 있다. 나중에는 현지에서 발매된 마크로스의 영어 더빙 DVD의 민메이역도 본인이 맡고 [1], 이래저래 잘 받아들여 추억으로 남긴 듯.
사실 마크로스보다 먼저 호호 아줌마의 오프닝/엔딩을 불러 애니메이션 업계와 관련을 맺었지만 잘 안 알려져 있다.
위에서 말한대로 작사 작곡을 직접 하고 있는데, 헤어진 연인을 그리는 내용의 가사가 유독 많다. 가요계에서는 흔히 쓰이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이이지마 마리의 경우 어떤 형태로든 가사에 자신의 심정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 데뷔 초기부터 사생활 면에서 많은 아픔을 안게 된 게 아닌가 추측된다.
동안이다. 이제 50대로 접어든 나이지만 외모만 보면 30대 초반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상당히 젊어 보인다. 나카지마 메구미와 같이 찍은 사진이 있는데 모녀수준으로 나이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사진만 보면 언니와 동생이 찍은 것 같은 느낌이다. 아무리 나카메구가 약간 삭았다지만
1988년 프로듀서인 제임스 스튜더와 결혼하여 도미했지만 두 아들을 낳은 뒤 1999년 이혼했다. 이혼후에도 음악 작업은 같이 하고 있는 중. 이혼을 전후해서 애인이 생겼다고 고백했다가 일본 내 팬들로부터 폭풍디스를 당한 적이 있었다. 그 후로는 차였는지 남자 이야기가 없다. 안습...
2009년 마크로스 라이브 콘서트 출연 결정.
카토 카즈히코와 남다른 친분이 있었는지, 그의 자살 소식에 상당한 슬픔을 표하기도 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거주중. 페이스북은 토끼이야기로 한가득
- 디스코그래피 (앨범명이 모두 외국어로 되어 있다)
Rosé
blanche
Midori
KIMONO STEREO
Coquettish Blue (음반사를 빅터에서 이스트웨스트로 이적[3] )
Miss Lemon (후에 남편이 되는 제임스 스튜더와 처음 만난 앨범. 이 시절을 훗날 회고하면서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된 사랑은 언젠가 끝나게 마련이라고 시니컬한 멘트를 남겼다)
My Heart in Red (미국에서 레코딩.TOTO의 제프 포카로를 비롯한 유명 세션 참가)
It's a love thing
Believe
Different Worlds
Love Season
Sonic Boom
Good Medicine
Europe
Rain & Shine
No Limit (음반사와의 계약 종료로 첫 자주제작)
Right Now
Silent Love
WONDERFUL PEOPLE
Uncompromising Innocence
Echo
TAKE A PICTURE AGAINST THE LIGHT
(편집앨범은 제외)
- 작곡 (타인에게 준 곡)
- 성우 출연작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시리즈 - 린 민메이
- 쿨 걸[4] - 아스카
- 배우 출연작
- Pacific Blue(1999)
- Spyder Games(2001)
- GREEN TEA-R 緑色の涙(녹색의 눈물) (2004)
(1984년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TV 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