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려의 문신
李仁復
생몰년도:1308 ~ 1374
1.1 개요
본관은 성주이고 고려시대의 청백리였던 이조년의 손자이다. 참고로 우왕 때 횡포를 부린 권신 이인임의 형이다.
이원복이 아니다.
이명복도 아니다. 이명박은 더더욱 아니다.
이연복도 아니다.
1.2 생애
고려시대의 문신. 본관은 성주. 그의 할아버지는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이화에 월백하고~의 한시로 유명한 청백리 이조년이고 그의 동생은 고려말 최강의 권신이었던 이인임이다. 성리학을 백이정에게 배우고 보통의 귀족들과 달리 음서가 아니라 과거로 당당히 급제하여 충주공복에 제수되었다. 그것뿐만 아니라 원나라에 가서도 제과에 급제하여 금주판관의 벼슬을 받고 돌아왔다. 그야말로 어떻게 보면 동시대 인물인 이색과 동급의 엄친아인 셈.구도장원공?
부원배 및 권문세족과 부정축재와 인사권의 폐단을 일으킨 원흉들의 척결에 앞장 섰고 자주적인 고려 왕조의 정통성을 주장하며 공민왕을 보좌하고 왕권을 강화시켰다. 또한 공민왕의 개혁의 선봉에 서서 보다 적극적인 성리학 보급에 앞장섰다. 공민왕의 재위 초인 1352년에 조일신의 난을 진압하는데 큰 공을 세워 1354년 정당문학 겸 감찰대부(政堂文學兼監察大夫)가 되었고, 이어 성산군에 봉해졌다. 그 뒤에는 승려 신돈이 공민왕의 총애를 입고 권력을 휘두르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신돈을 반대하였고 결국 이 때문에 파직당했지만 다시 복귀하였고 1373년에 검교시중에 봉해졌다. 공민왕이 시해당한 1374년에 6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사후 그의 묘는 충정왕의 묘정에 배향되었고 문충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저서로는 초은집, 금경록 등이 있다.
1.3 창작물
- 신돈(드라마) 이인복역
- 정성모씨가 배역을 맡아 열연했다.사극에선 주로 악역을 했던 정성모씨의 드문 선한 배역. 드라마 속에서도 고려의 충신으로 나와 공민왕에게 쓴소리등을 하는 조언자로 나온다. 다만 급진적인 개혁 신돈과 다르게 온건적인 개혁론자로서의 대립을 세운다.
2 대한민국의 법조인
- 대한민국 전직 대법관이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었고 2016년 9월 퇴임 이후 사법연수원 석좌교수로 부임했다.
자세한 내용은 이인복(법조인) 문서 참조 바랍니다. |
3 대한민국의 야구선수
자세한 내용은 이인복(야구선수) 문서 참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