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인간 키카이다

(인조인간 키카이더에서 넘어옴)

人造人間キカイダー


1 특촬 드라마

1.1 소개

OP. 「GO GO·키카이다(ゴーゴー・キカイダー)」ED. 「싸워라! 인조인간 키카이다(戦え!!人造人間キカイダー)」
노래: 히데 유우키, 콜롬비아 어린이 합창단

1972년 7월 8일부터 이듬해 5월 5일까지 방영된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의 작품. 인조인간을 주제로 다루고 있어서 조금 무거운 작품이다.

코묘지 박사와 그의 딸 미츠코가 다크에게 잡혀서 로봇공학을 연구하는 동안, 인조인간 지로를 만들어낸다. 이후 그레이 사이 킹하고 싸우는 도중에 지로의 정체가 발각되고 대피하는 중에 코묘지 박사는 실종된다. 미츠코는 남동생 마사루와 함께 아버지를 찾아다니면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특촬물의 경우에는 내용 면에서는 당시의 특촬물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지만 기계같은 묵직한 액션, 키카이다의 특이하고 인상깊은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다. 특히 액션 장면이 인상적인데 타격 효과음들이 쇳덩어리가 부딪혀서 '킹킹', '차륵차륵' 하는 소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정말 로봇들이 싸우는 듯한 느낌을 준다.
물론 초창기에는 워낙 이시노모리 쇼타로다운 파격적인 디자인에 그다지 인기있던 디자인은 아니었으나[1], 어두운 내용과 맞물려 현재는 명 디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반다이 매직?

특촬판의 경우 후속편으로 키카이다 01(제로 원이라고 읽는다.)이 있다.

21세기 들어서도 가면라이더 키바 이후 헤이세이 가면라이더 시리즈를 중지하고 키카이다를 리메이크 한다는 루머가 돌았을 정도로 아직까지도 일본에서는 인기가 있다. 그 루머를 믿었던 사람들 중 몇몇은 가면라이더 W의 디자인이 키카이다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기도...[2]
실제 특촬 작품이 아닌 원작 코믹스이지만, 가면라이더 시리즈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가면라이더 키바의 마황력 주입 모습이나 가면라이더 W에 출연하는 라이더들의 가이아 메모리 발동 시 얼굴에 회로가 드러나는 모습과 가면라이더 스피리츠에서 변신 시 "개조 후의 흉터"라는 설정으로 드러나는 윤곽 등은 모두 이 작품의 원작 코믹스를 기반으로 했다. 이 연출은 이미 TVA에서도 훌륭히 보여 주었다.

2000년 TVA로 인조인간 키카이다 THE ANIMATION, 그 속편으로서 2001년 OVA 키카이다 01 THE ANIMATION으로 각각 영상화되었다.[3] 만화책으로는 MEIMU가 그린 키카이다 02가 있다.

그리고 다른 빌런들과 다르게 하카이다가 키카이다와 대등할 정도의 인기를 구가하자 토에이에서 제작한 극장용 실사 영화인 인조인간 하카이다를 제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예상 외로 흥행은 하지 못했다.

여담으로 하와이에서는 키카이다의 인기가 상당해서 재방영시 시청률 70%라는 수치에 수십년이 흐른 지금도 종종 재방송되고 있다. 키카이다와 키카이다 01에서 지로와 이치로 역의 두 배우는 하와이 방문시 거의 국빈 대우 급 존재이다.[4]

또, 그 인기를 반증하듯 2011년 가면라이더 40주년 기념작 영화인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에 키카이다와 키카이다 01이 등장한 바가 있다.

2014년 5월 24일. 41년만에 극장판 '키카이다 REBOOT'가 개봉했다.

1.2 등장인물 소개

1.2.1 지로 일행

kikaider01.jpg

  • 지로(ジロー)/키카이다 02
코묘지 박사가 제작한 인조인간으로 그 외형의 모티브가 된 것은 코묘지 박사의 장남인 이치로[5]이다. 즉, 이치로의 동생이라는 의미에서 지로라는 이름이 붙었다.
담당 배우는 반 다이스케,로 후에 배틀피버 J에서 2대 배틀 코삭인 진 마코토 역을 맡았다.
가지고 있는 기타는 이치로의 유품이라는 설정이 있다. 이 기타에 완전한 양심회로의 설계도가 있었으나 후에 전투 중에 소실되어 키카이다의 양심회로는 불완전한 채로 남게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내부에 기관총이 숨겨져 있는 걸로 나온다.
성격은 특촬판과 만화판이 다르다. 특촬판이 전형적인 주인공적인 성격이라고 한다면 만화판도 초반에는 거기에 가까웠으나 점점 더 어두워지고 진중한 성격으로 바뀐다. 인간도 로봇도 아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뇌하는, 다크 히어로.

b0142261_16304485.jpg

양어깨의 스위치를 두르면 전투형태로 변신하며 좌측이 청색, 우측이 적색이며 머리는 스켈톤이라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청색은 인간의 선, 적색은 악을 의미하며 이러한 비대칭성은 키카이다가 가진 양심회로의 불완전성에 의한 것이 크다. 작중에서 코묘지 박사가 02를 기동시키며 실패라고 하는 것도 원래 나와서는 안될 비대칭성이 나왔기 때문이다. 원작만화에선 키카이다의 이런 모습에 대해 적들이 "미완성이다, 보기 흉하다" 며 조롱을 하는 장면도 있다.
또한 머리의 반이 스켈톤 구조로 되어있는 디자인에 대해서는 당시부터 아동층에게 무섭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방영을 꺼리는 경우조차 있었고 학부모의 항의도 있었을 정도. 이 스켈톤 구조는 아크릴로 되어있었는데 활영도중 쉽게 깨지거나 금이 갔기 때문에 항상 대량의 예비를 휴대했다고 한다. 이시노모리는 생전에 자신의 최고 디자인으로이 키카이다 02를 꼽고는 했다. 이름의 유래는 '기계다'의 일본어유희.[6]
당초 코묘지 박사는 환경운동 도중 죽은 아들을 대신하기 위하여 지로를 만들었으나 그것을 원조한 프로페서 길은 세계정복의 야심에 불타는 매드 사이언티스트였다. 이에 코묘지 박사는 몰래 지로를 만들어서 길에게 대항하고자한 것. 또한 지로가 길에게 굴복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도록 양심회로를 만들어 지로의 몸에 심었다. 그러나 양심회로는 미완성 상태였고 코묘지 박사는 길에게 납치당하여 지로의 양심회로는 불완전하게 남게 된다. 이 때문에 길의 피리소리를 들으면 악행을 저지르고 만다.
다만 특촬판에서는 전투형태로 변신하면 양심회로의 작동이 완전해지기 때문에 길의 피리는 통하지 않으나, 피리의 출력을 극한까지 높이는 것으로 변신상태에서도 피리의 영향을 받은 적이 있다. 만화판에서는 도중에 길의 피리가 파괴되고 다크도 궤멸상태에 빠져 피리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만화판에서는 하카이다의 휘파람도 이 피리와 동일한 효과가 있다.
특촬판에서의 특기인 "더블춉" 은 이름대로 한꺼번에 양손으로 당수춉을 먹이는 기술. 라이더킥에 비해 흉내내기 쉽기도 해서 방영 당시 어린이들이 많이 흉내내었다. 근년엔 아즈망가 대왕 의 요미가 토모에게 시전한 적이 있다.
"대차륜던지기"는 상대를 여러번 던지지만 상대를 놓지지 않으면서 자신도 상대 옆으로 오는 회전과정을 몇번이나 거쳐서 던지는 필살기이다. 기술모션 자체가 따라하기는 상당히 어렵지만, 이름은 많이 언급된 편이다.
마무리는 상기의 더블춉 및 대차륜던지기 대신 "덴지.엔드(デンジ・エンド)"[7] 를 마무리필살기로 사용. 특촬판에서는 엑스자로 교차한 팔을 휘두르면 유리창이 깨지는 뱅크신이 나타나면서 괴인이 폭사했지만, TVA 및 최근의 극장판 등에서는 엑스자로 교차한 양팔이 푸르게 빛나며, 거기에 접촉한 물체를 파괴하는 모션이 되었다.
특촬판에서는 다크와 쉐도우 궤멸 후 특별한 이야기가 없으나 만화판에서는 쉐도우하고 3파전을 벌이던 도중 길 하카이다에게 붙잡혀 복종회로를 이식당해 악의 마음을 갖게 되어 거짓말과 살인을 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붙잡혀 복종회로를 이식당해 길의 주구가 돼버린 00, 01, 비진다를 파괴광선(블라스터)으로 일격에 파괴한 다음 길 하카이다에 머리에 있는 길의 두뇌를 공격해 길을 살해한다.이는 병기에 어울리지 않던 양심회로(선)에 복종회로(악)가 더해지면서 자신의 악을 극복하려는 선의 의지로 양심회로의 출력이 매우 상승했기 때문. 지로는 인간의 마음을 손에 넣었으나 대신 자신의 양심과 악의의 영원한 선과 악의 갈등과 싸우게 된 것이라는 무거운 결말. 피노키오는 인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된 피노키오는 정말로 행복했을까요?[8]
  • 레이/키카이다 00
만화판에서 이치로의 질투때문에 이치로와 따로 행동하게 된 지로가 만든 로봇. 코묘지가의 지하에 있던 설계도를 바탕으로 제작했다. 당연히 양심회로는 없으며 고민이 많은 지로, 본능적인 이치로는 다르게 항상 냉정을 유지하는 기계다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투능력은 이치로보다 뛰어난 듯 길 하카이다가 레이의 전투능력을 인조인간 2체분이라고 평가하는 장면이 있다. 후에 길 하카이다에 의하여 포획당해 복종회로를 이식당하여 지로에게 파괴당한다.
  • 코묘지 박사(光明寺博士)
로봇공학자. 다크에게 붙잡혀있다가 탈출해서, 실종되었다... 라고 되어있지만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중반부터 여러가지의 직업을 가지게 되었다.[9] 나중에 다크에게 잡히고 뇌를 하카이다에게 이식.(죽지는 않았다.) 키카이다 01에서도 46화에 등장.[10]
  • 코묘지 미츠코(光明寺ミツコ)
코묘지 박사의 딸. 로봇공학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고, 지로를 고쳐줄 수 있는 인물.
  • 코묘지 마사루(光明寺マサル)
코묘지 박사의 아들. 아버지 코묘지 박사를 그리워하는 인물.
  • 핫토리 반페이(服部 半平)
자칭 핫토리 한조의 자손이며 자칭 세계 제일의 탐정이라고 한다.... 2화부터 43화까지,[11] 계속 등장하는 인물. 인조인간 키카이다에서 유일한 개그 캐릭터.[12]
여성의뢰인을 전문으로 하고[13], 가끔 미츠코와 마사루를 다크에 팔아넘기는 찌질한 짓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나쁘지는 않다.

1.2.2 다크

  • 프로페서 길(プロフェッサーギル)
다크의 지배자. 세계정복을 꿈꾸는 악의 과학자이며 아들인 이치로를 잃어 상심에 빠진 코묘지 박사에게 접근하여 자금을 제공하여 로봇을 만들게 했다. 본인도 로봇 공학자지만 코묘지 박사의 키카이다 시리즈에게 상대가 안되는 걸 보면 코묘지 박사의 기술력을 탐낼 만하다. 아내를 잃은 코묘지 박사에게 자신의 부하를 소개시켜서 그 행동을 감시하게도 했다. 또 완성되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최종병기 자이언트 데빌의 설계를 완성시켜 그것을 친자식인 아키라와 루미의 등에 새기기도 하는 등 인간성은 결여되어있다. 자식은 부모가 만들었으나 부모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것이 길의 변. 악의 조직 다크의 지배자이지만 그 다크의 붕괴때 살아있는 육신을 잃고 뇌를 하카이다에 이식하여 길 하카이다가 된다. 특촬판에서는 길로써의 정체성을 잃고 그 후 쉐도우에게 붙잡혀 세뇌당하는 굴욕을 당한다. 하카이다의 뇌가 본체에 영향을 주는 만화판에서는 길의 정체성을 유지한 채 세계정복을 위해 자이언트 데빌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지로를 이용한 끝에 마침내 자이언트 데빌을 완성하여 쉐도우를 전멸시키고 지로와 이치로, 레이와 비진다를 붙잡는다. 파괴하기에는 아까운 성능을 지닌 그들을 자신의 부하로 삼기 위하여 복종회로(이엣서)를 심으나 양심회로때문에 복종회로의 영향을 온전하지 받지 않던 지로에게 역습을 당해 유일하게 살아있던 뇌가 파괴당하는 것으로 죽음을 맞는다.

200px

  • 안드로이드 맨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다크의 전투원. 언월도를 무기로 싸우며 단체로 덤벼든다. 인간으로 변장할수 있다. 범용형, 여성형등 다섯가지 형태가 존재한다. 싸울때나 평소에 하는 목소리는 1화에 기르기르, 2화부터 잠깐 다크거렸지만 초중반부터는 다시 기르기르라고... 자주 하는 대사는 어디냐 어디냐, 아 저기다!(...)
  • 사부로(サブロー)
하카이다로 변신하는 인물로 지로의 동생.[14]
오로지 지로(키카이다)를 파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다크 파괴부대의 안드로이드와 자주 싸운다. 아버지를 지로가 죽인 줄로 알고 지로를 원수로 삼는 마사루를 이용하기도...
머리에 들어 있는 것은 코묘지 박사의 뇌로 혈액 공급 문제로 하루에 3시간만 활동할 수 있다.[15] 등장할 때는 휘파람을 부는 것이 트레이드 마크. 이하 하카이다 항목 참고.
항목 참고.

2 만화

2.1 개요

이시노모리 쇼타로가 그린 만화. 1번에 소개되어있는 특촬 드라마와 타이 업 기획으로 연재된 만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쪽을 원작이라고 할 수 없고 양쪽 다 원작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기획 만화가 그렇듯 이시노모리 쇼타로 이외에도 다양한 작가들이 여러곳에서 연재했으나, 오리지널로 꼽히는 이시노모리 쇼타로 판이 기준이 된다.

연재는 소년 선데이에서 연재되었다. 연재시기는 1972년부터 1974년까지 약 2년. 분량에 비해서는 연재시기가 긴 것은 이나즈맨과 동시에 연재를 했기 때문에 할당 페이지 수가 그다지 많지 않아서이다. 이후 단행본으로는 6권으로 발매되고, 이후 4권으로 구성된 신장판을 재발매했다.[16] 하지만 구판이 아직도 증간되어 발매되고 있다고 한다. 흠좀무.

연재전의 기획단계의 이름은 인조인간 제로다이버였다고 한다. 그게 방송/연재 직전이 되어서야 인조인간 키카이다로 수정. 잡지의 신작정보에도 제로다이버로 나갔다고 하니 꽤 급하게 나간 모양. 코미컬라이즈 작가 중 하나인 스가야 미츠루에 의하면 변경된 이름을 처음 보고는 친구들과 폭소를 터뜨렸다고 한다. [17]

2.2 스토리

코묘지 박사는 인간이 내리는 명령의 선악을 구분할 수 있는 양심회로 제미니의 연구에 착수하지만 완성하지 못한다. 이 불완전한 양심회로를 받고 태어난 인조인간 지로=키카이다는 부서진 연구소에서 깨어나지만 이미 코묘지 박사는 보이지 않았다.

코묘지 박사의 딸인 코묘지 미츠코는 아버지가 남긴 전언과 양심회로의 설계도를 보고 지로를 찾아 그의 양심회로를 완성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어둠의 조직 다크의 수장, 프로페서 길이 코묘지 박사의 또 다른 로봇들을 하나씩 보내고, 그와 동시에 악한 명령을 내리는 음파로 지로를 괴롭힌다.

그리고 지로는 자신이 미츠코와 다른 존재라는 것을 인지하고 괴로움에 그녀의 곁을 떠나게 되는데...

2.3 특징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만화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작품으로, 팬들에게 있어서는 확고한 명작으로 자리잡은 작품이다. 피노키오를 원작으로 삼아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고뇌하고 방황하는 로봇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것이 특징. 게다가 단순히 로봇의 이야기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선과 악 이라는 개념이 의지를 가진 개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고찰도 옅보인다. 특히 그러므로 인간은 이런 존재다 라고 말하는 듯한 엔딩이 일품. 엔딩의 충격은 직접 본 사람들은 잊지 못할 정도로 강렬하다.[18]

미츠코와 지로의 러브스토리도 확실한 어떤 연애로 묘사되지 않는데, 미츠코가 지로에게 가지는 연심이 지로의 운명을 바라보는 동정심의 연장인지에 대해서 애매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선과 악에 갈등하는 인조인간과 더불어 감정안에서도 기복을 가지는 인간을 병치시키고 있어서 효과적으로 작용된다.

2.4 특촬판과의 차이점[19]

내용은 1번의 특촬 드라마와 거의 비슷하지만, 전체적으로 톤이 전혀 다르다. 무엇보다 다크에 소속된 코묘지 박사 제작의 로봇들이 가지는 무게감이 한층 더 무거우며, 형제와도 같은 로봇들을 하나씩 물리쳐야 하는 지로의 운명에 훨씬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무엇보다 지로보다도 훨씬 불완전한 양심회로를 받았으면서, 어느쪽도 갈 수 없는 박쥐라는 동물로 형상화된 골든 배트와의 대결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만 하다.

또한 특촬판은 다크의 멸망까지를 첫 TV 시리즈, 후속 시리즈인 키카이다 01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만화판은 두 내용을 한번에 다 담고 있다. 게다가 쉬는 타이밍도 없이 쭉 이어지는 구성. 이 구성은 이후에 인조인간 키카이다 THE ANIMATION으로 애니메이션화 되면서 특촬판과 같이 2부 구성이 된다.

특촬판과 캐릭터 구성에도 약간 차이가 있다. 특히 양심회로가 달려있지 않은 키카이다 형제의 파생타입인 키카이다 OO(더블오)=레이의 존재가 그러하다.[20] 그 외에도 와루다가 비진다의 오빠라는 설정등 세세한 차이가 크다.

2.5 미디어 믹스

인조인간 키카이다 THE ANIMATION키카이다 01 THE ANIMATION으로 애니메이션화 되었다.

원피스 335화에서 해적 깃발로 깜짝 출연했다.

뜬금없이 가면라이더 가이무 29화에 등장. 보통 이런 콜라보는 환영받기 마련인데 가면라이더의 콜라보는 항상 극이 달아오르기 시작할 쯤에 뜬금없이 튀어나와 극 분위기를 망치는 징크스가 있다. 그리고 그 징크스는 이번에도 그대로 실현. 절묘한 순간에 튀어나와 키카이더 팬인 사람들마저도 키카이더과 왜 튀어나왔냐고 까기 시작할 정도다. 심지어 특별편도 아니고 본편에 끼여있다. 5월 24일 키카이더 리부트가 나오는데 키카이더를 모르는 특촬팬들에게 키카이더를 소개하기 위해서 나온 거라 추측된다.
  1. 거부감으로 심지어 "구역질이 날 정도였다." 고 말한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가면라이더 스피리츠 연재 당시 인터뷰에 참가한 이시노모리 프로덕션 스텝의 증언.
  2. 당시의 기획명은 '키카이더 엑셀' 타이틀의 제목과 주인공이 탐정이라는 점 등,이쪽의 몇몇 설정이 더블로 넘어온 듯 하다.특히 더블의 폼 가운데서도 히트 트리거가 키카이다 01과 색상이 유사하다.
  3. 제목에 THE ANIMATION 이 붙은 이유는 70년대에 만들어진 특촬판과 애니판을 구별하기 위해 붙였다고 한다.
  4. 여기서 이치로 역의 이케다 슌스케 씨는 2010년 6월 11일에 위암으로 별세했다.
  5. 원작에서는 자연환경 수비대로 등장하며 누군가에 의해 사고로 위장되어 살해당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버지와 같이 골든 배트를 만들다가 사고로 사망한다.
  6. 참고로 원작자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은 이 이름을 화장실에서 볼일 보다가 생각나서 이름 붙였다고...
  7. 이 이름도 마찬가지로 일종의 말장난. 일본어 전자(デンジ)와 The End(ジ・エンド)의 합성어다.
  8. 마지막화의 나레이션
  9. 대표적으로 극장판의 유원지의 관리인, 술집주인, 길거리 노점상, 경찰, 그냥 길가던 아저씨. 대부분은 경찰로 나왔다.
  10. 여기서는 미츠코와 마사루는 나오지 않았다.
  11. 키카이다 01에서는 36화, 37화에 등장.
  12. 후반부에 잠깐 등장하는 여성 카메라맨 마리가 등장한다. 물론 비진더하고는 전혀 관계없다...
  13. 24화에서 시내를 돌아다니다가 모모이로 아르마지로의 인간형을 보고 뿅가죽는 얼굴(...)을 하고 속고, 다크의 여성 안드로이드맨에게 안마를 하는데 스킨십을 하려 한 걸로 봐서는 변태같기도...
  14. 인조인간이라고 하기보다 하카이다의 머리에 코묘지 박사의 뇌를 수납하기 때문에...
  15. 슈퍼 특촬 대전에서는 3턴까지.
  16. 신장판은 대사가 살짝 수정되어있다.
  17. 키카이다 = "기계다" 라는 뜻으로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지라의 이름이 고지라 대신에 "카이쥬다 (괴수다)" 라거나, 울트라맨이 "우츄진다 (우주인이다)" 라는 이름이라고 상상해 보자.
  18. 이 엔딩은 애니메이션인 키카이다 01 THE ANIMATION에서 더욱 강하게 재현되어 있으니 보고싶은 분들은 참고.
  19. 국내에는 원작 코믹스보다 특촬 드라마가 더 유명하기 때문에 이쪽의 차이점을 표기.
  20. 레이는 원작에서는 모종의 이유로 이치로와 헤어졌던 지로가 만들었다는 설정이고,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코묘지 박사의 은사 호텐 스님이 만들었다는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