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질강도

절도와 강도의 죄
절도야간주거침입절도특수절도자동차 등 불법사용상습절도
강도특수강도준강도인질강도강도상해치상죄강도살인치사죄강도강간죄해상강도

경고.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본 문서가 다루고 있는 내용은 본인이나 타인의 신체적·정신적·재산적 피해를 야기하며 대한민국에서 범죄의 구성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정당한 사유없이 행할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며, 이와 같은 행위로 인해 외국에서 현지의 유사한 법령으로 처벌 받거나, 설령 외국에서 합법이라도 대한민국에 귀국 후 속인주의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 고의적으로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서술은 금하며 그럴경우 법률상의 형벌조항에 따라 범죄 교사범 또는 방조범 또는 예비,음모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술에 대해 법적인 모든 책임은 편집자에게 있으며 나무위키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틀은 대한민국의 헌법, 법률, 대통령령, 조례 등의 문서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틀:법률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형법 제336조 (인질강도) 사람을 체포·감금·약취 또는 유인하여 이를 인질로 삼아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한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人質强盜

사람을 체포·감금·약취 또는 유인하여 이를 인질로 삼아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다. 체포감금죄 또는 약취유인죄와 공갈죄의 결합범이다.

종래의 약취강도죄가 사람을 약취하여 그 석방의 대상으로 재물을 취득한 경우에만 성립하도록 규정한 것을 1995년의 형법개정을 통하여 죄명을 인질강도죄로 고치고, 행위의 방법으로 약취 이외에 유인을 포함시키고 재물 이외에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경우도 포함하게 한 것은 본죄가 약취유인죄와 공갈죄의 결합범인 점을 고려한 결과이며, 약취·유인 이외에 체포·감금을 추가한 것은 본죄를 인질강요의 성립범위와 일치되게 한 것이다.

체포·감금·약취 또는 유인의 객체는 사람이며, 미성년자에 제한되지 않는다. 인질로 삼는다는 것은 인질강요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체포·감금·약취 또는 유인된 자의 생명·신체에 대한 안전을 보상하는 대가로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기 위하여 자유를 구속하는 것을 말한다. 본죄는 석방의 대가로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함으로써 기수에 이른다. 피약취자와 재물의 피해자가 일치할 것도 요하지 않는다.

미성년자를 약취·유인하고 재물이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요구한 때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가중처벌된다. 본죄에 대한 특별법이다.

본죄는 약취유인죄와 법조경합의 관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