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폭(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말물리200[1]1005
자폭じばくSelfdestruct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는 반드시 기절한다.
인접한 모든 이가 휘말린다.
자폭, 비접촉--

드래곤 퀘스트메간테모티프인 기술.

무지막지하게 높은 위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기술명이 보여주듯, 사용하면 사용자는 무조건 기절한다. 말 그대로 최후의 발악용. 사실 적의 방어력을 반으로 깎는다는 숨겨진 효과가 있기에 실제 위력은 400이었으나 5세대에서 다시 200으로 너프당했다.

스토리 진행에선 쓸 일은 없지만, 배틀에서는 상당히 좋은 기술이 된다. 아, 물론 이 기술의 강화판인 대폭발을 쓸 수 있다면 이건 버려진다. 다만 비자속 대폭발보다는 자속 자폭이 더 위력이 높다. 어차피 둘 다 노말 타입인데 이게 뭔 소용이냐만...자속 자폭을 구사할 수 있는 건 잠만보 정도이지만.

여타 반동기술들은 상대가 방어, 판별로 막아내거나 빗나갈 경우 페널티를 받지 않지만, 이건 그런 거 없다. 자폭 썼는데 상대가 막아내면 나만 죽는다. 야 신난다

3세대 게임큐브 소프트 포켓몬 XD에서는 고래왕, 뮤츠[2], 잠만보도 자폭을 배울 수 있었던 듯 하다.

과거 자폭을 가진 먹고자가 나오는 포켓워커 맵 '챔프의 길'이 배포되어 자폭 잠만보 개체 뽑기에 엄청난 노가다를 하게 만들었으나,[3] 5세대에 들어가면서 자폭이 잠만보의 교배기가 되어 자폭을 가진 잠만보가 있다면 누구든 손쉽게[4] 개체를 뽑을 수 있게 되었다.

습기 특성이 있는 포켓몬이 나와있을 때 사용하려 하면 실패한다. 이 특성을 이용해 루브도에게 자폭을 가르쳐 줄 수 있지만, 여러모로 귀찮고 공격 종족값이 20 밖에 안되는 주제에 제대로 써 먹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에서는 주변 한칸에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 되었으며 탐험대 포켓몬은 남은체력의 반만 감소하기에 무한히 쓸수도 있지만 동일한 특성에 범위도 넓고 위력도 좋은 대폭발때문에 존재가치가 없어진 기술이다.

야생의 토게피가 튀어나오고선 손가락 흔들기를 사용하더니 자폭해서 사라졌다는 얘기도 있다...[5]
  1. 1세대에서는 130
  2. 둘 다 대폭발은 배울 수 없다.
  3. 먹고자는 하루에 1만보 이상 걸을 때 매우 낮은 확률로 나온다.
  4. 부모 잠만보가 만복향로를 가진 상태로만 먹고자가 나오니 그래도 일반적인 포켓몬보다는 어렵다.
  5. 토게피를 야생에서 만날 수 있긴 하다. 좀 힘들어서 문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