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소녀 마토이

装神少女まとい
키가 크다는 의미의 長身이 아니다![1] 제목만 보고 키 큰 소녀의 갭 모에물을 기대한 사람들은 조용히 뒤로 가자.

공식 애니 홈페이지

1 개요

장신소녀 마토이WHITE FOX의 첫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다. 방송 전부터 일본풍 마법소녀라는 컨셉으로 홍보했으며, 천체의 메소드를 맡았던 사코이 마사유키 감독의 오랜만의 오리지널 작품이기도 하다.

2 줄거리[2]

서력 2016년. 카마야 시에 있는 텐만신사에서 무녀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중2 여학생, 스메라기 마토이. 어렸을 때 어머니와 이별한 그녀는 친가 조부모의 집에 맡겨지게 되어 3개월 전부터는 아버지인 신고와 둘이서 살기 시작한다. 그래서인지 마토이는 평범한 일상을 동경하고 있다.

마토이의 친구이자 아르바이트 동료인 쿠사나기 유마는 텐만신사 신주일족으로 태어난 차기 무녀 후보생이었다. 그녀는 일족이 악령을 떨쳐내기 위해 퇴마행을 선조 대대로 하고 있음을 알고, 마토이를 퇴마행에 끌어들이는 의식 "카미가카리[3] 의식"에 도전하게 한다.

학교가 끝나, 언제나 신사로 향하고 있는 두 사람이었으나 거기에서 본 것은 다쳐 쓰러져 있는 유마의 양친이었다. 거기에 형사인 신고가 조사를 하고 있던 괴사건의 중요 참고인으로 어딘가 음침한 분위기의 남자가 있었다. 폭주하고 있는 남자를 진정하기 위해 유마는 카미가카리 의식을 행하려 했으나, 이변이 일어난 것은 유마가 아닌...!

평범하며 보통의 생활을 쫓는 소녀에게 다다른 것은 신에 이끌려 악령을 쫓는 능력!?
스메라기 마토이, 누구에게도 방해받을 수 없는 평범한 일상을 되찾기 위해 퇴마활동에 전념!

3 등장인물

3.1 텐만 신사

변신전변신후
지키겠다고 정했으니까! 구하겠다고 정했으니까!
이 작품의 타이틀을 맡기도 한 주인공. 중학교 2학년. 텐만신사에서 무녀 알바를 하고 있다. 평범한 가정의 평화로운 일상을 동경하고 있었지만 아르바이트 장소를 잘못 고른 탓에 갑작스런 괴사건 속에서 신의 그릇으로 각성하며 비일상으로 말려들고 말았다. 변신했을 때의 모습은 어머니 시오리를 쏙 빼닮았으며, 신고 역시 마토이의 변신 모습을 보고 순간 시오리로 착각했다.[4]
어렸을 때의 가정붕괴 탓에 부녀관계가 미묘해서 아버지인 신고를 이름으로 부른다. 변신이 풀리면 알몸(!)이 된다. 심지어 애니메이션 2화 아방 파트에서는 그 상태로 시간이 계속 흐르고 있었던 관계로 그녀가 꽤나 곤란에 처하게 되는 묘사가 나온다. 들키지 않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와 다행이라고 생각했던 그 순간 집에는 유마가 들어와 있었다. 역시나 이는 그녀의 일상이 비일상으로 바뀌는 과정. 또한 학교에서 유마때문에 강제로 변신하게 되고 학교 사람들에게 사진 및 동영상을 찍히게 된다. 거기다 유마가 퇴마소녀라는 트위터 계정까지 만들면서 일상과는 점점 멀어지는 중. 거기다 2화에서 악령퇴치 후 상반신만 알몸인 상태로 현실로 돌아오게 되면서 완전히 일상과 등을 돌렸다.
각성하면서 신이 둘리게 되는 데 머리에 둘린 것으로 보이며 다른 사람에게는 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5] 각성방법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유마가 신에게 신사참배방식으로 '"부탁드립니다"'라고 하자 전창하게된다. 그녀가 신이 둘린 방식(전창방식)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표현으로보아 아마 특수한 경우로 보인다. 또한 2화에서 악령이 마토이가 전창한 상태에서 무언가를 뺴앗으려는 모습으로 보아 각성한 상태에서 중요한 요소로 보인다.
변신전변신후
마토이와 같은 신사에서 무녀 일을 하는 여자 아이. 과하게 명랑한 성격으로, 중1이지만 중2병의 조짐이 보인다. 퇴마 무녀에 대해 알게 되자마자 자신도 그런 존재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게 된다. 또한 마토이를 곤란에 빠뜨리게 만드는 장본인. 주요인물 중 가장 나이가 어리고 신장도 상대적으로 작다.로리
유마의 아버지. 텐만신사의 신관. 리젠트 헤어. 장사꾼 종교인의 전형(...). 유부남인데도 미녀를 밝힌다. 거기다 상당히 속물로 묘사된다.[6]
유마의 어머니. 텐만신사를 총괄하는 최고위 신관[7][8]. 장사꾼 노선을 타고 있는 남편의 신사영업방침[9]에 오히려 협조하고 있다.

3.2 파티마

마토이 일행의 라이벌에 해당하는 퇴마 기관. 소재지는 바티칸.
변신전변신후
그대의 적을 사랑없이, 자비없이, 동정의 여지조차 없이, 그저...파멸의 길로 이끌지어다!
파티마에 소속된 안티 크리드 중 한 명. 악령 나이츠에게 원한이 있어서 복수하려고 한다

.

파티마에 소속된 사제 중 한 명. 뭔가 음모를 꾸미고 있는 악역 같다. 말수 적고 냉철한 성격.
클라루스의 후배. 현 시점에서는 식물인간 상태.

3.3 IATO

범죄대책본부인 IATO 소속의 에이전트. 프랑스인[11]. 상당한 거유로 묘사된다.
에이전트. 비행기 안에서 나이츠에게 둘렸으나 3화에서 페코르에 의해 나이츠가 빠져나가 오다기리 도우산에게 깃들면서 빈사상태가 되었다.

3.4 카나가와 현 경찰서

형사. 마토이의 아버지. 형사출신 답게 합기도를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히데오에게는 '신상'이라고 불린다.
변신한 마토이를 아내인 시오리로 착각한다. 굉장히 그리웠는지 순간 무의식적으로 백허그를 하는데, 의도치 않게 마토이의 가슴을 만지고 마토이에게 어퍼컷을 당한다. 그리고 아내는 빈유가 아니라고 한다
신고의 부하. 별명은 "포치". 미녀를 밝힌다.

3.5 사건 관련자

  • 엔도 마나미
1화 사건의 제 1 피해자. 쇠약상태로 인해서 의식 불명의 중태 상태.
  • 토모다 케이코
해당 사건의 제2피해자. 제 1피해자와 마찬가지로 의식불명의 중태상태.
  • 시미즈 사다미츠
34세. 화가. 1화에서 발생한 사건의 주요 참고인. 악령에 빙의되어 난동을 부리다가 마토이에 의해 빙의가 풀리고 제압되었다.
지명 수배범. 2화에서 발생한 사건의 용의자. 사상범으로 악령에게 둘린 상태에서 클라루스에게 제령당한다.
3화에 나온 신통력이 강한 영매사로 로이에게 깃든 나이츠가 그에게 빙의되었다. 엄청난 위력으로 마토이와 클라루스를 압도한다.

3.6 그 외

마토이의 엄마. 현 시점에서는 행방불명. 남편인 신고가 신기 비슷한 무언가를 소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볼 때, 그녀도 과거 장신소녀로 활동했던 적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신고와는 금슬이 좋았다. 마토이를 부탁한 채 행방불명되었는데 그 원인을 아직까지는 알 수 없는 상태.
악령 나이트와 관련이 있는 인물. 본작의 메인 악역으로 추정.....되지만 4화에서 마토이와 클라루스의 협동에 리타이어 된다.
  • 세트
페고르가 리타이어 할 때 이걸 보고 싶었던 거냐며 언급한 존재. 본작의 진짜 흑막으로 추정된다.

4 용어 및 설정

  • 레갈리아
신기. 신과 연결되는 무언가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악령도 포함되는가에 대해서는 앞으로 내용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만 클라루스가 나이츠를 레갈리아와 관련짓는 것으로 보아 악령도 포함되는 것으로 보인다.
  • 전창
인간에게 신이 내린 형태의 하나. 즉, 작중의 변신한 상태를 지칭. 전창상태에서는 그릇이 된 인간에게 신이 옷과 같은 형태로 현현하여 힘이 되어주며, 이러한 신의 보호 때문에 총 등의 무기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묘사된다. 아마 전창상태에서 공격가능한 것은 악령 같은 영적 존재들과 레갈리아를 지닌 자들뿐인 것 같다. 전창방식은 다양한 것으로 보인다.
  • 카에룸의 문
악령이 만드는 이공간 세계. 이곳에 들어올 수 있는 존재는 일정 이상의 영력을 지녔거나 레갈리아를 지닌 존재들로 보여진다.

5 기타

  • 제작사가 정치적으로 논란이 있었던 WHITE FOX였던지라 일부 시청자들은 불안해하기도 했다.
  • 편부가정, 엔딩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모습 등으로 보아, 사코이 감독의 전작 천체의 메소드의 미즈사카 남매처럼 이번 작품에서도 딸 마토이와 아버지 신고의 가족애를 중심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1. '꾸밀 장'에 '귀신 신'이다. '귀족들이 장식용으로 매던 길고 큰 띠'라고 한다..
  2. 그대로 1화의 내용이다.
  3. =신내림
  4. 신고군에 의하면 어머니보다 가슴이 작다고 한다.......
  5. 단 유마는 예외
  6. 신주와 사진을 찍는 조건으로 2천엔을 받는 다거나 신사를 유명하게 하기 위해서 연애의 신을 모시고 광고를 하는 모습 등...
  7.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신토의 신관(=신주)에도 직급이 있는데 가장 높은 직급이 宮司이며, 토모카 역시 이 직급이다. 宮司는 신사의 총책임자이자 제사장에 해당하여 각 신사에 단 1명만 존재하며, 거꾸로 말하면 모든 신사에는 반드시 1명씩 宮司가 있다. 다만 요즘에는 신토 신관 지망자가 하도 없다보니 신관이 宮司 혼자 밖에 없는 신사들이 대다수라고 한다.
  8. 본래 신토에서 여성은 신관 직분을 맡을 수 없고 신관의 보조직인 무녀만 할 수 있었으나 태평양전쟁 패전 후 법규가 개정되면서 남녀 상관 없이 관련교육만 이수하면 신관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까지 신사에서 일하는 남성은 신관, 여성은 무녀라는 선입견이 남아 있는 것도 이런 과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9. 근래 일본에서 유명 신사를 제외하면 대개의 신사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기에 이런 것도 부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다.
  10. 해당 성우는 엔딩을 담당한 스피어의 멤버 중 한 명.
  11. 외국어는 프랑스어 외에도 다수의 외국어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