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 사토미

프로필
이름사토 사토미
佐藤聡美(さとう さとみ)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미야기센다이[1]
생년월일1986년 5월 8일
혈액형O형
신장153cm
취미・특기카페 돌아다니기, 카메라, 독서
별명슈가[2], 슈가미, 사토사토[3]
소속사
(음반)
아오니 프로덕션
(킹 레코드)
성우 활동 시기2007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14년 ~ 현재
소개링크공식프로필 킹 레코드 블로그

1 개요

왠지 이름 구조상 유상무상무타이타이거, 또 좀 다르지만 사쿠마 쿠미가 생각나는 이름(…)니코니코니 후와후와리 고양 오리온 오리온스(ABABC/ABCBC). 성은 일본에서 가장 흔한 성 중 하나다. 유키노시타 유키노

데뷰는 2007년작 꼬마여신 카린의 단역 미치리안3.[4] 이후 줄창 단역으로만 출연하다가, 2008년 '지옥소녀 미츠가나에'의 주역 미카게 유즈키를 맡으며 이름을 알린 후 2009년의 케이온!에서 타이나카 리츠를 맡으면서 유명해졌다.

활달한 여고생 리츠의 역할로 가장 유명해졌기 때문에 다른 작품에서도 주로 그런 연기를 하겠거니 하는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 사토 사토미의 주특기 는 얌전한 소녀 역할이며, 이쪽이 훨씬 자연스럽고 모에하다. 그 덕분에 리츠의 목소리 같은 활기찬 목소리를 듣다가 페어리 테일웬디 마벨, 학생회 임원들시치죠 아리아,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타무라 마나미처럼 차분하고 얌전한 목소리에 충격을 먹은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5] 그러나 원래 타이나카 리츠 역이 지금까지 맡아온 배역에 비해 이질적인 역할이었고 이러한 소녀 역할이 원래 맡아 오던 배역이었다.[6][7] 당장 첫 주역인 미카게 유즈키 역부터 보자. 빙과에서도 캐릭터가 정확하게 지목되지 않아 비슷한 오해를 받았으나 치탄다 에루로 낙점.

케이온!에서 함께 주역을 맡은 다른 성우들에 비해 이후 확 뜨지 못하고 묻어가는 느낌이 다소 있다. 솔직히 나머지 4명이 너무 비주얼이 좋은 거다. 그러나 기본 연기력이 괜찮고 그녀의 소속사인 아오니 프로덕션 역시 업계의 이름난 회사인 만큼, 본인의 의사가 바뀌지만 않는다면 앞으로도 꾸준히 그녀의 목소리를 이곳저곳에서 들을 수 있을 듯 하다.

2014년에 학생회 임원들 시즌 2의 ED을 담당하게 되면서 그녀 명의로 된 솔로앨범을 최초로 발매하게 되었다.

그 후 2014년 6월18일 1st mini Album ☆(Star) 발매, 2014년 10월 22일 2nd Single 「Le jour」 를 선보였다.

그리고 마침내 2015년 6월 10일 첫 정규앨범 Fanfare가 한일 동시발매되었다.

2 이것저것

한국 가요를 자주 듣는 것 같다.# 링크된 사진을 보면 '토요사키 아키와 함께 외국에 간다면 어디에 갈까?'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에서 마사지 받고 싶다고 답해 놓았다. 오노사카 마사야의 네 번째 천녀 막강 후보자.

부녀자였다고 한다. 강철의 연금술사, 무장연금 팬인듯. 심지어 BL 동인지까지 그렸던 전적이 있다(...). # 덕업일치를 이룬 케이스라고 보면 될 듯. 이 같은 과거 경력이 드러나서 한때 일웹에서 좀 까이기도 했으나 타케타츠 아야나토요사키 아키, 코토부키 미나코의 연애 떡밥이 연달아 터지면서 그나마 좀 묻힌 상태다. 게다가 사토미 자신도 이 사실을 딱히 숨기거나 그러진 않아서 팬덤쪽에서도 '귀여운 흑역사' 정도로 무난히 넘어간 편. 어쨌든 그림 실력은 좋은 의미의 화백급.

성우장난의 최대 피해자 중 한명. 주문토끼에서 맡은 캐릭터 우지마츠 치야학생회 임원들에서 맡은 캐릭터 시치죠 아리아와의 음색이 똑같아서 주문토끼 애니메이션 1기 1화부터 니코니코 동화로부터 신나게 둘이 합성되었다. 주문은 변태입니까?? 참고.

케이온 라이브에서 블루투스 드럼을 맡고, 속바지 바리에이션을 선보이며 본인의 캐릭터송 열창. 마지막에는 펑펑 울었다. 여담이지만. 히카사 요코의 어머니가 라이브가 모두 끝나고 히카사에게 '사토미 좀 불러줄래?'라고 했다는데 그 이유는 히카사 요코의 어머니 성함도 사토미이기 때문.

히카사 요코, 야하기 사유리와 함께 학생회 임원들 라디오 방송 중 특집편을 진행할 때 자기가 한 날 속옷을 사러 갔다가 우연히 본 65B컵 브레지어가 알고보니 상당히 작았다는 말을 하면서 아임 엔터프라이즈의 젊은 빈유 top3[8]로 호명되는 히카사와 야하기는 그 자리에서 분노했고 아예 밀실에서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적이 있다.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두 사람과는 친분이 제법 되는 편이며 특히 야하기 사유리와는 거의 추종자 수준인지 자기의 팬클럽 이벤트에서조차도 아무 상관없는 야하기 이야기를 주구장창 늘어놓을 정도.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이 좋아서 나올때마다 보러간다고 한다.

여동생은 정반대인 갸루에 가까운 아이라고 한다. 어릴땐 휴지상자를 던지며 싸우거나 했다고. 요즘엔 유명 가방 브랜드의 숍에서 일한다며 제대로 일해서 다행이라는 말을 했다.

2015년 7월 25일 사토 사토미에게 위협을 가한 한 무직 남자(39)가 체포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6월에 단문투고 사이트 트위터를 통해 8월에 있을 그녀의 라이브에 가서 그녀에게 위해를 가하겠다는 협박문구를 남겨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는데 이때문에 8월 라이브에서는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경계가 강화되기도 했으나 다행히도 콘서트에서는 아무런 불상사 없이 투어를 마칠 수 있었다.소속사가 올린 글에 의하면 현재 해당 사건으로 경찰측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한다.

1월 18일 있었던 SMAP가 해체 소동으로 인한 이들이 진행하던 방송이 예정을 변경하고 생방송 공개 사과를 했는데 원래대로였다면 사토 사토미가 출연하기로 되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생방송 공개 사과가 급작스럽게 결정된 바람에 그녀의 출연이 미루어졌다고 한다.지못미

일본 웹에서는 이 소동의 최대 피해자를 사토 사토미라고 하는 의견이 적지않게 있다.[9]

3 주요 출연작

주역은 굵은 글씨로 표기.

3.1 애니메이션

3.1.1 TV 애니메이션

3.1.2 OVA 및 극장판

3.1.3 동인 애니메이션

3.2 게임

3.3 드라마CD

3.4 외화

3.5 라디오

  • 사토미 발견전!
  • 슈가츙。

3.6 동인음성 작품

  • 세세라기 소녀

3.7 기타

  1. 하필이면 토호쿠 대지진 당시 가장 피해를 많이 보았던 센다이 시 출신이여서 팬들의 걱정을 산 성우이기도 하다. 다행히 본인과 가족 모두 무사하다고 블로그에 밝혔다.
  2. 사토(佐藤) →설탕(砂糖, 동음이의어) → sugar → シュガー
  3. 사카구치 다이스케유카나 한정. 본인은 굉장히 이 별명이 부끄러운 모양.
  4. 참고로 이때 미치리안1이 토요사키 아키였다.
  5. 2014년에 접어들어서는 시치죠 아리아처럼 차분하고 얌전한 아가씨 목소리로 아무렇지 않게 성드립을 해대는 거에 충격 먹은 사람들이 있지만.
  6. 케이온 오디션도 원래 츠무기 역할로 하였다. 정반대 캐릭터인 리츠로 캐스팅이 되어 성우 당사자는 놀랐지만.
  7. 실제로 1기 초반부와 2기 이후를 비교해 보면 1기 초반부에 소녀 역의 톤이 묻어나기는 한다
  8. 야하기와 히카사 그리고 타무라 무츠미.
  9. 이 사건을 정리해둔 블로그
  10. TVA
  11. 에루와 코코미 같은 귀여운 소녀 연기를 보여주었던 사토미를 이 캐릭터에서는 잠시 잊도록 하자. 제일 성깔있고, 무척 낮은 보이스가 당신을 반겨줄테니까!
  12. 3년만에 해당 연기톤이 부활.
  13. 본격적으로 온천이 주요 소재가 된 만화가 OAD化.
  14. 요나가 츠바사의 항목에는 적어선 안된다. 그 성우의 대사는 나오지 않음. 이 성우만 나온다.
  15. 유료 DLC였던 방위반의 귀환이 레이지 버스트에서 정식 스토리로 편입되면서 등장.
  16. 쌍둥이 캐릭터인데, 상대방 캐릭터 성우가... 출연작 정보 참고
  17. Multi-Entity Transfer Intelligence. PVP 컨텐츠인 크로스 배틀 전용 오퍼레이터. 연기는 귀엽게 했는데 크로스 배틀이 기간한정 이벤트식으로 운영하는 형식이라 아예 일반 오퍼레이터 쪽으로의 고정편입을 원하는 사람도 많은편이다.
  18. 설정 상 출신 지역이 센다이 시로 넓은 범위에서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