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 아야카

300px
프로필
이름스와 아야카
諏訪彩花(すわ あやか)
성별여성
직업성우
출신지일본 아이치
생년월일1988년 5월 27일
소속사아트비전
성우 활동 시기2011년 ~ 현재
소개링크트위터 블로그

1 개요

카네모토 히사코누마쿠라 마나미와 4개의 작품에 같이 출연한 경력이 있다.(러브라보,악마의 리들,우리는 모두 카와이장,암살교실)

주로 싸우는 미소녀 역할에 자주 캐스팅된다. 그리고 연기의 폭도 신인들 중에서는 꽤 넓은 편인데, 악마의 리들아즈마 토카쿠트리니티 세븐의 카스가 히지리를 비교해보면 정말 같은 성우라는 게 믿기지가 않을 정도로 음역이 다양하다. 안자이 치카 등과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광역계 성우 중 한 명.

아즈마 토카쿠 같은 날카로운 소녀,[1] 도쿠가와 마츠리 같은 통통 튀는 귀여운 소녀, 야다 토카 같은 전형적인 미소녀 모두 연기색이 다르다.

쿨하고 지적인 인상이지만 실제로는 천연보케라서 이상한 짓(?)을 많이 한다.[2] 그래서 이상한 행동할 때마다, 스와한다(諏訪る), 스와했다(諏訪 った)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성우계의 조권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깝 기질이 충만하다.(...) 악마의 리들 이벤트 '흑반 PARTY'에서 그녀의 미친 예능감을 볼 수 있다. 또한 보컬 실력이 꽤 뛰어난 편이다.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에서 도쿠가와 마츠리 역에 캐스팅된 것도 이 점을 감안한 듯. 특히 라이브는 아이돌 애니메이션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선배 성우들보다 더 안정적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최근에는 니코동 생방송 프로그램인 '성우 그랑프리 '의 MC를 담당하고 있다.

야마자키 하루카.후지타 아야 그리고 현재는 타 소속사로 이적한 토야마 나오와는 소속사 동기

밍고스파루냐스에게 사랑받고 있다.

수달과 닮았다 한다.

2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에서

담당 아이돌은 도쿠가와 마츠리. 밀리언 스타즈로서 무대에 섰던 것은 1st 라이브가 처음으로서 앨범 발매시에 무대에 섰던 인원보다는 약간 늦은 데뷔. 밀리언 스타즈 내에서는 연령대가 있는 편이지만 밀리언 라이브 성우들 다수가 발탁된 이후에 대면한 숫자가 많지 않았고 스와 아야카 역시 1st 라이브가 밀리언 스타즈로서 첫 참가였기에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었다. 이미 면식이 있는 멤버들 사이에 불쑥 끼어드는 느낌이었기에 잘 녹아들지 못할까봐 매우 걱정하고 있었지만, 우려와 달리 기존 멤버들이 따뜻하게 맞이해주어 금새 적응할 수 있었기에 상당히 기뻤다고. 연장자 부류에 속하지만 밀리언 스타즈 내 연장자 그룹에 속하는 멤버들이 대개 사교성이 좋고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으며 스와 아야카도 그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부류의 인간이기에 비교적 나이가 젊은 동료들과도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2014년 1st LIVE 참가 후 2015년 2nd LIVE, 10주년 라이브에서도 모습을 볼 수 없었기에 한동안 밀리언 스타즈로서의 스와 아야카는 보기 힘들었다. 2016년 밀리언 라이브 3rd LIVE가 37인 전원이 최소 1번 이상 출연하는 구성의 투어 라이브가 되어 2년만에 참가하며 나고야 공연과 마쿠하리 공연 양일 출연하였다. 이 중 마쿠하리 공연은 투어 라이브의 최종 공연지였는데 그간의 불참을 털어내듯 양일 출연하며 훌륭한 퍼포먼스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이 3rd LIVE에 참가하여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었던 모양인지 라이브 후 피로한 곡들과 동료들에 대한 코멘트를 일일이 남겨가며 소감을 밝혔다. 특히 마카베 미즈키아베 리카는 같은 지역 출신에 대학 선후배 사이였기에 함께 무대에 오를 수 있어서 크게 기뻤다고.

담당곡이 특징적인 개성을 가지기에 잘 드러나진 않지만 가지고 있는 기량이 뛰어난 성우에 속한다. 앨범 버전에 흡사한 수준으로 완벽 재현하는 부류이며 창법, 변조음역에서 흔들림이 거의 없어 분주한 안무와 병행하면서도 월등히 재현한다. 도쿠가와 마츠리의 솔로곡이 상당한 템포의 빠른곡이라 라이브로 가능할 지 녹음 당시부터 걱정했을 정도였는데 실제 무대에 서게되었을땐 도무지 안무와 병행이 안되어 이대로는 무대에 서지 못할거라고 벽에 부딪히기도 하였다. 그러나 멤버들의 격려와 본인의 노력으로 잘 극복해내어, 다소 긴장은 하되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완벽한 무대를 피로하였다. 1st 라이브에 이어 3rd 라이브에서도 지극히 안정적이고 훌륭한 퀄리티의 퍼포먼스를 선보여 무대를 지켜본 팬들 사이에서 상당히 고평가를 받았다. 때문에 스와의 무대는 해당 공연의 수많은 세트 리스트 중에서도 여러 번 회자될만큼 화젯거리로 오르내리는 모습이 목격된다 .

당연하지만, 악마의 리들에 불렀던 파라독스와 마츠리의 곡 분위기는 완전히 다르고, 노래 음색도 다르다. 이 분도 캐릭터에 맞춰서 노래를 잘 부른다고 볼 수 있다.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주연급은 굵은글씨

3.2 게임

  1. 이 보이스 연기 톤은 남자 아역을 할 때도 유용하게 잘 쓴다. 대표적인 것이 카자미 유지의 아역 성우를 할 때.
  2. 대표적으로 시모노 세미날에서는 엄청난 무식도를 자랑해서 비슷한 빈도로 오타를 지적받은 요시무라 하루카스자키 아야 등을 무찔러버리는 온갖 괴답들을 내놓았다. 현청 소재지 10곳을 적으라는 문제에서 가나가와현 현청 소재지를 오사카로 적어버린 것이나 치바현 현청 소재지를 오다이바라고 쓰지 않나 사이타마현의 현청 소재지가 사이타마시라는 거에 놀라워 하는 등등... 하지만 이상하게도 학력 검증에서는 요시무라 하루카보다 1점 더 많이 받아서 꼴지를 면했다.
  3. 아역 성우로. 본래는 사쿠라이 타카히로. 그 둘은 악마의 리들에서 사제 지간이었다.
  4. 연기색이 토카쿠와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