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전사

1 아즈텍 제국의 초급장교에 해당되는 군인

220px-Jaguar_warrior.jpg
재규어 전사

아즈텍 제국에는 오늘날로 따지면 위관급 장교에 해당되는 신분이 두개가 있었다. 하나는 재규어 전사이며 다른 하나가 독수리 전사이다. 아즈텍 제국에는 원래는 노예였지만 전쟁에서 무훈을 쌓고 해방된 뒤 평민이 되어서도 계속 무훈을 쌓은 영웅에게 소규모의 병력을 지휘할 권한을 주는 제도가 있었는데 그게 바로 독수리 전사와 재규어 전사 제도이다. 이 제도 때문에 아즈텍 제국의 노예병들은 말 그대로 죽을 힘을 다해 싸웠다.

복장은 좀 특이했는데 독수리 전사의 경우 독수리의 머리를 본뜬 모자를 쓰고 다녔고 재규어 전사의 경우 재규어의 가죽을 통째로 벗겨서 만든 옷을 입고 다녔다. 독수리 전사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별도의 토지를 하사받았고 피의 의식을 하는 동안 신전을 경호하는 특혜를 부여받았다.

아즈텍 제국이 멸망할 무렵 아즈텍 제국의 황제가 몬테수마 2세였는데 몬테수마 2세는 스페인 침략자들이 쳐들어옴에도 불구하고 국방에 있어서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이 제도를 폐지하여 아즈텍 제국의 멸망을 초래했다.

Deadliest warrior에 나왔는데 잔데 전사에게 패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YpVhOHWKo

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유닛

아즈텍의 재규어 가면을 쓴 전사. 유래는 1.이다.

2.1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정복자

e_atztek.jpg
124576277_c.jpg

HP: 50 → 75(정예)
공격력: 10 → 12(정예)
근접 방어: 1 → 2(정예)
원거리 방어: 1[1]
이동 속도: 중간
생산 비용 : 식량 60 금 30
정예 업그레이드 비용: 식량 1000, 금 500

확장팩에 추가된 신 문명인 아즈텍이 에서 양성할 수 있는 고유 보병으로, 다른 보병들에게 추가 공격력을 주는 특이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유래는 스페인 침략자들에게 대항한 아즈텍의 전사들 중 재규어 가면을 쓴 전사들로, 독수리 전사와 함께 다른 전사들보다도 특히 용맹한 전사들이었다.

생산 비용도 그렇게 비싸지 않다는 점도 있으나 아즈텍의 유물 보너스, 시대업과 함께 주민의 자원 채취량 증가, 고유 기술인 명예 전쟁(모든 근접 보병의 데미지 4 증가)에 힘입어서 보병 유닛에게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대 보병전에 특화된 유닛으로서 많이 쓰이고 있다.
기본 공격력도 매우 강한데 대보병 보너스 수치까지 장난이 아니라서 튜턴나이트사무라이든 다 썰어먹는 정도는 아니긴 하지만(그래도 가격면에서는 앞선다.), 가격 대비 보병 싸움에서는 어쨌든 정말 최강 유닛.[2]

아즈텍이라는 문명 자체가 해전은 전투 갤리선까지 업그레이드되는 현실에, 방어탑은 2단계까지 업그레이드되는 것이 전부지만, 궁사 업그레이드(링 궁사 갑옷, 손가락 보호대 제외)와 보병 업그레이드는 다 되는 문명이기 때문에 재규어 전사를 검병과 창병 사이에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재규어 전사의 자체적인 이동 속도가 느리다는 점과 원방이 약하다는 점 때문에 원거리 유닛에게 약하다.

정복자 시나리오 중 아즈텍 전용 시나리오인 몬테수마에서는 사원의 힘을 받은 재규어 전사가 나오는데, 체력과 공격력이 일반 재규어 전사의 10배이다. 흠좀무. 심지어 해당 미션을 수행할 때 사원에서는 신비한 음성까지 나온다.

2.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2.2.1 오리지널

다음 작품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에서는 아즈텍족(원주민)의 중보병으로 나오며, 이동 속도가 느리지만 체력이 높고 어느 정도의 대기병 보너스 데미지가 붙어있는 정도의 원주민 전사(인구 0, 하지만 약한 성능)가 되었다.

2.2.2 대전사의 재규어 정찰용사

JaguarProwlKnight.jpg

생성 가능 시대: 식민지 시대(빅버튼), 요새시대(고급 전사양성소)
인구수: 1
비용: 식량 120, 금 30
HP: 230(기본)
이동 속도: 4.5
방어: 근접 방어 10%
공격(공성): 데미지 36, 사거리 6, 공속 3
공격(근접): 데미지 18(x2.0 기병, x3.0 중보병), 공속 1.5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대전사아즈텍의 중보병. '재규어 정찰 용사'(여기에서 용사는 원래 Knight)로 번역되었으며 전작의 재규어 전사와 동일한 접근전 보병 킬러라는 특성을 그대로 유지해서 중보병에게도 피해를 주는 중보병이라는 상성파괴적 특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생산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그래도 금이 별로 안들고 식량만 저정도니 그리 비싼 것도 아니다.) 체력도 높고 공격력이 막강하다보니 인구 1을 소비하는 주제에 일단 붙기만 하면 무시무시한 성능을 과시할 수 있고, 카드를 통해 은신(스텔스) 능력까지 사용할 수 있어 숨어있다가 기습하면 충격과 공포의 화력을 과시. 속도도 4.5로 일반적인 중보병보다는 빠르다. 그러나 방어력이 약해서 척후병들에겐 한끼 식사가 될 수도 있다. 무턱대고 달려드는 기병들 상대로 은신을 통해 깜짝쇼를 보여주거나 몰래 적진에 섞여서 난전을 벌이자. 아즈텍 난전시 주력.

지원카드로는 아즈텍의 주력 답게 체력을 15% 향상시키는 용사 체력(3시대), 공격력을 15% 상승시키는 용사 공격력(3시대), 체력과 공격력을 동시에 15%씩 상승시키는 용사 전투력(3시대) 카드들(통칭 용사 3종 세트)의 지원을 받고, 여기에 고급 전사양성소 유닛들의 공성데미지를 50% 향상시키는 초토화, 고유 지원 카드인 재규어 정찰용사 18명이 제공됨과 동시에 공격력 25% 상승 기능이 있는 케찰코아틀 대사원의 지원(4시대) 까지, 빵빵한 카드 지원을 받는다.

2.3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어째서인지 이 게임에서는 고대~중세 시대의 유닛이 아닌, 현대 시대, 정보화 시대의 소총수의 이름으로 등장한다. 자세한 설명은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특수 유닛 참고.

2.4 문명 5

역시 아즈텍 문명의 특수 유닛, 전사를 대체한다. 정글에서 싸울때 전투력에 보너스가 있고, 숲이나 정글을 이동할때의 이동력 패널티가 없으며, 적을 없애면 2의 HP가 회복된다.

전투력 보너스도 그리 크지 않고 정글에서의 전투력 상승분 역시 정글이 아닌 지역에서는 의미가 없어 애매하지만, 이 적 처치시 체력 회복하는 승급이 다른 회복량 증가 효과 및 보너스와 중첩이 되기 때문에 자국 영토 내에서 위생병 승급을 찍은 아군 유닛 곁에서 적을 처치하면 회복량이 +5가 되고 젊음의 샘 보너스를 받으면 +7까지 된다. 또한 일반 보병 전사 대체 유닛이므로 계속 승급시키면서 검사-장검병-소총병-보병-기계화보병 으로 꾸준히 키우면서 유용하게 쓸 수 있고 초반부터 쌓아온 승급들이 누적되면 아군 보병 2~3기로 적 수십기를 도륙할 수 있는 문명무쌍(?)을 찍을 수 있는 유닛 중 하나다. 만약 일부러 아마존같은 정글맵에서 시작했고, 연구 테크만 떨어지지 않는다면 성안에 틀어박힌 유닛 하나로 일국의 군세를 막아내는 무시무시한 광경도 볼 수 있다. 적군은 정글에 막혀 진군도 느리고, 시야도 가려서 원거리 공격도 여의치 않는데 혼자 정글에서 2타일씩 이동하고, 전투력 보너스 50퍼센트도 받고 게다가 적을 죽이면 체력까지 회복되니... 아즈텍 유저라면 초반에 가능한 많은 재규어 전사를 모아두고 죽지 않게 잘 운용하면 후반에 가면 사기유닛이 되어있는 아군을 발견하게 된다.

오스만예니체리가 적을 처치했을때 체력이 완전 회복되기에 예니체리쪽의 특성이 더 좋은게 사실이지만, 르네상스 시대까지 연구를 진행해야 되는 예니체리와 달리 재규어 전사는 시작하자마자 특별한 자원이나 연구가 필요없이 바로 마구 뽑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예니체리를 위시한 머스킷병 계열이 상향되고 장검병이 하향되었지만, 초기에만 해도 예니체리가 나올 타이밍이면 재규어는 이미 최소 승급 3~4개를 찍은 장검병으로 업글이 되어 있는 상태라 그 강력함에서 예니체리가 상대가 되지 못하였다. 지금도 게임 시작과 동시에 뽑을 수 있는 재규어 전사 쪽이 여전히 훨씬 매력적이다.

2.4.1 확장팩에서

확장팩에서 유닛의 체력이 100으로 늘면서 그에 맞추어 회복량이 25로 수정되었으며, 기본 전투력이 8로 상승한 거 이외엔 딱히 별다른 성능의 차이는 없다.

다만 창병의 전투력이 11로 상승한 탓에, 상대가 창병 다수를 끌고오면 재규어만으로는 초반을 버티기가 힘들어진 점과, 장검병이 머스킷병으로 업그레이드 되도록 테크트리가 변하면서, 정글이 아닌 지형에서는 예니체리의 완벽한 하위호환이 되어 버렸다는 점이 너프되었다면 너프된 부분. 저쪽의 잘 큰 장검병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예니체리가 되어버리는 탓에, 높은 레벨로 인한 승급보너스라는 메리트가 예니체리에게도 생겨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너프는 어디까지나 예니체리에 비교했을때의 상대적인 너프일 뿐이고, 유닛의 절대적인 성능으로 놓고 보면 여전히 매우 훌륭한 유닛이다. 초반에 다수를 확보하여 잘 보전하며 레벨업만 시켜주면, 고대시대부터 정보화시대까지 어디에 내놔도 부끄럽지 않은 정예부대로 사용할 수 있다.
  1. 정복자 당시에는 0
  2. 같은 가격이면 저 둘도 이기고, 심지어 먼저 선빵치면 튜턴나이트를 1:1로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