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닌자대전

역대 닌자대전 일람
제2차 닌자대전제3차 닌자대전제4차 닌자대전

만화 나루토에서 일어난 전쟁으로 자세한 것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루토비 히루젠이 호카게일 때 일어났다.

제2차 대전에서 큰 피해를 당한 5대국의 통치가 흔들리면서 국경 부근에서 소국들이 잦은 충돌에 말려들었고 점차 전쟁이 확대되어 3차 대전이 일어나게 되었다. 전대미문의 소모전이 된 이 전쟁에서는 각국도 전력 부족에 시달렸고 강대국인 나뭇잎 마을도 예외는 아니어서 어린 소년들도 전장이 투입되어 목숨을 잃었다.

제2차 대전에서 활약한 전설의 3닌자도 여전하 큰 활약을 하였고 지라이야의 제자 나미카제 미나토가 상급 닌자로서 활약했다고 알려진 전쟁으로 미나토가 제자인 하타케 카카시, 우치하 오비토, 노하라 린 등을 이끌고 칸나비 교를 공격하여 바위 마을의 보급을 차단했다고 한다. 이 전쟁에서 카카시는 사륜안의 영웅이라 불리게 되어 명성을 떨치게 되었지만 동료인 오비토를 잃고 린도 안개 마을과 얽혀 모종의 이유로 사망한다.

구름 마을에서는 아직 라이카게가 되지 않은 에이(나루토)와 에이의 의동생인 킬러 비도 참전하여 미나토와 싸운 적이 있었다.

우치하 이타치가 4살(한국 나이로 5, 6살) 때 발생했고 사이의 부모님이 이 전쟁에서 전사하여 나뭇잎 마을의 암부인 뿌리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안개 마을의 닌자인 아오가 이 전쟁에서 나뭇잎 마을의 휴우가 일족의 시체에서 백안을 얻었다.

애니메이션에 따르면 엔노 교자가 츠치구모 일족의 리더로 금술을 이용하여 마을 하나를 한 방에 박살내는 일도 있었다고 하며, 나뭇잎 마을의 영웅이라 불린 첸 노사, 그의 제자가 참전했지만 첸 노사의 제자가 전쟁에 전사하자 첸 노사는 전사한 것으로 위장해 종적을 감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