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한민국의 배우 조경환
趙卿煥
대한민국의 배우.
수사반장, 호랑이 선생님으로 유명한 중견 배우이다.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났으며, 한양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1969년 MBC 1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였고, 2002년부터는 국민영상엔젤클럽 회장을 맡았다. 또한 우석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로 역임하기도 했다.
호랑이 선생님 덕분에 명예경찰, 명예교사 임명장을 수여받기도 했다. 드라마 수사반장으로 경찰의 이미지 혁신에 지대한 공을 세운 관계로 주요 출연진들이 모두 명예 경찰관이 되는 영예를 누렸는데 조경환은 수사반장이 종편될 당시 명예 경위가 되었다. 데뷔초기와 비교하면 백일섭과 마찬가지로 매우 몸이 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래 보디빌더 출신으로 몸을 지키기 위해 운동을 했는데 배우 생활을 하면서 운동에 소홀해지자 몸이 엄청나게 불었다고 한다. 네이버 프로필에 기재된 바에 따르면 120kg. 흠좀무.
KBS 사극 삼국기를 찍었을 때 사업상으로 사기를 당하는 바람에 잠시 해외를 떠돌았던 적도 있었다. 해당 항목 참조.
왕과 비에서 김종서 역으로 엄청난 포스를 보여주셨다. 다만 엄청난 권신에 전횡을 일삼는 모습으로 나와서(...)
부인과 사별한 후, 재혼하지 않고 홀로 딸을 키웠으며, 자식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처신을 특히 신경썼다고 한다. 또한 후배 연기자들이 경박한 언행을 일삼으면 나무라고 훈계를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방송국에서 조 씨가 얼굴을 비추면 후배 연기자들이 언행을 조심했다는 일화가 있다.
연예계 주당 끝판왕이다. 조승우의 아버지 조경수[1]와 함께 술 배틀로 소주 52병을 소모했다고 JTBC닥터의 승부에서 밝혔다.
현대사를 다룬 드라마에서는 이정재 전문배우로도 유명했었다. 제1공화국, 제2공화국과 무풍지대에서 세 번씩이나 이정재 역을 맡았다. 1950년대~196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이정재 전문배우로도 잘 기억할 정도. 그러나 정작 액션신은 없었다.
2012년 10월 13일 간암으로 별세했다. 아무래도 위에서 나온 것처럼 술이 문제였던 듯.
2 대한민국의 전 프로야구 선수 조경환
조경환(야구) 항목으로.
3 독립운동가
1900~1993. 호는 백강.....조경환이 아니라 조경한 선생이시다..
1918년 만주에 근거를 둔 독립단의 국내 연락원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가 1924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만주에서 항일무력투쟁,광복군창립,독입운동 단체의 조직에 참여하셨다. 1962년 건국공로훈장 수여.
별세할 당시, 나를 국가유공자로 둔갑한 친일파가 가득한 현충원이나 국립묘지 에 묻지 말아달라는 씁쓸한 유언을 하신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