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졸업

1 개요

정해진 학기나 교육 기간보다 더 일찍 졸업하는 것을 말한다.

조기가 졸업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기관들은 졸업을 위해 일정한 필수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모종의 이유로 필수학점을 빠르게 채울 경우엔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간보다 더 일찍 졸업할 수 있다.

2 사례

중학교의 경우엔 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학교로 가는 경우 일부가 조기졸업을 한다. 비공식적으로 중1때 합격하여 중2때 고1인 경우 조조졸로 부르기도 한다.

고등학교의 경우엔 과학고등학교나 민사고 등에서 2년만에 졸업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대학에 조기입학하게 된다. 만약 빠른 1,2월생으로 초등학교에 1년 일찍 입학한 사람이 과학고를 조기졸업해 대학에 진학할 경우 18세에 대학을 입학하는 것이 된다. 같은 나이의 동갑내기들이 고2일 나이에 대학생으로 워프(...) 이럴 경우 개족보가 우려되기도 한다. 그 다음해에 현역으로 들어오는 후배가 본인보다 나이가 많을 수 있고, 같은 학번 동기들 중 정상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역으로 들어온 동기들은 본인보다 2살 많은 것이 된다.(...) 어쩌겠나 머리 좋은 게 죄지... MT가서 동기들과 술도 마실 수 없다. 물론 조기졸업하고 재수하는 경우도 당연히 있다... 이럴 경우는 어차피 제 나이에 대학을 가는 것 민사고의 국내대학 진학자들은 2년만에 졸업하고 만 17세에 대학에 가는데 학교 다니다가 고등학교에 다시 졸업사진을 찍으러 간다. 다른 친구들이 고3 생활하는 동안 대학 신입생 생활하다가 졸업사진 찍으러 가면 기분이 참 묘하다. 과고는 조기졸업자가 많기 때문에 그냥 따로 진행한다. 참고로 민사고 출신이 2년만에 졸업하고 입학대학이 육군사관학교같은 사관학교일 경우 소위 임관시 만 20세로 법정최저연령 장교로 임관하게 된다.다른 친구들이 이등병일때 혼자만 소위 달고 군복무 한다. 야 신난다.
일부 외국어고등학교의 경우도 조기졸업이 가능하다. 특히 수원외고의 경우 조기졸업반을 따로 구성해서 실제로 빠른년생이 외고를 조기졸업해 진학한 사례가 존재한다... 단 2013학년도 조기졸업을 끝으로 현재는 이 학교에서의 이 제도가 폐지된 상태이다.

과학고등학교의 조기졸업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해당 항목을 참고하자.

대학교의 경우 보통 8학기 동안 130~150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계절학기를 꽉꽉 채워 듣고 성적 우수로 한 학기에 21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경우에 조기졸업이 가능하다. KAIST에서 4학기 졸업을 했던 사례가 있다. 입시 설명회마다 우려먹고 있다. 다만 ABEEK, 재수강, 학점세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6학기 졸업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간혹 7학기 졸업이 나오는 정도이다. 편입생은 조기졸업이 불가능하다.

사관학교, 의대, 약대, 간호대, 수의대, 교육대학 등에서는 조졸이 아예 없다. 그리고 일반 대학교라도 ROTC 후보생은 조기졸업이 불가능하다.[1]
  1. 아예 안되진 않는 듯 하다. 글쓴이가 후보생일때 2년차 선배가 대학원생인 경우도 있었다(6학기 졸업). 전역 후 대학원 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