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종의 뮤직쇼

현재 진행자인 유지원의 뮤직쇼에 대해서는 뮤직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main_visual_3.jpg

1 개요

KBS 쿨FM에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하는 방송. DJ인 조우종은 2015년 1월 1일부터 2016년 7월 17일까지 진행하였다. 조우종의 별칭은 '쫑디'이다.

2 코너

2.1 고정 코너

  • 별걸 다 연구하는 그대

2.2 요일별 코너

2.2.1 (월) 극한선곡

평일 코너중 유일하게 게스트가 없다. 컨텐츠는 주로 청취자들의 센스로 이루어진 선곡. 조우종이 어떤 주제를 던지면 청취자들이 그에 맞는, 또는 그에 맞춘 선곡을 올린다. 곡이 나가기 전에 다음 주제를 던지고 다시 반복하는 식으로 이루어진 코너. 1시간동안 대략 6~7곡 정도가 나온다.

2.2.2 (화) 세상에 요런 일이

KBS의 정다은 아나운서가 게스트로 참여한다. 이 코너 한정 정다은 아나의 별명은 뮤탕(뮤직쇼의 탕웨이). 주로 해외 토픽을 다루며 코너 제목답게 특이한 사건을 위주로 다룬다. 약 2건 정도를 소개한다. 하지만 이 코너의 주 컨텐츠는 사건 소개 보다는 주로 둘의 만담. 같은 아나운서 출신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둘의 케미가 굉장히 잘 맞아서 만담 만으로도 재미를 끌어내는 코너이다.

2.2.2.1 코너 속의 코너 - 절대음감

본격 음료 따르는 코너
정다은 아나운서가 음악 하나를 준비해서 그 음악의 음을 입으로 구현하여 들려주면 청취자들이 맞추는 코너. 한국 가요는 그럭저럭 쉽게 맞추는데, 팝송이 나오게 되는 경우에는 청취자들과 조우종이 멘붕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스티비 원더의 'For once in my life'나 마룬 5의 'Lucky Strike'가 대표적인 예.

이 코너에서 진행자인 조우종이 왜 뮤직쇼의 DJ가 되었는지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아는 노래가 굉장히 많다. 정다은이 곡을 제시하면 오답이라고 비슷한 곡들을 마구마구 꺼내는데 이게 생각보다 꽤 많다. 특히, 문제가 8~90년대 곡일경우에는 거의 다 맞출 정도의 상식을 보여준다.

사람의 입으로 음을 만들다보니 의성어를 많이 쓸 수 밖에 없는데 최근에 주로 미는 스타일은 '따라따라라'나 '따라따라따'. 그래서 이걸 가만히 듣던 조우종이 뭘 자꾸 따르냐고 옆에서 츳코미를 종종 넣는다. 이 코너 중에는 정다은 아나운서가 자기에게 칭찬하는 청취자 의견 위주로 읽는 경향이 강한데 주로 '목소리가 좋으시네요'나 '음을 잘 잡는다'같은 멘트들. 특히, 절대음감 문제 제시를 잘 줬다는 이야기가 보이면 굉장히 좋아한다.(...) 현 시점에서는 본 코너보다 더 인기가 좋다. 아무래도 해외 토픽 소개는 청취자들과 소통하기는 조금 힘든 주제라서 그런 듯.


화요일 방송의 마지막 곡은 이 코너의 문제로 나온 곡이 된다.

2.2.3 (수) 네버엔딩 스토리

2016년 4월 27일부터 신설된 코너. 시인 하상욱바닐라 어쿠스틱이 게스트로 나온다. 특정 문구를 던지면 청취자들이 이에 연관되는 막장스토리를 만들어주는 청취자와 소통하는 코너이다.

2.2.4 (목) 위기탈출 넘버3 - 사랑과 전쟁

게스트는 기상캐스터 '신예지'[1]홍진호이다. 커플들의 다툼과 관련된 컨텐츠를 받으며 이를 게스트와 조우종이 분석한다. 사연에 따라서는 꽁트를 통해 재연까지 하는데 배역이 성별을 가리지 않고 배정되기 때문에 듣다보면 이게 남자의 사연인지 여자의 사연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이전 고정 게스트는 옥상달빛이 있었고 1월 12일 방송을 끝으로 하차하였다. 이 시절의 조우종은 주로 옥상달빛에게 까이는 기믹을 맡고 이를 홍진호에게 푸는 식으로 진행한다.

2.2.5 (금) 연기의 신

개그맨 정성호가 게스트로 나오며, 영화속 장면을 성대모사로 재현을 해본다. 2016년 1월 22일 방송을 기점으로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도 하게 된다고 발표한다. 또는 유명한 광고 등도 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성호의 성대모사 스펙트럼이 워낙에 넓다보니 묻히는 경향이 있지만 진행자인 조우종도 의외로 꽤 한다. 베테랑유아인이나 故김인문옹 등 상황에 따라서는 S급 성대모사도 가능하다.

재현은 기본적으로 원작을 따라가지만 그걸 그대로 따라하는건 노잼이기 때문에 애드립을 가미하게 된다. 이를테면 파리의 연인을 재현하는 장면에서 김정은이 아닌 황재근이 나와서 박신양이 엉뚱한 사람한테 명대사를 날린다든지...

2.2.5.1 코너 속의 코너 - 정성호의 원 포인트 레슨

청취자와 전화 연결을 해서 성대모사를 가르쳐주는 코너이다. 여느 전화 연결 코너가 다 그렇지만 이 코너는 정말 전적으로 청취자의 성향에 따라 코너의 흥망이 갈리기 때문에 두 방송인이 생각보다 절실하게 방송하는 코너이다.

2.2.6 (토 1,2부) Don't stop the music

전형적인 주말 시간 때우기용 선곡 코너.

2.2.7 (토 3,4부) 돌아온 가요톱10

과거의 10위안에 있었던 곡들을 돌아보는 코너. 10년전이나 길게는 20년전 까지 돌아간다.

2.2.8 (일 1,2부) 우종에게 물어봐

2.2.9 (일 3,4부) 북(Book)위 영화

2.3 비 정기 코너

2.3.1 나, 정상일까?

정신과 전문의 안주연씨가 게스트로 참여한다. 청취자들이 심리적인 고민들을 보내주면 의사가 이를 보고 정상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한다. 주 목적은 제목에서도 나오지만, 자기는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고민들이 사실은 그렇게 심각한건 아니라고 알려주려는 듯 하다. 실제로도 대부분의 사연을 읽고는 '정상이에요'라고 판별해주는 경우가 대부분. 다만, 라디오 프로그램 특성상, 정확한 진단을 할 수는 없으므로 100% 신뢰하지는 말자. 실제로 의사분도 진단 하다가도 일부의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갈 것을 권장한다. 월 1~2회정도 코너가 편성된다.

2.3.2 우종의 무대

전형적인 특별 게스트 모시고 하는 코너. 사실 별다른 특징이 없는 연예인 모셔놓고 하는 인터뷰이다.

2.4 종료된 코너

2.4.1 (수) 스튜디오 콘서트 M-Live

원래는 고정 게스트인 조형우[2]김필[3]이 있었으나 김필이 하차를 하고 김지수[4]가 2015년 12월 23일부터 새로 합류하면서 현재 고정 게스트는 조형우와 김지수이다. 게스트들의 라이브를 들을 수 있는 코너이며 거의 귀 정화 방송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이 코너는 조우종이 '조과장', 조형우가 '조대리', 김지수가 '김대리'[5]라는 기믹이 있다. 그렇게 엄격하게 수행하는건 아니고 호칭이 거의 이런식으로 되며, 이들 외에 참여하는 특별 게스트의 경우에는 '인턴'취급을 받는다.

3 여담

  • 클로징멘트는 '저는 내일도 여기서 기다릴게요'가 있다.
  • 슬픔이 분장을 한 적이 있다. 평소에 닮았다는 이야기를 많이들어서 하겠다고 여러번 언급하다가 2015년 11월 13일에 분장을 하고 보이는 라디오로 진행하였다. 당연히 당시 청취자들의 반응은 충공깽. 사진은 여기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날에 검색어 상위권에 등극하는데 성공한다.
  • 2016년 7월 17일부로 조우종의 시대가 막을 내렸다. 8월에 열리는 리우 올림픽 준비를 위한 하차가 공식적인 이유이다. 일각에서는 프리랜서로 전향하기 위한 준비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으나 일단 현 시점에서 당사자는 이 사실은 부인하고 있다.
  1. 그 전에도 간간히 특별 게스트로 출연했으나, 정식 게스트가 된 것은 2월 16일 부터이다.
  2. 위대한 탄생 시즌2 출신이다.
  3. 슈퍼스타K6 준우승 출신이다.
  4. 슈퍼스타K2 6강
  5. 3월 16일 방송을 기점으로 사원에서 대리로 진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