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웨이

3ce0da296455ebfc5da8dfbabadfe3bd.jpg
이름탕웨이
정체자湯唯
간체자汤唯
로마자Tang Wei
출생일1979년 10월 7일
출생지중국 저장 성 항저우
국적중국 홍콩 특별행정구[1]
신체172cm, 52kg, A형
가족배우자 김태용, 딸

1 개요

중국 출신의 배우.

중화권 배우 가운데 한국 매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여배우 중 한 명으로,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여배우다. 일부 국내 네티즌들은 탕웨이가 중국에서는 한국보다 인기가 없다고 주장하나,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의 여배우이며 중화권 영화상도 꽤 수상했다. 서구권에서도 색계의 열연 노출 연기 때문에 꽤 알려진 배우다.

촬영 중에도 스탭이나 상대 배우에게 지적이고 서글서글한 이미지로 평이 좋다고 한다.

2 활동

2000년 초에 중국에서 데뷔한 후 여러 드라마에서 활약하는 알려진 배우였으나, 2008년 세계적인 거장인 이안 감독의 <색계>에서 여주인공 왕자즈(막부인) 역으로 활약하면서 일약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여배우가 되었다.

순수하면서도 묘하게 색기가 넘치는 이미지로 왕자즈의 여러 모습을 훌륭하게 잘 연기했다는 평. 베드신 중의 그 눈빛도 매우 화제였다. 하지만 영화 내의 겨털[2] 노출 논란과 항일운동하던 왕자즈가 일본과 결탁한 매국 괴뢰정부인 왕징웨이 정부 인사와 가지게 되는 사랑의 감정, 그리고 그 마지막 무언가의 논란 때문에 중국 내에서의 활동은 제한받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이런 류의 논란은 공산권 국가에서는 아직도 심하다. 일례로 멜 깁슨의 <위 워 솔져스>에 출연한 베트남 배우는 극중에서 미국의 용감성을 찬양하는 대사를 한 것 때문에 5년 동안 영화 출연 금지 판정을 받았다. 다만 이 영화를 한국으로 굳이 비유하자면, 이완용의 측근이나 총독부 고위 관리를 미인계로 접근해 암살하려던 의열단 여성요원이 미인계 차원에서 검열삭제를 시작했는데 정말로 사랑하게 되어 동지를 배신하고 그를 위험에서 탈출시킨다는 내용으로 볼 수 있다. 반일감정에 민감한 한국에서도 여배우가 이런 내용의 영화에 출연했다면 여론의 비난을 받고 몇 년간은 버로우 탔을지도 모른다. 실제로 故 장진영이 주연을 맡았던 국내영화 '청연'은 친일논란으로 영화는 물론이고 배우까지 거의 사장되다시피 했다. 중국은 독재 국가이기 때문에 여론 대신 정부가 나섰다고 봐도 될듯. 정작 욕 먹은 부분은 잘 나가는 양조위는 냅두고 힘없는 탕웨이만 두들겨잡았다는 거지만 양조위는 홍콩인이잖아 또 항일운동을 전개하는 애국단체를 어리석고 부정적으로 묘사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아무튼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색계>를 단순히 매국노와 엮인 치정 영화로 보는 것은 꽤 1차원적인 비평이다.[3]

이후 약 1억 8,000만 원 상당의 금액을 들고 영국으로 떠나서 살게된다. 길거리 모델이나 초상화를 그리는 일을 하면서 돈을 모으게 되고, 그러면서 공부도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활동이 좀 뜸했다가[4] 홍콩 시민권을 취득하고 주로 홍콩에서 활동했다. 이 때 출연한 영화가 로맨틱 코메디인 "크로싱 헤네시".

그 후 <색, 계>를 인상적으로 본 한국 영화 관계자들과 인연이 닿아 김태용 감독의 영화 <만추>에서 현빈과 함께 출연하게 된다. 당시 인터뷰에서의 둘의 친근한 행동 및 현빈의 해병대 첫 휴가와 탕웨이의 한국 방문이 우연히 맞아떨어져 둘이 사귀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지만, 지금 와서 보면 단순 루머였다.(...) <만추>로 제4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하는 등 방한한 적이 꽤 있다.

탕웨이로서는 이 "만추"가 회심의 작품이 되는데, 일단 중국에서 "색계" 이후의 활동정지기간 때문에 잊혀지던 걸 이 작품의 흥행으로 다시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고, 마침 이때부터 중국 활동 정지가 풀리면서 이후 중국에서 톱스타로 발돋음하는 계기가 된다. 그래서 <색, 계>를 감독한 이안 감독이 탕웨이가 "만추"에 출연하게 된 것에 대해 한국 관계자들과 한국 팬들에게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2013년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 <시절인연>이 중국 현지에서 역대 로맨틱 코미디물 흥행 1위는 물론 역대 중국 박스오피스 20위 안에 드는 등 놀라운 흥행을 기록하면서 탕웨이는 명실공히 중국 내에서도 손꼽히는 톱 배우의 자리를 굳히게 된다.

2014년 마이클 만의 <블랙햇>에 출연해 본격적으로 헐리우드에 진출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영화는 망작 취급을 받고 있고, 설상가상 흥행도 역대급 폭망 수준이 되어서 노장 감독인 마이클 만은 물론이고, 탕웨이도 헐리우드에서의 앞날이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3 결혼

2014년 7월 <만추>에서 함께한 김태용 감독과 결혼을 발표했다.

7월 13일 스웨덴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관련기사. 이미 정식 결혼식을 올렸다고 한다. 관련기사[5]

2016년 2월 첫 아이를 임신했음을 밝혔다.관련기사

2016년 8월 27일 홍콩에서 3.41kg의 딸을 순산했다.
관련기사

4 여담

  • 2012년 1~2월경에는 김희애를 밀어내고 SK-2 새 모델로 임수정과 투탑 광고도 찍었다. 영화에서와는 달리 이 광고에서는 20대 여성같이 발랄한 모습을 보여 기존 <색, 계>로만 탕웨이를 접한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노취지 아늘커에요
  • 여성중앙 2012년 12월호에 탕웨이와 열애설 주인공이 <만추>의 감독 김태용[6]이라는 기사가 나오며 여러 사람을 멘붕시켰다. 허나 탕웨이 본인이 직접 메일을 보내 해명하며 열애설을 일축하는가 싶었는데, 그로부터 2년 뒤인 2014년 7월 결혼한다는 발표가 나왔다.[7]

500px

  • 미국에서는 브래드 피트를 홀린 사진으로 유명하다. 넋놓고 탕웨이를 바라보는 피트의 표정이 압권. 보이는 바와 달리 사실 저 사진은 탕웨이가 피트의 팬이라 피트와 인사하기 위해 한참 동안 기다리다 만나는 장면을 찍은 것이라고 한다. 피트가 그 사실을 알고 더 젠틀하게 대해 줘서 저런 장면이 나왔다고.
  • 만추에서도 나오지만 중화권 배우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영어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색계 촬영 이후 영국에 몇년간 유학을 다녀왔기 때문. 촬영장 언어가 영어일 경우 별도로 통역을 동반하지 않는다고 한다. 같이 나오는 현빈의 영어가 오글거리는그다지 좋지 않았던 탓에 오히려 서구권에서 탕웨이가 주목받는 계기가 되기도.
  • 원래는 담배를 안 피우지만 흡연을 하는 역일 경우 몰입을 위해 진짜 흡연가처럼 피워댄다고 한다. '황금시대'에서 같이 연기한 배우 황헌의 인터뷰에 따르면 촬영이 들어가기 전 연거푸 담배를 피우고 시작했다고.

5 필모 그라피

  • 2004년
탕웨이의 투캅스
  • 2007년
색계
  • 2010년
월만헤니시(크로싱 헤네시)
만추
  • 2011년
건당위업 (공산당의 선전영화인데, 탕웨이 출연분량은 후에 당의 요청으로 모두 삭제되었다.잘됐군)
무협
스피드 엔젤(극속천사)
  • 2013년
시절인연
  • 2014
황금시대 (중국의 천재여류작가인 샤오홍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부산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이후 정식 개봉)
  • 2015
블랙 코드
온리 유(명중주정)
  • 개봉예정
착요기 (특별 출연) 마작 중독자
세 도시 이야기
화려한 샐러리맨
시절인연 2
  1. 중국 내에서의 활동 제약으로 인해 시민권을 획득했다.
  2. 항목에서 볼 수 있지만 겨드랑이털은 한때 성적 심볼이기도 했다. 당시의 그러한 경향을 재현하기 위해 평소 깎고 다니던 걸 일부러 길러서 출연했다고 한다.
  3. 실제 영화를 본 사람 중 한명의 평을 가져오자면 '어긋난 애국심 속의 어긋난 사랑. 애국이라는 말 앞에 자신들의 욕심만을 내세우며 어떻게든 자신들이 유리한 쪽으로 사람을 이용하는 애국단체. 그 속에 이용만 당하는 순진한 여성이 결국 자신의 연기가 사랑이 되어 있음을 알게 되는데..'라는 평이 나오는데 실제 극중에서 탕웨이는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여러번 SOS를 청하지만 묵살당한다.
  4. 중간에 히치콕 영화 재현 화보에 참가했다. 난파선의 승객 중 하나가 바로 탕웨이.
  5. 여담으로 골프선수 안병훈의 아버지인 안재형과 어머니 자오즈민스웨덴에서 결혼식을 올린 바 있다. 참고로 안재형과 자오즈민은 탁구 선수 출신 부부.
  6. 최동훈 감독과 함께 시네마 천국을 진행하기도 했다.
  7. 2012년에 탕웨이가 분당에 토지를 구입하고 등기를 위해 외국인 등록번호까지 발급받은 것을 들어 당시부터 사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오지만, 변영주 감독 등 김태용 감독 지인들의 이야기나 본인들의 이야기로는 2012년 열애설 당시에는 연인관계가 아니었다고 한다. 2013년 중국 파파라치가 찍은 사진을 봐도 탕웨이는 당시 다른 사람과 연인관계였던 것으로 보인다. 김태용 감독과 탕웨이가 밝힌 것처럼 2013년 10월 이후에 연인관계로 발전했다는 이야기가 맞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