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스

still_genuis01.jpg

1 개요

동물전대 쥬오우저의 등장 악역이자 데스 가리안의 오너. 성우는 카즈 카카시 이노우에 카즈히코.

다른 악의 조직의 수령들과는 달리 마치 탑과 같이 거대한 하반신이 인상적이다. 앉아있을 때는 평범한 신장처럼 보이나 일어날 경우 간부들의 1.5배나 될 정도로 거대하다.[1] 자신의 세포로부터 추출한 에너지를 담은 거대화용 컨티뉴 메달이나 메바를 만드는 메바 메달을 만들어낸다. 의외로 1인칭은 와타시(私).

극단적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성격이며 인간을 하등생물이라 부르며 온갖 방법으로 자신이 만족할 만한 블러드 게임을 원하고 있다.

이름의 모티브는 광물 중 하나인 황금.

2 작 중 행적

1화에서 쟈그도에게 출격을 명하며 지구를 자신들이 기념할 만한 100번째 '놀이터 별' 로 삼고자 한다. 이후 쟈그도가 쥬오우 이글에게 당하자 나리아에게 컨티뉴 메달을 건넨다.

2, 3화에는 정식으로 '블러드 게임'을 선언하며 자신이 만족스럽게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에게 상을 주겠다고 하고 승리 조건은 자신을 가장 즐겁게 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4화에서 쿠발이 보낸 플레이어가 배틀 쇼를 보여주자 싸우고 고뇌하는 모습이 실로 재미있다며 팀 어절드가 실행한 블러드 게임보다 크게 만족하는 편을 보였다.

5화에서는 어절드가 쥬오우 고릴라에게 당한 것을 보았지만 경악하던 쿠발, 컨티뉴를 주려는 나리아와는 다르게 딱히 컨티뉴를 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컨티뉴를 주려는 나리아를 말린다.[2]

고스트 콜라보 에피소드인 7화에서는 쇼커의 괴인이 쥬오우저들과 고스트와 싸우는 것을 보고 재밌어하며 쇼커의 괴인에게 컨티뉴 메달을 삽입하라고 나리아에게 명령한다.

10화에서는 프로젝터 영상으로 모습을 드러내어 지구인들에게 선전포고를 한 후 자신이 직접 블러드 게임을 벌이는데, '죽음의 돔'이라는 거대한 돔을 만들어 그 돔에 닿은 생물을 전부 소멸시켜버리는 게임을 진행한다. 이 돔은 특별한 스위치를 꺼야 사라지는데, 쥬오우저 맴버들의 노력 끝에 스위치를 끄는데는 성공하지만, 사실 스위치를 끄면 혹성 파괴용으로 제작된 살육 머신 '기프트' 가 출현하여 생물을 학살하는 악랄한 게임이다.[3]

그리고 이때 과거가 조금 알려지는데 살육머신 기프트를 완성한 날 시험삼아 작동시켰는데 행성 10개를 순식간에 갈아버렸다고 한다. 이런 강력한 것을 봉인시켜 놓은 이유는 블러드 게임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라고 한다.

16화에서 플레이어의 수를 늘리고 블러드 게임을 좀 더 활성화하고자 쥬먼들을 플레이어로 만드려고 팀 쟈그도 출신의 플레이어 '만토루'와 비서 나리아에게 쥬먼들을 납치하라고 명령한다. 이후 뭔가 아이디어가 떠올랐는지 코뿔소, 악어, 늑대의 쥬먼 3인을 묶어놓고 인간인 몬도 미사오의 몸에 집어 넣어 엑스트라 플레이어 '더 월드'토우사이쥬오를 만들어 낸다.

20화에서 몬도 미사오가 데스가리안에서 떠나려고하자 다시 잡아가서 세뇌하려고 쿠발,어절드에게 명령을 내린다. 이 화에서 더 월드 회수에 실패하자 미련을 버리고 21화에서 블러드 게임 재개와 함께 더 월드를 처분하라고 명령한다.[4] 하지만 22화에서 쿠발이 블러드 게임을 진행시켜서 쿠발이 의견을 묻자 말로는 괜찮다고는 하지만 쥬오우쟈의 계속된 방해로 좋아하는 분위기는 아니었고[5] 나리아가 술잔을 주지만 안받기도 했다.

24화에서는 쥬오우저를 압도하고 그의 능력을 본 거수 헌터 뱅글레이에게 흥미를 보이고 그를 고용한다.뱅글레이의 기억 실체화 능력을 보고 상당히 즐거워하며 계급을 팀 리더로 올려줄까 생각한다

25화에서 뱅글레이에게 자신을 좀 더 즐겁게 해달라고 하지만 뱅글레이는 야마토를 고통스럽게 하는게 재밌다고 나가자 쿠발이 반발하지만 오히려 그의 행동방식을 예측해 게임으로 삼으면 된다고 말하지만 이후 쿠발이 뱅글레이와 싸우면서 자신의 별이 누군가에게 파괴되었다는 게 들어난다. 이후 돌아온 쿠발을 말없이 지켜보는 것으로 끝

26화에선 뱅글레이와 쿠발 건에 대해 걱정하는 나리아와 달리 적이든 아군이든 예상 불가능한 일이 있으니까 재미있는 거라고 말하며 크게 신경쓰지않는 모습을 보였다. 28화에서는 나리아가 뱅글레이는 자신을 모욕한 녀석이라고 말하지만 "그딴 녀석은 모욕 범위도 안된다" 고 말하며 무시하면서도 "진짜 모욕...."은 이라고 말하면서 끝이 났다. "진짜 모욕" 을 이야기하는 것을 봐서는 "진짜 모욕"의 이야기가 자신이 쿠발의 별을 파괴한것을 쿠발이 알아챈것을 눈치챘을수도 있다 는 것일 가능성도 있다.

30화에서 어절드가 언제 블러드 게임을 재개하냐고 불만을 드러내지만 슬슬 재밌는게 일어날 거라고 한다. 이후 쥬오우 웨일이 나오자 빼았기위해 나리아와 대다수의 트라이앵글러 전투기를 보내고 웨일이 마음에 들었는지 기프트 커스텀이 담긴 상자를 꺼낸다.[6]

31화에서 도데카이오와의 싸움에서 패한 커스텀에 탑승한 나리아에게 세모난 카드인 데이터 디바이스와 함께 후퇴하라고 말한 다음 나리아로부터 데이터 디바이스를 건네받게 되는데, 데이터 디바이스에 도데카이오의 데이터가 들어 있다고 한다. 이걸로 강력한 전투병기를 만들 생각인 듯 하다.

3 기타

데스 가리안의 수령이지만 데스 가리안이라는 조직의 특징이나 하는 행동을 보면 실질적으로는 블러드 게임을 관리하는 운영자로 보는 것이 옳다.

또한 11화에서 살육머신 기프트가 모두 합체한 쥬오우저에게서 싸움에 밀려 쓰러진것을 보았는데 이 별 참재밌다고 웃는것을 보면 마치 열차전대 토큐저제트가 작전이 실패한 걸 만족해하는 것과 상당히 비슷한 면이 있다.

살육머신 기프트는 지니스 자신이 직접 만든 것이라고 언급하는데 우주선을 비롯한 여러 기계들을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

외계에서 온 세력이라는 설정과 담당 성우로 인해 우주 밖으로 추방되어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는 최후를 당할 것 같다는 성우 개그가 있다(...). 우주로 날아가 생각하는 걸 그만둔 누구씨가 조직 수령이 되어서 지구로 돌아온 게 아니고?

악의 세력 측 수장이 조직의 간부들에게 우수한 작전을 선보이거나 성과를 올려 점수를 얻으면 포상한다는 설정은 초수전대 라이브맨의 볼트의 방침과 우수한 자가 선택받는다고 포장한 천점두뇌 설정과 흡사하다.

재미있게도 조직 안에서 작전에 대한 칭찬과 천점두뇌를 말했던 수장 배우가 있다.

팀 리더인 어절드의 몸체가 큐브로 되어있는 점과 더 월드큐브 메카토우사이쥬오를 만든 점[7], 그리고 쥬먼 파워를 강제 탈취하는 큐브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쥬랜드와 관련이 깊을 것으로 추정된다.[8]

쥬오우저 팬들로부터도 '지니스 사마님'이라고 불린다. 제작진도 사용하는 반 공식별명인듯.

쿠발이 살던 별을 파괴한 존재일 가능성이 있다.[9]

가만히 보면 무서울 정도의 침착함을 지니고 있다. 11화에서 처음 제작한 날 행성을 10개나 갈아마셨다는 기프트가 와일드 쥬오우 킹에게 박살났을 때도 반응은 "참 재미있는 별이야." 한 문장이 끝. 쥬먼 셋을 모아 겨우 만든 더 월드가 3화 만에 배신했는데도 격분한 나리아에게 그냥 돌아오라고 했다. 게다가 31화, 도데카이오가 강림했는데 어절드와 쿠발이 벙쪄서 멍하니 보고만 있는데 비해 지니스의 반응은 그냥 한마디 하고 끝. 거기에 더해서 기프트 커스텀이 파괴되자 어떻게든 기프트 커스텀으로 싸움을 이어가려는 나리아에게 그거 그냥 터지게 놔두고, 메모리 디바이스만 챙겨서 귀환해라 라고 했다. 본인이 준비해둔 수단이 전부 파해당하는데도 이렇게 침착함만으로 일관한다는 것은 무언가 큰 걸 하나 준비해 놓았다는 뜻이 확실한데... 일단 기프트 커스텀의 메모리 디바이스가 어떻게 활용되느냐에 따라 달렸다.사실 그냥 허세였다고 한다

악역이기는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침착한 성격과 카리스마와 호탕한 모습으로 몇몇 팬들은 '대인배 지니스'라는 평가를 한 적도 있었다!
  1. 사진만 보면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스스로 걸을 수도 있다.
  2. 그리고 어절드는 6화에서 몸을 재생해 사지다리아크로 귀환한다.
  3. 참고로 게임 초반에 제시했던 포상이란 바로 이 기프트를 말하는 것.악의 수령 인성보소
  4. 이때 나리아가 원래 더 월드를 회수하는게 아니었냐는 질문을 하자, 지니스는 20화에 고장난 장난감 말을 한데 이어 21화에서 나리아가 한 질문에 "이젠 실패작이 되었으니 더 이상 기대할것이 뭐가 있겠냐?" 라고 답한다.
  5. 실제로 어느정도 배경음이 이어지다 지니스의 장면으로 넘어가자 바로 끊겨버린다.
  6. 본인이 웨일을 보고 관심을 가졌는데 아마 16화에서 엑스트라 플레이어 더 월드를 만든것처럼 쥬오우 웨일을 이용해 제2의 엑스트라 플레이어를 또 다시 만들고 블러드 게임을 더 크게 활성화 하려는 계략을 꾸미는 것으로 추정된다.
  7. 더욱이 큐브 크로커다일/울프/라이노스가 넘버링으로 연결되는 것을 연관시켜 생각해봐야한다.
  8. 쥬먼들에게 피해를 입혀서 쥬먼들이 쥬랜드를 만들고 그곳으로 이주하게 만들었던 괴인이 지니스일 가능성이 있다.
  9. 뱅글레이가 그녀석이라고 한것과 쿠발이 화내는걸 보면 지니스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