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모습
노년의 모습
소년의 모습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최종보스 | ||||
제11작 광전대 마스크맨 | ~ | 제12작 초수전대 라이브맨 | ~ | 제13작 고속전대 터보레인저 |
지제왕 제바 | → | 대교수 비아스 | → | 폭마대제 라곤 |
초수전대 라이브맨의 최종 보스. 배우는 현재 성우로 활동 중인 나카타 죠지.[1] 더빙판 성우는 장정진.[2] 국내명은 대교수 피아스.[3]
또한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의 악역들 중 닥터맨, 대박사 리 케프렌, 닥터 히네라와 함께 지구인 4대 악역이다.[4] 그리고 이러한 케이스인 악역 모두가 최종 보스이다.
전대물 최초의 살인 및 살인교사범이기도 하다. 초기 3인방을 죽일 당시 엄연히 이를 지시한 이가 비아스였다. 그 자신도 천점두뇌를 노리고 수 많은 영재들을 납치해 죽여 버렸다. 한 마디로 연쇄 살인마. 다른 최종보스들은 그래도 사람은 안 죽였는데 이놈은 다르다. 어찌보면 가장 현실적인 악당인 셈이다.
2 상세 및 작중 행적과 능력
무장두뇌군 볼트의 수령. 전 세계를 정복하려는 야망을 지닌 야심가이며, 하등한 인간들을 배제하고 뛰어난 가치를 지닌 극소수의 천재들이 세계를 지배해야 한다고 부르짖는 매드 사이언티스트이다. 그의 과거는 명문대를 졸업한, 소위 천재로 불리는 젊은학자로 추정되며[5] 대학교를 졸업 후 공백의 기간을 거친 뒤 현재의 무장두뇌군 볼트를 창설하였다. 그리고 '과학 아카데미아'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이었던 츠키카타 켄지, 센다 루이, 오무라 고 3명을 스카우트해 볼트의 간부로서 맞아들였다. 처음 간부로 스카우트 된 사람은 츠키카타 켄지(닥터 켄프), 센다 루이(닥터 마젠다)단 둘 뿐이었고, 오무라 고(닥터 오브라)는 21화에 볼트에 들어가고 싶어서 그냥 켄지와 루이를 따라간 사실이 밝혀진다.
그리고 이들을 간부로서 곁에 두면서 세계 정복 작전을 진행시키는 한편, 서로 끊임없이 경쟁시킴으로써 최우수 두뇌인 '천점두뇌(1000점 두뇌)'[6]가 되도록 유도했다. 이런 식으로 부스지마 아라시(닥터 아슈라), 기르도 성인 기르도스, 치부치 성인 붓치[7]를 새로이 경쟁상대로 영입한 뒤부터는 한층 더 천점두뇌에 집착하게 된다.
대교수라는 직함에 걸맞게 능력자이다. '카오스 팬텀 에너지'라는 미지의 에너지를 가지고 두뇌수를 만들며, 자신의 가신인 가드노이드 갓슈에게도 이 에너지 조사 장치를 달아놓았다.[8]
카오스 팬텀 에너지를 기가급으로 늘려서 두뇌수를 거대화할 수 있으며[9] 새로 들인 제자 닥터 켄프, 닥터 마젠다, 닥터 오브라가 생각치도 못한 과학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10]
중반부에는 '기가 계획'이라는 작전을 세워 직접 만들어낸 거대로봇 기가 볼트로 라이브맨을 몰아붙이지만, 야노 테츠야와 아이카와 쥰이치의 라이브 복서의 등장으로 일이 틀어졌고, 결국 라이브 복서와 라이브 로보가 합체한 슈퍼 라이브 로보에 의해 기가 볼트가 파괴되면서 기가 계획은 실패로 돌아간다.
또한 자신을 거역하면 오른손의 반지의 빔을 쏘아서 즉결처분하는 모습으로 과연 최종 보스다운 위엄을 보여준다.[11]
2.1 그의 정체와 목적
얼핏 보면 중년 남성의 외형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고령의 노인이었다. 졸업 이후 수십년 전부터 11명의 우수한 젊은이들을 몰래 자신의 곁으로 불러와서 천점두뇌로 육성한후 그 뇌를 빼앗아서 두뇌 룸에 셋팅함으로써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12] 당연히 천점두뇌의 주인공들은 비아스에게 충성을 바치다 뇌만 남긴 채 비아스에게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여 그에게 젊음과 지식을 공급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진정한 목적은 12개의 천점두뇌를 모아 전 인류를 세뇌하는 '기가 브레인 웨이브' 장치를 완성시키는 것이었다. 이 목적은 갓슈를 제외한 모든 볼트 조직원들에게 극비로 부쳐져 있었다. 그리고 비아스의 야욕이 슬슬 정체를 드러내면서 볼트는 급격한 붕괴를 시작한다.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는 두뇌수를 만들어 우연히 비아스의 비밀에 다가간 닥터 아슈라는 비아스의 즉결심판을 받고 본래의 인간으로 회귀하고 말았고, 천점두뇌를 이루고 나서야 비아스의 본심을 깨달은 닥터 마젠다는 자신의 육체를 메카로 전환하여 자신의 뇌를 지키지만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
마젠다의 죽음을 목도하고 비아스의 목적을 깨달은 볼트의 마지막 간부 닥터 켄프가 번뇌 끝에 천점두뇌를 달성하고 비아스에게 직접 뇌를 바쳐 비아스는 '기가 브레인 웨이브' 장치를 완성시켰고, 전 인류의 세뇌화를 시작했다.[13] 하지만 아쉽게도 레드 팔콘의 난입으로 기가 브레인 웨이브 장치는 박살나고, 대신 그의 육체는 지금보다 훨씬 젊어져 '소년왕 비아스'가 되었다.
49화 소년왕 비아스가 되면서 이후 그의 두번째 목적이 드러나는데 지금보다 훨씬 젊어져 더 많은 지식을 얻음으로써 지금 이상의 대천재가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소년왕 비아스를 설득하던 메구미의 말을 공교롭게도 가장 충직한 부하였던 닥터 켄프(의 천점두뇌)가 듣고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면서, 비아스의 꿈은 허망하게 무너지고 만다.
2.2 그의 최후
닥터 켄프(의 천점두뇌)의 돌발행동으로 인해 그동안 두뇌 룸에 있던 다른 천점두뇌들이 공명하기 시작하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다시 본래의 비아스로 돌아오고 말았다.[14] 갓슈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기지인 두뇌 베이스로 돌아와서 도주를 시도했으나, 이미 슈퍼 라이브 로보에 의해 파손된 두뇌 베이스는 엔진과열로 폭파하기 시작했고 자신 역시 서서히 눈과 귀가 멀어가면서 죽어가게 된다.
그의 곁을 지키는 자는 그가 만든 로봇이자 가장 충직한 부하인 가드노이드 갓슈 뿐이였고 폭발하는 두뇌 베이스의 폭발음을 듣고 무슨 소리냐고 묻지만, 갓슈가 비아스에게 해줄 수 있는 대답이라고는 "폭죽입니다. 비아스님의 세계 정복을 축하하는 폭죽 소리입니다."라는 거짓말 뿐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허무하게 충직한 심복인 갓슈와 함께 최후를 맞게 된다.
3 여담
해적전대 고카이저 30화(초수전대 라이브맨 관련 에피소드)에서는 비아스의 배우였던 지금은 성우로 활동 중인 나카타 죠지가 대과학자 쟈이엔의 목소리로 출연. 거대화하면서 "나의 사전에 패배라는 문자는 없다!"라고 말하는데 이 대사는 초수전대 라이브맨에서 슈퍼 라이브 로보가 첫 등장하는 30화 후반부에 비아스가 한 대사인 "나의 슈퍼 컴퓨터에 패배라는 단어는 입력되어 있지 않다."를 살짝 변형시킨 것이다.
게다가 위에서도 서술했듯이 슈퍼 라이브 로보가 첫 등장한 에피소드가 30화인데다 해적전대 고카이저 30화에서도 라이브맨의 위대한 힘이 발현되어 고카이오가 슈퍼 라이브 로보로 변신한다. 여러가지 의미로 노렸다.(…)
패러디가 나와 엔딩을 좀 뒤틀면(...) 100% 살인 내진 살인교사 혐의로 경찰에 체포되어 경찰서에 잡혀가고 교도소 수감 후 무기징역 내진 사형선고를 받을 것이다. 초기 3인방에 대한 살인은 닥터 켄푸와 닥터 마젠다가 저질렀지만 이를 사주한 이는 엄연히 비아스다. 물론 당연히 직접 죽인 닥터 켄푸와 닥터 마젠다도 교도소로 직행(...)일 것 같다. 물론 둘이 살아있다면 말이다.- ↑ 여담으로 초신성 플래시맨에서 사 카우라역도 맡은 경력이 있었으며 40번째 슈퍼전대 시리즈 인 쥬오우저에서 악역 전담 성우로 캐스팅되었다! 무려 28년만이며 동물 관련 전대에서 간부로 캐스팅!
- ↑ 야노 테츠야(블랙 바이슨)이랑 동일 성우. 또한 이 분은 전작 초신성 플래시맨에서 대제 라 데우스를 맡으셨었다.
- ↑ 피아스는 ピアス(피아스), 비아스는 ビアス(비아스)이다.
- ↑ 천장전대 고세이저의 구성주의 브라지라도 지구 출생이긴 하지만 이쪽은 지구인이 아니라 호성천사라는 인간 이외의 존재이고 1만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 오면서 스스로 괴인이 되었으므로 열외.
- ↑ 그의 졸업 기념으로 찍은 흑백 사진이 자신의 두뇌 룸에 걸려 있으나 자세한 과거는 나오지 않았다.
- ↑ 비아스는 수하들이 공적을 세우거나 성과를 거두면 그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며 반대로 실패하거나 추태를 보이면 점수를 감점한다. 이 점수가 쌓이고 쌓여 1000점이 되었을 때 완성되는 것이 최고의 두뇌인 1000점 두뇌.
- ↑ 기르도스와 붓치는 비아스를 동경한 우주인이라며 등장했는데 사실 그 정체는 비아스가 켄프들과의 경쟁상대로 몰래 만들어낸 로봇이었다. 워낙 정교하게 기억을 조작한 탓인지 자신들이 로봇이었다는 사실을 몰랐을 정도.
카미시로 츠루기? - ↑ 직접 카오스 팬텀에너지를 조사해 두뇌수를 만들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갓슈에게 조사 시킨다.
- ↑ 처음에는 두뇌수만 거대화할수 있었지만 6~7화에서 타임슬립으로 데려온 공룡을 거대화시킨다는 목적으로 개량시켰다.
- ↑ 기가조 메탈이라는 초합금을 만들라는 숙제를 내주는데, 완성된 기가조 메탈은 기존의 합금류를 뛰어넘는 강도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걸 더욱 강화한 슈퍼 기가조 메탈로 만든 거대로봇 기가볼트는 라이브 로보의 초수검조차 부러트릴 정도의 방어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 ↑ 우주에 떠있는 두뇌 베이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날아가면서 파괴력 또한 준수하다. 오오 대교수 오오.
- ↑ 이러한 사실은 41화에서 다시금 재회한 오무라 고에 의해 밝혀지게 되는데 그가 우연히 엿본 비아스의 방에서 천점두뇌를 이용해 비아스가 젊어지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 것이다. 너무나도 충격적이었는지 이 사실을 안 직후에도 그는 어느 누구에게도 이 사실을 발설하지 않았다. 인간으로 돌아온 이후 고는 조사를 통해 그동안 많은 과학 영재들이 실종되어 왔음을 확인했고, 이들 중 일부가 비아스의 천점 두뇌가 되었으리라 추측했다. 낙오되어 완전히 리타이어한 고를 비아스가 기어이 죽이려고 했던 것 역시 고가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었기 때문.
- ↑ 인간이라면 모두 비아스를 받들도록 세뇌하는 장치로써 이미 두뇌베이스에 침투하여 영향을 받지 않았던 아마미야 유스케를 제외한 라이브맨들마저도 세뇌되어 비아스의 지시에 따르게 될만큼 무서운 기계였다.
- ↑ 중년 버전이 아닌 진짜 모습인 노년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된다. 유스케가 '저것이 비아스의 진짜 모습이다'라고 말하자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놀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