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올슨

1 프로필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액션 코믹스 #6
최초 등장 시기1938년 11월
창조자제리 시걸, 조 슈스터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제임스 "지미" 올슨
James "Jimmy" Olsen
모발적색
출신지메트로폴리스
동료로이스 레인, 슈퍼맨
소속 팀데일리 플래닛

2 개요

Jimmy Olsen

DC 코믹스의 등장 캐릭터. 메트로폴리스의 신문사인 데일리 플래닛에서 사진사로 일하고 있으며 클라크 켄트의 절친한 친구이기도 하다. 작품에 따라 인턴이라든지 조수, 카메라맨 견습생, 그냥 심부름꾼 등등의 여러 가지 역할로 묘사되며 대개 로이스 레인, 클라크 켄트와 3인방을 이루며 취재에 임할 때가 많다.

3 작중 행적

로이스처럼 취재를 하다가 위기에 처하는 붙잡힌 히로인(?), 트러블 메이커 역할을 맡을 때가 많다. 물론 기자 정신을 발휘하여 활약하기도 한다. 로이스보다 어리고 미숙하다는 측면이 강조되어 나이대에 걸맞는 에피소드들을 보여준다.

슈퍼맨의 친구(Superman's Pal)라는 이명으로 유명하며, 많은 버전에서 슈퍼맨을 부를 수 있는 신호가 발산되는 손목시계를 가지고 있다는 설정으로 나온다. 문제 상황이 생기면 데일리 플래닛 옥상에서 시계를 작동시키는 식. 가끔 슈퍼걸이 대신 오기도 한다. 슈퍼걸을 짝사랑한다는 묘사도 자주 나온다.

4 다른 매체에서

4.1 슈퍼맨 실사영화 시리즈

오랜 옛날부터 슈퍼맨의 본 정체성인 클라크 켄트와 함께 해온 슈퍼맨 시리즈의 레귤러 캐릭터인 만큼 1978년 개봉한《슈퍼맨 1》부터《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까지 꾸준히 나왔다.

4.2 DC 확장 유니버스

DC 확장 유니버스 처음으로 영화에 등장한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등장한지 1분도 되지 않아 이름도 불리지 않고 사망 처리 되었다. 위에서 언급했듯 지미 올슨은 슈퍼맨 시리즈의 레귤러 캐릭터이며 슈퍼맨의 가장 절친한 친구라고 불리는 인물이다. 이런 캐릭터를 엑스트라로 등장시켜 단칼에 죽인 것 때문에 슈퍼맨 팬덤은 큰 혼란에 빠졌다.[1] 사실, 지미 올슨의 죽음 그 자체보다는, 그가 지미 올슨이라고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단서가 영화 안에 하나도 없었던 것이 더 충격적이었다 (....)

그런데 개봉 후 홈비디오로 출시된 확장판에서 지미 올슨이 해당 CIA 요원의 가명이라는 설정이 언급되었다. 이 때문에 진짜 지미 올슨은 멀쩡하게 살아있거나 아예 이 세계관에 등장을 안 하는 캐릭터일 것이라는 추측이 등장했다.

4.3 슈퍼걸

슈퍼걸 드라마에선 기존의 백인 사진기자 이미지가 아닌 강인한 흑인 조력자로 등장한다. 지미 올슨(슈퍼걸) 참조.

5 기타

변장술의 귀재라는 설정이 있던 60년대 만화에서는 수시로 여장을 하기도 했다.(...)

6 관련 문서

  1. 사실 슈퍼맨 시리즈에서 중요한 캐릭터로 자리매김 했음에도 불구하고 슈퍼맨 단독영화인 《맨 오브 스틸》에서 등장하지 못했기에 제니라는 여성 기자가 지미 올슨의 성전환 캐릭터가 아니냐는 풍문이 돌았다.《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이미 지미 올슨이 죽어버렸기 때문에 그런 추측은 아예 들어가버린 상태(...) 차라리 그런거였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