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 시리즈/캐릭터

tumblr_lhrqigpxQg1qfxwtoo1_500.jpg

width=100%width=100%
슈퍼맨 75주년 기념 단편 애니메이션 中
width=100%width=100%
슈퍼맨 패밀리 어드벤쳐 설정화

DC 코믹스의 히어로 만화 슈퍼맨 시리즈에 여러번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다루고 있는 항목이다. 근 8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이어져 온 유구한 역사를 가진 히어로라 여러가지 면에서 다채로운 인물들이 많은 편.

배트맨 시리즈만큼은 아니더라도 슈퍼맨 시리즈도 상당히 다채롭고 입체적인 빌런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 시리즈인데 대표적으로 90년대 슈퍼맨 최고의 이슈 중 하나로 꼽히는 데스 오브 슈퍼맨에서 처음 등장해 슈퍼 히어로들의 본격적인 죽음의 시기를 연 둠스데이를 비롯하여[1] 슈퍼맨 최고의 빌런이자 슈퍼맨과 대조되게 인간을 대표하는 캐릭터인 렉스 루터, 크립톤 재건의 명분으로 한때 자신의 친한 친구이자 동료였던 조-엘아들과 대립하는 조드 장군, 5차원에서 온 익살꾼이자 굉장히 강력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슈퍼맨에게 장난치는 것이 주목적인 개그 캐릭터 믹시즈피틀릭,[2] 그리고 시리즈 최종 보스격인 다크사이드 등이 대표적이다.

1 슈퍼맨 패밀리

4964051-9917637774-f2aad.jpg

케네스 로카포트 작화의 슈퍼맨 패밀리. 대표적으로 슈퍼맨 패밀리는 슈퍼 보이, 슈퍼걸, 슈퍼맨 이 셋을 칭한다.
  • 슈퍼보이(Superboy)
    • 클라크 켄트/칼 엘(Clark Kent/Kal-El) - 설정이 바뀌기 이전의 슈퍼맨은 슈퍼보이로 먼저 활동했다.
    • 코너 켄트(Conner kent)
  • 슈퍼걸(Supergirl)
    • 카라 켄트/카라 조르-엘(Kara Kent/Kara Zor-El) - 슈퍼맨의 사촌누나. 하지만 그보다 늦게 지구로 보내져 10대 소녀의 외관을 하고 있다.
    • 파워걸(Powergirl) - 캐런 스타르/카라 조르-엘(Karen Starr/Kara Zor-L)

2 조력자/주변 인물

클락 켄트로서는 데일리 플래닛의 동료 기자, 그리고 슈퍼맨의 영원한 연인. 영화 슈퍼맨에서 로이스가 사망하자 슈퍼맨이 시간을 되돌려서 부활시키는 장면이 유명하다. 클락 켄트와는 티격태격거리면서도, 슈퍼맨이라는 정체는 알지 못하는 미묘한 관계가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자아내었다. 뭐 최근 코믹스 시리즈에서는 작가도, 독자도 정체를 알려주고 싶었는지 알거 다 아는 상황으로 몰아가게 된 것 같지만. 당연히 공인 히로인이지만 원더우먼과 커플링을 지지하는 세력에게는 미움 받는 것 같다. 슈퍼맨-원더우먼을 강조하는 작품에서는 반드시 죽는다. 참고로 SF 고증을 따지는 독자들도 슈퍼맨-원더우먼을 더 지지하는데, 슈퍼맨이 지구인을 한참 능가하는 신체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로이스 레인과 검열삭제를 하면 고어하게 로이스가 죽을것이라고 분석하기 때문이다(...). 올스타 슈퍼맨의 경우 슈퍼맨의 말로는 생물학적으로 달라서 로이스와 결혼해도 아이를 가질수 없다고 한다(단 미래의 과학자가 방법이 있다고 떡밥을 남기긴 했지만). 리부트된 세계관에서는 슈퍼맨과의 관계가 원점으로 돌아가 그냥 친구 사이(...)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로이스가 슈퍼맨의 영원한 연인 이미지이기에 이런 상황에서 시작해서 연인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
클락 켄트의 직장 동료. 일단은 슈퍼맨의 빠돌이라 자기도 모르게 마법의 소원을 빌어 슈퍼걸을 만들기도 했다(이것은 슈퍼맨의 사촌인 슈퍼걸과는 별개의 존재). 어떤 세계에서는 삐뚤어져서 슈퍼맨을 박살내기도(...). 아메코미 걸스에선 파워걸이랑 사귀는 미남 기자였는데, 세계 리셋크리.(...)
영화 맨 오브 스틸에선 성전환(!)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3]아예 안나왔다. 돈 오브 저스티스에는 출현한다는 루머가 있었는데.....결국 출현했다. 그것도 영화 등장하자마자 5분도 안 되어서 죽어버린다!!! 초반에 테러리스트 기지에 취재하러 로이스 레인과 함께 취재하러 갔다가, 카메라 속에 발신기를 숨긴것이 발각되어 사살당하는 CIA 요원 역할.......
조드 장군의 친아들이지만 지구에 불시착. 슈퍼맨과 로이스 레인이 입양한다. 그 덕분인지 빌런(악당)이 아니라 슈퍼맨의 가족으로 자랄 수 있었다. 다만 몇몇 작품에서만 등장했다. 이름은 슈퍼맨으로 유명한 배우 크리스토퍼 리브에서 따왔다.
스몰빌에서 살던 당시에 클락 켄트가 좋아하던 여성. 매체에 따라 슈퍼맨의 소꿉친구로도 나오지만 슈퍼맨의 연인인 로이스 레인 때문에 차이는 경우가 대다수.
  • 리전 오브 슈퍼 히어로즈(슈퍼 히어로들의 군대)
미래 세계인 31세기의 슈퍼 히어로 팀이다. 여담으로 스타맨 톰 칼로가 이곳 출신. 원작 코믹스에서는 슈퍼맨이 고등학교에 다닐때 과거로 와 슈퍼맨을 31세기로 데리고 가서 활약하였다. 드라마 스몰빌에서도 등장했으며, 이들과 슈퍼맨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애니메이션도 있다.
  • 해밀턴 교수(Professor Hamilton)
  • 그랜트(Cat Grant)
  • 핸더슨 감독관 (Inspector Henderson)
슈퍼맨의 지구인 부모로 양아버지인 조나단 켄트는 작품에 따라 사망한 것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인간과 다른 슈퍼맨이 클라크 켄트라는 인격을 지니게 된 것은 켄트 부부의 힘이 크다고. 클라크 켄트의 실질적인 멘토이자, 그의 마음 속에 인류애와 정의감을 심어준 사람들. 브라이티스트 데이에서 조나단 켄트는 심장마비로 사망한 상태.[4] 다행인지 불행인지 모르겠지만 블래키스트 나이트에서 부활해 블랙 랜턴으로 나오지는 않았다. 리부트 이후에도 클라크의 양부모로서 그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은 이전과 동일하나, 클라크가 슈퍼맨으로 활동하기 이전에 사망했다.
슈퍼맨의 친부모. 크립톤 멸망 때 사망했다.
  • 라우렐 겐드(Laurel Gand). 31세기의 슈퍼걸.
  • 아리엘라 켄트(Ariella Kent). 823세기의 슈퍼걸.
  • 먼 엘
본명은 라 겐드. "닥삼"이라는 행성에서 온 외계인으로 닥삼인들은 태양계에 있을때만 슈퍼맨의 종족인 크립톤인과 비슷한 능력을 낼수 있으며 약점은 이다. 처음에는 기억상실증이 있어서 슈퍼맨이 먼데이(Monday, 월요일)의 먼과 자신의 크립톤성씨인 엘을 합쳐서 먼 엘이라는 이름을 주었다. 슈퍼보이하고 비슷한 기믹이었지만 인기가 없어서인지 안나온다. 참고로 다른 닥삼인으로는 그린 랜턴이자 이온의 숙주인 소담 야트가 있다.
슈퍼맨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동료이면서 어쩌면 렉스 루터를 제외하고 슈퍼맨과 가장 대립적인 관계를 갖는 인물. 슈퍼맨이 배트맨에게 갖고 있는 우정은, 자신의 가장 소중한 사람이 살해된다고 예고가 왔을 때 배트맨이 지목됐을 정도로 남다르며, 평행세계에서는 자신의 아이의 대부가 돼달라고 요청했을 정도로 배트맨을 신뢰하고, 진정한 친구라 생각한다. 하지만 반대로 배트맨은 슈퍼맨이 폭주했을 때 유일하게 막을 수 있는 라이벌격인 인물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이 슈퍼맨 vs 배트맨 논란은 팬들의 영원한 떡밥 중 하나이다. 슈퍼맨의 배트맨에 대한 평가는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 이라고 평할 정도로 배트맨을 경계하는 묘사도 있고, '브루스의 용기 덕분에 이길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은 나를 슈퍼맨이라 부른다.' 라고 했을 정도로 배트맨을 순수하게 존경하고 높게 평가하기도 한다.

3 악당

슈퍼맨의 대표적인 빌런들. 수많은 외계인들 사이에 지구인인 렉스 루터가 대표로 앞에 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슈퍼맨의 영원한 아치에너미.
5차원 세계에서 온 존재. 거의 전지전능에 가까운 어마어마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주로 슈퍼맨에게 장난을 쳐서 세계를 엉망진창으로 만드는데 쓰고 있다.
외계인 천재 과학자의 정신이 컴퓨터와 결합한 형태. 비상한 지력과 정신을 조작하는 능력, 기계를 다루는 능력으로 슈퍼맨을 괴롭힌다.
굉장히 단단한 금속으로 제작한 사이보그. 하지만 배트맨 같은 일반인 기준일 뿐, 중간 수준 이하의 초인들조차도 메탈로 정도는 우습게 박살낸다. 사실상 슈퍼맨 외의 초인들에겐 그냥 샌드백. 동력원이 크립토나이트다. 가슴의 판을 열어서 내장한 크립토나이트의 빛을 발사하는 식으로 슈퍼맨을 공격한다.
슈퍼맨의 복제. 원판에 비해 뒤틀린 열화 카피지만, 강함은 슈퍼맨에 필적한다.
최초로 슈퍼맨을 죽인 캐릭터로 유명하다. 외계에서 만든 최종병기다.
온 우주의 자유의지를 파괴하고 모두를 지배하려는 자. 단순한 악당이 아니라 우주굇수, 거의 신에 필적하는 힘을 가졌다.이 때문에 슈퍼맨뿐만 아니라 저스티스 리그의 적이기도 하다.
분홍색에 화상으로 문드러진 것 같은 피부를 가진 적. 접촉한 상대의 에너지와 능력, 기억을 흡수하는 힘이 있으며, 슈퍼맨의 힘도 흡수할 수 있다. 다만 약점까지 동시에 흡수하기 때문에 슈퍼맨의 힘을 흡수했을 때는 크립토나이트가 약점이 된다.(당연히 슈퍼맨은 크립토나이트에 대해 면역이 된다) 그리고 이 능력 흡수는 시간제한이 있어서 슈퍼맨 TAS에선 흡수한 슈퍼맨의 힘이 약해지고 반대로 슈퍼맨은 힘이 회복되는 묘사가 나왔다.
  • 아마조(Amazo)
보는 것만으로도 대상의 능력을 완벽히 흡수 및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이 녀석 역시 패러사이트처럼 약점 역시 흡수한다.
그 때문에 저스티스 리그 언리미티드에서 슈퍼맨의 능력을 흡수했더니 그린 크립토나이트를 들이댄 배트맨에게 쩔쩔매기까지 했다.
그러나 단지 보는 것만으로도 대상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패러사이트를 능가한다. 애니메이션 저스티스 리그, 저스티스 리그 언리미티드에도 등장했는데 모습은 만화판과 완전히 다르다.
슈퍼맨과 같은 크립톤인. 슈퍼맨은 민간인이고 조드는 군인 출신이라 작품에 따라 슈퍼맨보다 강하게 나올때도 있다. 리부트 이후에는 파오라와 연인 관계로 나온다.
항목 참조. 지구 프라임 차원에서 온 슈퍼맨이다. 처음 등장한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 당시 조력자였으나 <인피닛 크라이시스> 때 타락하고 만다.
  • 이라디케이터(Eradicator)
1996년도 즈음에 등장한 짝퉁 슈퍼맨으로, 나중에 슈퍼맨 편이 되기도 한다. 복장이 좀 데드풀삘이 난다.
다른 세계의 슈퍼맨. 이세계는 모든 슈퍼 히어로는 악당이고 악당은 슈퍼 히어로인 세상이다.
슈퍼맨이 둠스데이에게 죽어 없는 동안 슈퍼맨 행세를 한 가짜 슈퍼맨. New 52 후에는 브레이니악에게 세뇌 당한 슈퍼걸의 아버지로 설정이 바뀌었다.
워월드 행성의 독재자. 아버지가 그린 랜턴의 악당 네크론에게 죽은 뒤로 아들이 대를 이었다.
살인 기계 장난감들을 만들어내어 슈퍼맨을 괴롭히는 악당.
  • 터시 왕을 지키던 거인 경비병의 미라 넷[12]
  • 미국의 황제(The Emperor of America)[15]

4 실사영화 한정 출연캐릭터

슈퍼맨 리턴즈에 출연했던 로이스의 약혼자로 데일리 플래닛의 편집장인 페리 화이트의 조카이자 유능한 부편집장이기도 하다. 로이스와는 결혼은 안 했지만 거의 사실혼 상태로 동거 중인데, 극 중 슈퍼맨이 약간 암울하게 나오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매력적 훈남으로 그려지고 있다. 로이스가 슈퍼맨에게 마음이 있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로이스를 품어주려하고, 제이슨 또한 자신의 친아들이라 생각하면서 키우고 있는 탓에 영화 개봉 당시 여성 관객들이 슈퍼맨/로이스 커플보다 리처드를 더 응원했을 정도.. 배우인 제임스 마스던은 브라이언 싱어 감독의 영화 엑스맨 시리즈에서 사이클롭스역을 맡았는데, 이 배역의 촬영 스케줄 때문에 엑스맨 3에선 조기 퇴장하는 걸로 그려졌다.
슈퍼맨 리턴즈에 등장하는 로이스와 리처드의 아들로 나이는 5세. 사실은 슈퍼맨 2에서 슈퍼맨과 하룻밤을 보냈던 로이스가 슈퍼맨이 행방불명된 이후에 낳은 지구인과 크립톤인의 혼혈로, 로이스는 이 사실을 약혼자인 리처드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천식을 앓고 있었지만 로이스와 함께 렉스 루터에게 납치되었을 때 로이스를 죽이려는 렉스의 부하를 그랜드 피아노를 날려서 압사시킴으로서 능력이 처음 발현되고 천식도 완치되었다. 생부인 슈퍼맨과는 몇 번 만나지 않았지만, 그에게서 알 수 없는 친밀감을 느끼고 있다.
  1. 그렇지만 데스 오브 슈퍼맨이 공전절후의 히트를 기록한 것이지 둠스데이 등장 이전에도 슈퍼 히어로들의 죽음은 꽤나 흔한 소재였다.
  2. 하지만 앨런 무어Whatever Happened to the Man of Tomorrow?같은 이슈에선 무섭고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인물로 그려지기도 한다.
  3. 맨 오브 스틸에서 조연으로 나온 제니라는 여기자가 바로 지미 올슨의 성전환 캐릭터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4. 브레이니악이 지구를 침공했을때 날린 폭격을 피하다 무리한 나머지 심장마비가 왔다.
  5. 혹자는 배트맨이 조력자에 속한다면 원더우먼저스티스 리그의 대부분의 구성원이 조력자에 속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배트맨과 슈퍼맨의 연계 상황은 웬만한 조력자들과의 연계 못지 않게 많이 나타나고 저 둘의 우정 역시 남다르다.
  6. 메트로폴리스의 자본가. 영화《맨 오브 스틸》서 WGBS의 뉴스가 등장하는데, 이 방송사의 소유주가 바로 모건 엣지이다.
  7. 2010년대에 발간한 비교적 최근 작품인 포에버 이블에서 렉스 코프의 경비원으로 나오기도 한다.
  8. 이 녀석은 무려 핫토이 피규어로도 나왔다!
  9. 킹덤 컴의 작가인 마크 웨이드가 창조한 캐릭터
  10. 렉스 루터의 비서역으로 유명한 캐릭터 근데 항목이 없다
  11. 1941년판 슈퍼맨 애니메이션에 나온 등장 인물. 실제로도 '매드 사이언티스트' 로 칭해진다.
  12. 1941년판 슈퍼맨 애니메이션에 나온 빌런들. 큰 체구와 힘으로 슈퍼맨을 압박하나 슈퍼맨이 주먹 좀 휘두르자 눈 깜짝 할 새에 무너져 내리는 피라미드 유적지에 깔려 끔살하고 말았다.
  13. 어떻게 발음하는지 아시는 분들은 수정 바람(...)
  14.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감독판에서 잠시 등장
  15. 1942년 발간된 액션 코믹스# 52에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