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행정

1 구 진안현 지역

1.1 진안읍

진안군 군청 소재지로 진안군 전체 인구의 4할이 진안읍에 집중되어 있다.

전주에서 무진장 지역으로 가거나 반대로 무진장 지역에서 전주로 가려면 한 번쯤은 거치게 되는 곳. 전주, 금산, 대전, 무주, 구천동, 장계, 장수, 거창, 대구, 부산 방면으로 시외버스가 운행되며, 드물게 관촌, 임실로도 시외버스가 운행된다. 서울행 고속버스는 하루 2편 운행된다. 무진장여객의 본거지. 익산포항고속도로가 진안과 마이산 사이를 통과하며 반월리에 진안IC가 있다.

읍내에서 마이산을 볼 수 있다. 마이산 도립공원의 북부 지역이 진안읍에 속한다. 4와 9로 끝나는 날에 읍내장이 선다. 동쪽으로 장수군 천천면과 접한다.

여담으로, 면적은 약 115.92㎢로 호남의 읍 중 최대의 면적을 자랑한다.오올 무진장 클래스 2위는 놀랍게도 무진장 지역이 아닌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102.36㎢)이며, 3위는 같은 무진장인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101.82㎢).아 0.5㎢만 더 넓었어도

1.2 마령면

진안읍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면 소재지는 평지리이다.

마이산이 있다. 마이산 도립공원의 남부 지역이 마령면에 있다. 진안에서 마령으로 가다 보면 마이산 탑사로 들어가는 출입로가 나오는데, 봄이면 벚꽃이 만개하여 상춘객들이 많이 찾아온다. 탑사에는 이갑룡 처사가 30년에 걸쳐 쌓았다는 108개의 돌탑이 있는데, 지금은 약 80개 정도가 남아 있다. 수선루가 강정리에 있다.

1.3 백운면

진안군 최남단에 위치하며, 면 소재지는 백암리이다. 임실군으로 통하는 30번 국도가 지나가며, 742번 지방도를 통해 장수군 장수읍과 연결된다. 백운계곡, 내동산, 덕태산이 있다.

신암리는 섬진강의 발원지이다.

1.4 부귀면

면 소재지는 거석리이다. 전주에서 진안으로 들어오는 관문으로, 전주와 진안, 장계를 연결하는 26번 국도가 지나간다. 현재의 소태정 구간이 개통되기 이전에 26번 국도였던 모래재를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는데, 모래재 터널을 지나 부귀면으로 들어오면 모래재 휴게소부터 메타세콰이어 길이 이어진다.

전주시내에서 장승리까지 전주시내버스[1]가 운행되며 전주역에서 운장산(봉곡, 상궁항), 진안으로 가는 군내버스가 운행된다. 한편 2006년 개통된 익산포항고속도로 익산-장수구간이 옛날 전주와 진안을 잇던 길목이며 임진왜란 당시 격전이 벌어졌던 웅치(곰재) 바로 위를 지나간다.

1.5 상전면

한자가 上田이지만 우에다역과는 상관없다

진안에서 30번 국도를 따라 무주 방면으로 가다 보면 제일 먼저 상전면에 들르게 된다. 면 소재지는 주평리인데, 원래의 면 소재지였던 운산리[2]는 용담댐 건설로 수몰되었다. 월포대교와 용평대교를 통해 건너간다.

49번 지방도를 따라 동향면으로 가다 보면 정여립이 자진한 곳으로 알려진 죽도가 나온다. 원래 죽도는 섬이 아니라 강줄기가 산을 크게 휘감아서 흐르는 게 마치 섬처럼 보여서 섬 도(島)자를 붙인 것이었는데, 용담댐이 건설되고 나서는 진짜로 섬이 되고 말았다.

1.6 성수면

마령에서 49번 지방도를 따라 관촌 방면으로 가다 보면 성수면을 지나게 된다. 만덕산에 원불교 성지가 있다. 한 여름에도 찬바람이 나온다는 풍혈냉천으로 유명하다. 면 소재지는 외궁리이다. 한편 임실군에도 성수면이 있는데, 진안의 성수면과 가까운 거리에 있다.

2 구 용담현 지역

2.1 용담면

구 용담군의 중심지이다. 면 소재지는 송풍리이며, 원래의 소재지였던 옥거리는 용담댐 건설로 수몰되었다. 전국에서 5번째로 높은 용담댐이 이 곳에 있다. 13번 국도가 통과한다. 금산군 남일면, 무주군 부남면과 접한다. 진안읍보다 금산군 금산읍이 더 가깝다!! 13번 국도 이용시 금산읍까지 17km, 진안읍까지 30km. 용담면과 주천면은 사실상 금산 생활권, 진안군 타 지역은 생활권이 전주이지만 이 두 곳은 대전으로 나가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실제로 대전권 주민들은 이곳이 금산군 소속인 줄로 아는 경우도 있다. 막말로 서울 갈 때 진안읍에서는 버스가 1일 2회이고 금산읍에서는 1일 8회 있는데 가까운 금산읍 놔두고 진안읍~전주시로 멀리 돌아갈 이 두 면 주민은 없다.

2.2 안천면

면 소재지는 노성리이다. 13번 국도30번 국도가 이곳에서 분기, 합류한다. 용담댐 건설로 여러 마을이 수몰되었지만, 면 소재지는 수몰을 면했다. 센트럴시티-진안읍 고속버스의 중간정류장이 있다...가 수요 감소로 중간정류장이 완주군 봉동읍으로 바뀌었다. 고속버스 노선은 통영대전고속도로 무주IC를 경유한다. 동쪽으로 무주군 적상면과 접한다.

여담으로 안천초등학교, 안천중학교, 안천고등학교가 모두 같은 부지에 몰빵되어 있다(...). 그것도 공립학교가.

2.3 동향면

진안군 최동단에 위치하며, 면 소재지는 대량리이다. 덕유산에서 발원하여 금강으로 흘러드는 구리향천이 흐른다. 장수군에서 올라온 13번 국도가 관내를 종단하며, 49번 지방도무주군 안성면으로 통한다. 안성면이 무주군에서 두번째로 큰 면이기에 무주군의 영향력이 꽤 크다. 실제로 진안읍으로 가는 길이 무주 쪽으로 가는 길보다 훨씬 험하다.

2.4 정천면

면 소재지는 봉학리이다. 역시 용담댐 건설로 여러 마을이 수몰되었으며, 면내에 용담댐 수몰민들을 위한 망향의 동산이 조성되어 있다. 봉학리에서 용담댐 방면으로 가는 795번 지방도와 주천 방면으로 가는 725번 지방도가 갈라진다. 운장산, 운장산 자연휴양림이 있다.

2.5 주천면

진안군 최북단에 위치하며, 면 소재지는 주양리이다. 주양리에서 55번 지방도를 따라 완주군 동상면 방면으로 가다 보면 운일암 반일암 계곡이 나온다. 구봉산이 면 남동쪽에 있다. 참고로 남원시에도 주천면이 있는데, 진안의 주천면과 거리가 넘사벽 급이다. 금산군 남이면과도 동쪽으로 접한다.
  1. 노선번호는 872번이고 1일 6회이지만 장승리까지는 1일 5회만 운행된다.
  2. 현재는 진안읍으로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