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스나이퍼 II

(짐 스나이퍼II에서 넘어옴)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에 등장하는 모빌슈트이다.

rgm-79sp.jpg
RGM-79SP

1 기체 제원

형식번호RGM-79SP
기체명짐 스나이퍼II
기체형식범용 양산형 모빌슈트
제작자지구 연방군
사용자지구 연방군
발주시기우주세기 0079
좌석몸체 안의 표준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전고두부고 18.0m
전고 18.5m
중량건조 45.0 톤
전비 61.0 톤
장갑재질티탄 합금 세라믹 복합체
에너지원미노프스키 타입 초고밀도 핵융합로
출력1390 kW
추력로켓 스러스터 21000kg*2, 15000kg*4
버니어와 아포지 모터의 수 8개
최대 가속력1.18 G
선회속도180도 선회시 1.3초 소요
주행속도120 km/h
장비품센서(범위 8700 미터)
파일럿리드 울프, 마스터 피어스 레이어, 렁 리 파이, 맥시밀리안 버거, 래리 래들리, 애니쉬 로프먼, 사우스 버닝
고정무장빔 사벨 2정
선택고정무장2연장 발칸 포드 1문(머리에 장착)
쉴드 1정(양팔 중 하나에 장착)
선택휴대무장빔 라이플 1문
90mm 머신 건 1문
스나이퍼 라이플 1문
장거리 빔 라이플 1문

2 설명

그레이 팬텀 소속 스칼렛 대에 배치된 MS.[1]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건다리움 합금을 일부 장갑에 채용하고 그외에도 슬러스터 강화 및 어포지 모터를 증설한 덕분에 카탈로그 스펙은 RX-78-2를 능가하는 1년전쟁 당시 연방군 최강의 양산기이다. 이름이나 머리에 달린 저격용 바이저에서 보듯 저격에 특화된 MS인 건 사실이고 게임이나 기타 매체에서 등장할때도 주로 저격형 기체로 나오긴 하지만, 짐 스나이퍼 커스텀도 그랬듯 저격 성능을 위해 다른 부분을 희생한 건 아니라서 무장만 바꿔주면 다른 MS처럼 싸울 수 있는 만능 MS다.

디자인은 0080 기체들이 다 그렇듯 이즈부치 유타카의 작품. 팔꿈치의 구멍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첫 등장한 0080에서 취급은 폭죽. 출격하다가 양산형 건캐논과 같이 뻐벙 터져버리며 캠퍼의 강함을 증명할 뿐. 마땅한 활약조차 없다. 안습. 그리고 이후 추가생산된 기록은 없다. 다만 훗날 네모의 원형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하다.[2]

이렇게 안습한 모습 때문에 활약상은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건슈팅 게임 기동전사 건담 스피릿츠 오브 지온 시리즈[3]에 나오는 주인공들도 짐스나이퍼II는 피해간다! 짐스나이퍼II의 저격을 맞을뻔하자, 빌빌 기며 다른 쪽으로 가는 고기동형 자쿠들이 압권.[4]

또한 <기동전사 건담 외전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서>의 주인공 화이트 딩고 소대의 최종 탑승기이며 연방군 3위의 에이스 리드 울프의 최종 탑승기였던 덕분에 마이너한 인기가 있다. 게임에서 짐 스나이퍼II 플레이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특정 게임에선 개캐다. 릭 돔의 자이언트 바즈에 2방 + 히트 사벨에 두번이나 직격을 맞고도 버틴다.(...)

rgm-79sp.jpg
화이트 딩고 대(隊) 사양. 전용의 저격 빔 라이플과 헤드 발칸 포드가 돋보인다.

기렌의 야망에서도 개캐로 등장. 오죽하면 지온군 유저 사이에서 건담이 뜨면 잡으러 가면 되지만 짐 스나이퍼 II가 뜨면 강제 종료하는게 답이다. 라는 말까지..[5] 또한, 원래 짐 스나이퍼2에는 발칸 장비가 없었으나, 게임에서는 패드 구조상 보조무기로 발칸이 있기 때문에 화이트 딩고 사양 짐스나이퍼 2는 헤드에 발칸포드를 장비했다. MK-2가 여기있네?

기동전사 건담전기 Lost War Chronicles 코믹스에서는 가우를 떨구는 위엄을 보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병맛쩌는 명령 덕분에 그만…….

그러나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는 오랫동안 무기 때문에 성능이 안 좋은 기체 중 하나였다. 무기가 빔 사벨, 저격용 빔 라이플. 딱 두 개뿐이라서. 게다가 AI는 반격못하는 거리의 공격을 받으면 방어나 회피하는데 자쿠나 구프한테 방패가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라. 방패로 막고 다음 턴에 다가와서 머신건이나 히트 로드를 휘두르면 답이 없다. WARS부터 머신건이 생겨서 그나마 낫긴 하지만 디자인은 짐 라이플이고, 이미 전쟁터에는 더 성능좋고 더 화력좋은 놈들이 설치니 이 일을 어찌할꼬.

2.1 모형화

2012년 하반기에 HGUC로 출시. 일단 (우주세기파) 건덕들이 목을 빼고 기다렸던 아이템 중 하나인데다가, 깔끔한 이미지에 건담 AGE킷에서 도입한 관절 구동부분을 집어넣어 스나이퍼 라이플을 몸에 바싹 붙이고 스코프를 노려보는 동작까지 가능하지만, 사실 이 액션 자체는 기존 HGUC 킷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그다지 놀라울 것은 없다.

거기다가 온라인 한정판[6]으로 화이트 딩고 대(隊) 사양이 나오면서 원작 팬 및 HGUC 모델러들이 열광했다. 그리고 발표되자마자 일본에서는 2차 예약 접수에 한국에서도 열광 중 그냥 내 돈을 가져가!

그리고 이후 밝혀진 일반 사양에서 한정판에 들어있는 호버트럭 대신 소형 워커머신 드라켄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7] 정작 화이트 딩고 사양에서는 블루 데스티니용 런너 하나를 통째로 넣어서 관절부품이 추가로 확보되었고,기존 HGUC 육전형 건담 지상전 세트 런너가 그대로 들어가면서 사출색 변경으로 기존의 누리끼리한 육전형 짐 헤드가 하얀색으로 변경되어 오히려 메리트가 훨씬 큰 편이다.

특히 화이트 딩고 사양은 라이플만 4개, 레일 캐논까지 있어서 무기만 5종류다. 거기에 여분의 짐 헤드와 블루데스티니 사양 관절 부품이 있어서...
다만 레일캐논은 정식 무기가 아니라 런너를 재활용하다보니 딸려온 덤일뿐 빌더스 파츠가 여기 있네? 공식 무장은 아니다.

참고로 화이트 딩고 사양 짐 스나이퍼2의 박스는 일반판보다 약 20% 정도 증설된 사양이다. 오히려 추가된 런너, 부품을 볼때 300엔 정도 올라간 것은 저렴한 축에 속한다. 실제로 비교하면 크기 차이가 상당하다.

그리고 2016년 7월, 드디어 리드 울프전용 짐 스나이퍼 2를 웹한정으로 출시했다. 사출색과 데칼빼곤 짐스나2와 동일하며, 가격은 1500엔이다.

2017년 1월에 MG로 발매 예정.

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

3.1 짐 스나이퍼 II

d0000801_4e0c19a694ff8.jpg

  • 랭크 : C
  • 속성 : 원거리형

3.1.1 무장구성

1. 격투 - 설정상에는 빔사벨을 2자루 갖고 있다. 게다가 유닛 그래픽 상으로 빔샤벨이 분명히 달려있는데도 불구하고.(...)
2. 90mm머신건
3. 저격용라이플
4. 맵병기형 필살기

3.1.2 스킬구성

정밀 저격 : 저격 모드 시 항상 크리티컬 + 3번 무기 재장전 시간이 빨라짐 + 서치 거리 증가
민첩성 업 : 유닛의 민첩성 상승

2013년 6월 19일 이전에는 정밀 저격이 2번 스킬이었다.

3.1.3 기체설명

1.격투 - 빔사벨은 어디다 버리고 격투를 하는진 모르겠지만 역시 봉인.

2. 90mm머신건 - 개막장 머신건.

3. 저격용 라이플 - 개막장 선후딜의 C랭 빔저격.

  • 총평

'개막장'

1번이야 원래 원거리 기체니 쓸 일이 없다. 하지만 쓸 일이 생겼을 시엔 문제가 되는데, 바로 그 엄청난 선~후딜 때문에 왠만한 기체는 선타를 잡을 수 있다. 사실 그 엄청난 공속과 판정을 쩌는 컨트롤로 돌파한 이 기체가 선타를 잡아도 2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역칼 맞는다.

2번은 탄도, 사거리도 모두 C랭 표준규격이지만 데미지가 그야말로 개막장이다. 같은 C랭인 빠간3탄창을 맞아야 겨우 반피가 까진다. 물론 이 짐스나2가 3탄창을 다 쏘도록 빠간이 그냥 놔뒀다는 것도 그 빠간이 막장이라는 걸 증명하는 거지만.

3번은 왠만하면 안 쓰는 것을 추천한다. 선후딜이 개 막장이라(노줌 상태로 사격할 경우 총을 들고 약 2초 뒤에 쏜다) 이런 걸 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 말을 못 믿겠다면 직접 캡슐에서 짐 스나이퍼 2를 뽑아서 써보면 된다. 한 가지 특이점은 서 있는 자세에서 총구가 땅에 묻혀있어 순줌이 잘 안된다. 이 따위 거지같은 성능에 무슨 페널티가 이리 많은지도 모르겠다.

3.1.4 입수 방법

캡슐머신 9번(1200P)&40번(1600P)

현질 (2슬롯.4200P)

3.2 짐 스나이퍼 II 화이트 딩고隊 사양

  • 랭크 : BS
  • 속성 : 원거리형

3.2.1 무장구성

1. 빔사벨 - 이도류로 휘두르는 속도는 느리지만 선타 발생은 빠르고 하단 판정이 있다. 총 3타
2. 저격용 빔 라이플 - 일반적인 빔 라이플. 탄수는 10~11발
3. 저격용 빔 라이플 (저격) - 저격모드가 가능하며 순줌 반응이 매우 빠르다
4. 맵병기형 필살기

3.2.2 스킬구성

정밀 저격 : 저격 모드 시 항상 크리티컬 + 3번 무기 재장전 시간이 빨라짐 + 서치 거리 증가
화이트 딩고 : (체력 50% 이하) 유닛의 이동속도와 대쉬속도, 기동력, 부스터 량, 공격력 증가, 방어력 감소

3.2.3 기체설명

1. 빔사벨 - 빠기 빔사벨 치고는 상당히 괜찮다. 특히 하단 판정이 있는 점과 선타 발생이 빠르다는 점이 매우 훌륭하며 1타 후딜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화이트 딩고 스킬과 어우러져 가끔 묵기와 상어질을 하게 만드는 주범. 하지만 이 기체는 저격기이기 때문에 최후방 포지션이다. 묵기와 칼질을 하고 있다는 시점에서 이미 상당히 대미지 딜링에서 손해를 보고 있을 것이다.

2. 저격용 빔 라이플 - 그냥 빔라이플. 저격용이라 사거리 길고 그런거 없다. 대신 선딜이 굉장히 짧아서 클릭하는 즉시 나간다고 보면 된다. 그 반동인지 후딜은 꽤 길어서 속사는 불가능에 가깝다.

3. 저격용 빔 라이플(저격) - 순줌 반응이 거의 켈딤 건담 수준으로 빠르다. 총 파지 자세 차이 때문인지 저격 땡기는 중에 맞지 않는다면 총구가 땅에 처박히는 일도 없다. 매우 좋은 저격. 다만 나오기 전부터 빔저격 판정 범위의 하향을 당했고 주로 활동하게 될 ABC방에서도 판넬, 굵빔 등이 많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으므로 닥저격은 지양하자.

  • 총평

세력전에서 한 번이라도 연방을 선택한 유저만 얻을 수 있다. 1차 때 연방이 패배함으로 구한 유저는 폐인인증 존경의 시선을 받을 수 있었으나, 300판이 넘는 게임을 일주일만에 해야 해서[8] 많은 유저들을 좌절로 빠뜨렸다. 물론 B랭크 저격기에서는 상당한 성능을 가진 편이긴 하지만, 이미 자멜, 겔구그 캐논, 자쿠 스나이퍼 커크스 기 및 C랭 스나까지 가면 스나 자체에서 강력한 기체를 찾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다. 더구나 지온 유저에게 보상으로 지급된 화이트 오거와 성능차를 비교해보면....화이트 오거보다 나은점이 있다면 글 작성이 안된 화이트 오거랑은 달리 글 작성이 빠르게 된 정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성능이고 뭐고 간에 일단 구현도가 똥망 수준이라는 것이다.
원본의 그 다양한 무장은 다 어디가고[9] 구현된 무장은 빔사벨과 저격용 빔라이플 단 두개. 모델링에서도 역시 머리의 별도 장착형 발칸 포드를 빼먹은데다 어깨의 붉은 데칼은 제대로 보이지도 않아 고춧가루 묻히고 왔냐는 비아냥을 듣고 있다.
따라서 연방 유저들은 성능보다는 구현도에 있어서의 문제에 대해 상당히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새롭게 유닛을 고쳐주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안될거야 공짜 이벤트 기체따위

그래도 2차 세력전은 연방이 승리했기 때문에 1차 때보단 수월했던 편.

3.2.4 입수 방법

1. 2012년 8~10월의 연vs지 1,2,3차 세력전에서 주어지는 연방 세력 교환권 40장으로 교환가능. 기간 동안 다른 진영을 선택했거나 세력전 기간이 지나도 삭제되기 전까지 교환하면 얻을 수 있다.

2. 2013/11/07부터 시작되는 영광의 포인트 캡슐머신에서 '영광의 코인(지구연방군) 40개'를 획득하여 교환.

4 기동전사 건담 온라인 에서의 짐 스나이퍼 II

항목참조
  1. 오른쪽 스커트의 TH 엠블럼의 의미는 그레이 팬텀의 원래 이름인 트로이 호스(Troy Horse)의 약자. 저작권 문제 때문에 트로이 호스에서 지금의 이름인 그레이 팬텀으로 교체되었다고.
  2. 실제로 종아리의 스러스터 배치 구조나 백팩의 형상 등이 네모의 그것과 비슷한 등 디자인상의 공통점이 어느 정도 있는 편. 물론 건담 0080이 기동전사 Z건담보다 나중에 나온 작품이었기에, 실제로는 네모의 디자인에서 일부 요소를 부분적으로 차용해서 짐 스나이퍼II가 디자인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짐 스나이퍼 커스텀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해서 네모의 디자인을 섞었다고 말하면 적절할 듯.
  3. 0080이 나온지 한참 뒤에 나왔기는 했지만.
  4. 솔로몬 진격전(?) 스테이지에서 볼 수 있다.
  5. 붙으면 썰리고, 도망치면 저격당하니. 할 말이 없다.
  6. 한국에서는 클럽G 16차.
  7. 참고로 호버트럭은 기존의 건담 지상전세트 런너의 사출색 변경인 반면 드라켄은 신금형. 하지만 화이트 딩고 사양에는 블루데스티니 런너가 통째로 들어갔다.
  8. 근데 2013년 4월에서 5월 정기 업뎃까지 한 SS랭크 풀기 이벤트에서는 하루만에 200판 하고 브왑을 얻는 용자들이 있었다!!
  9. 90mm 머신건, 100mm 머신건, 실탄 저격 라이플, 미사일 런처. 단 HGUC 추가무장 레일포는 런너를 통째로 넣어주면서 생긴 잉여 부품. 정식 무장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