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성신 tierra

유희왕의 최상급 효과 몬스터 카드.

ARC-V 유희왕 레벨 11 몬스터
게이트 가디언유벨-다스 압쇼이리히 리터하이퍼 사이코거너/버스터
창성신 sophia성태룡sophia의 네크로즈
인페르노이드 티에라카디언 - 버들 -카디언 - 버들에 소야도풍 -
타락천사 루시펠창성신 tierra세피라 토라 그라마톤

1 카드 능력치

card100041175_1.jpg

한글판 명칭창성신 tierra (비공식, 미발매)
일어판 명칭創星神(そうせいしん) tierra(ティエラ)
영어판 명칭Tierra, Divine of Rebirth (비공식, 미발매)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1악마족34003600
이 카드는 통상 소환할 수 없다. 이 카드 이외의 자신의 패 / 필드의 카드 10종류를 주인의 덱 /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렸을 경우에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① : 이 카드의 특수 소환은 무효화되지 않는다.
② : 이 카드가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이 카드 이외의 서로의 패 / 필드 / 묘지의 카드 및 엑스트라 덱의 앞면 표시 펜듈럼 몬스터를 전부 주인의 덱으로 되돌린다. 이 효과의 발동에 대해, 마법 / 함정 / 몬스터의 효과는 발동할 수 없다.

2 상세

인페르노이드 티에라가 아포클리포트 카넬[1]과 얼어붙은 아포클리포트 킬러, 그리고 클리포트의 모든 코어[2]와 합체해 등장한 진화형. 이로써 티에라는 확실하게 듀얼 터미널진 최종보스로 등극하였다.

능력치를 잘 보면 인페르노이드 티에라 시절에서 속성만 화염에서 빛으로 바뀌었는데, 이로써 소피아와 빛 속성 악마족 vs 어둠 속성 천사족으로 확실한 대비를 이루게 되었다. 또, 진화 이전은 융합 소재의 수에 따라 패나 덱, 엑스트라 덱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내거나, 제외 존의 카드를 묘지로 되돌리는 효과였으나, 진화 후엔 패 / 필드 / 묘지의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로 바뀌었다.

묘지에 쌓아두는 꼼수를 막기 위해 묘지에 있는 카드는 사용할 수 없고, 10장 전부 다른 카드를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소환 난이도는 상당히 높다. 하지만 소환에 성공하면 창성신 sophia 이상으로 위협적이다. 덱으로 되돌리는 효과라서 왕궁의 철벽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뱀공주를 제외하면 덱으로 되돌아간 몬스터의 효과는 발동하지 못하며, 적용 범위도 패/묘지/필드/엑스트라 덱을 모두 건드리므로 넓은데다, 이 효과에 체인도 불가능하다. 또한 sophia처럼 이 카드는 또 필드에 남는다.

필드에 엘리멘틀 히어로 앱솔루트 Zero가 있을 경우에 소환하면 서로 패와 묘지는 싹 털리고 필드도 텅 빈다. 일반 덱으로 돌아가는 몬스터의 효과는 발동하지 않지만, 앱솔루트 제로의 경우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아가도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앱솔루트 Zero가 필드 위에 있을 때 이 카드를 소환했다면 이 카드의 효과가 우선 발동하여 이 카드 이외의 모든 카드가 덱으로 돌아가고, 효과 처리가 끝난 다음에 앱솔루트 Zero의 효과가 발동하여 이 카드가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진다.

엑스트라 덱에 들어 있는 펜듈럼 몬스터를 직접 견제하는 효과는 이 카드가 사실상 처음인데, 아무래도 펜듈럼이 주력인 세피라와 대적하기 때문에 이 효과가 붙은 듯하다. 정작 세피라 카드군은 단독으로는 제대로 못 쓴다는 게 문제. 재미있게도 세피라/인페르노이드/클리포트 카드군의 몬스터가 딱 10장인 덕에, 해당 몬스터들을 소재로 삼아서 소환할 수도 있다. 특히 클리포트를 사용한다면 원작 재현도 가능하다.

이 카드를 가장 뽑기 쉬운 카드군으로는 DD가 있을 것이다. 펜듈럼 카드군인데다 계약서가 지속 마함이기 때문에 티에라의 소환 조건을 만족시키기 쉽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자속 마함을 전개에 사용하며 몬스터 전개가 빠른 염성역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른다.

sophia의 효과가 카드를 제외해 거의 다시 쓸 수 없게 만들어 버리는 반면, tierra의 효과는 덱으로 되돌려 언젠가 다시 쓸 수 있게 만든다는 점은 또 기묘.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27슈퍼 레어 / 시크릿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1. 몸통을 자세히 보면 카넬이다.
  2. 날개 하나 하나에 각각 1개씩 총 10개의 코어가 부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