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룡

유희왕의 최상급 싱크로 몬스터 카드.

ARC-V 유희왕 레벨 11 몬스터
게이트 가디언유벨-다스 압쇼이리히 리터하이퍼 사이코거너/버스터
창성신 sophia성태룡sophia의 네크로즈
인페르노이드 티에라카디언 - 버들 -카디언 - 버들에 소야도풍 -
타락천사 루시펠창성신 tierra세피라 토라 그라마톤
x400pxx400px
일판 울트라 레어북미판 고스트 레어
한글판 명칭성태룡
일어판 명칭星態龍(せいたいりゅう)
영어판 명칭Star Eater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1드래곤족32002800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는 싱크로 소환으로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이 카드의 싱크로 소환은 무효화되지 않는다.
②: 이 카드의 싱크로 소환 성공시에는, 마법 / 함정 / 효과 몬스터의 효과는 발동할 수 없다.
③: 이 카드는 공격할 경우,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이 카드 이외의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최초이자 유일한 레벨 11 싱크로 몬스터이자, 창성신 sophia의 뒤를 이어 5번째로 등장한 레벨11 몬스터. 이 카드가 나옴으로서, 드래곤족에도, 빛 속성에서도, 그리고 싱크로 몬스터[1]에서도 모든 레벨이 다 모였다.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에서 새로이 다시 등장한 싱크로 몬스터중의 리더격이라 할 수 있는 카드. 소환을 무효로 할 수 없고 소환에 대해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는 삼환신급의 매우 강력한 소환내성을 가지고 있어, 직전까지 체인을 걸지 못할 경우 이 카드의 소환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 또한 공격시 다른 카드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는 말은 공격반응형 함정에도 내성이 있다는 것과 같다.

무엇보다 레벨이 11이나 되는 주제에 소재 제한이 무지막지하게 간단해서, 고레벨의 조건만 맞출수 있다면 쉽게 소환이 가능하다. 드래곤족 싱크로 몬스터 전용 튜너인 데브리 드래곤의 효과를 써서 킹 미스트를 건져와 소환한다면 패 1장만으로 소환이 가능하다. 특히나 킹 미스트는 설령 패에 잡혀도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이 가능해 덱에 따라서는 랭크 7 엑시즈 소환 등도 노릴 수 있기에 말릴 가능성도 낮다.

엑스트라 덱까지 포함시키면 아캐나이트 매지션도 있긴 하지만 문제는 저쪽은 소환조건상 마법사족 몬스터를 따로 투입해야 하는데다 데브리 드래곤으로 소환할 수도 없기 때문에 상성이 매우 좋지 않다. 만약 병용하여 사용한다면 인스턴트 퓨전+기타 레벨2/3튜너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아캐나이트를 소환한 다음, 아캐나이트 매지션이 묘지로 갈 경우 그걸 데브리 드래곤으로 퍼오는 식으로 운용하면 되긴 한다. 다만 이럴 경우 말릴 가능성이 꽤 높다.

그 외에 특수 소환이 굉장히 쉬운 점을 이용해 카오스 솔저 -개벽- 을 소재로 래벨 3 튜너로 소환할 수 사용할 수 있다. 언뜻 보면 비효율적인 듯 보여도 상대에게 성방이나 매직 실린더 같은 강력한 공격 반응형 함정이 확실하다면 개벽의 효과로 상대 몬스터 하나를 제외시키고 성태룡을 소환해 공격력을 200 높인 뒤 피니쉬를 내는 식의 운용도 가능은 하다. 그 외에 암흑계의 용신 그라파에 패1장 버린 마굉신 레이븐만 튜닝해도 소환이 가능하며 쉽게 나오는 레벨 10 몬스터인 트라고에디아에 아무거나 레벨 1 튜너만 튜닝해도 쉽게 소환할 수 있다.

그외에도 성각이나 기믹 퍼핏같이 고레벨 몬스터를 쉽게 전개하는 덱이라면 적절한 레벨의 튜너를 넣는 것으로 아무 문제없이 성태룡을 불러낼 수 있다. 가령 성각이라면 아세트나 네프티스에 래브라도라이드래곤을 튜닝해 6+5 조합으로 쉽게 뽑을 수 있다. 또한 강한 효과발동제한효과를 사용하기 위해 싱크로 튜너인 액셀 싱크론과 레벨 6(또는 조정된 엑셀 싱크론과 튜닝해 레벨 11을 만들 수 있는 몬스터)짜리 몬스터를 소환한 다음 상대턴에 싱크로 소환해버리면 상대는 알짤없이 잘해봐야 카드만 덮고 일반소환몇번하고 당할 수 밖에 없다.

룡성덱에서도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 출신 5마리의 하급 용성을 레벨 조정 없이 전부 사용해서 싱크로 소환이 가능한데,[2] 이렇게 룡성 5단합체가 성공적으로 완수되면 공격력 3700/수비력 3300, 마법/함정/전투 파괴 내성을 지닌 괴물이 탄생한다. 이렇게 되면 몬스터 효과만 다른 카드로 막아주면 된다.

또한 섀도르덱도 팔콘 한마리에다 섀도르츠 한장 발동해주면 툭 튀어 나올정도로 소재마련이 간단해진다.

분명히 어느 정도 힘은 있는 몬스터지만, 그렇다고 아주 대단한 무적의 카드인 것은 아니다. 일단 자신의 턴에 소환을 성공시키면 상대는 어지간해서는 이 카드를 제거하기 힘들겠지만, 어디까지나 이 카드만 효과를 안 받기에 상대가 자기 몬스터의 공격력을 올려버리면 전투로 관광당하고, 아마조네스의 전사No.92 위해신룡 Heart-eartH Dragon으로 데미지만 반사해 버려도 답이 없다. 또한, 소환 시와 공격 시에만 효과를 안 받기에 소환 후 다른 행동을 할 때나 배틀 들어가기 직전 등의 타이밍에 강제 탈출 장치 같은 프리 체인 카드에 당하면 눈물난다. 또, 발동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무효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어니스트 등이나 상대의 서치 카드 등은 막을 수 없는 것도 주의.

또한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있는데, 이미 그레비티 바인드평화의 사자 등이 발동되어 있다면 이 카드는 공격을 할 수 없다. 성태룡의 효과가 적용될 때는 어디까지나 '공격을 하는 경우'이기 때문.

이름과 생긴 모습 때문에 델타 액셀 싱크로 몬스터인 코즈믹 블레이저 드래곤 본인이거나 아니면 적어도 어느 쪽이 다른 쪽의 모티브 정도 되는 건 아니냐는 루머가 돈 적이 있었다. 다만 그냥 처음 정보가 떴을때 '"성태룡이라고 쓰고 코즈믹 블레이자 드래곤이라고 읽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 하는 말이 일본에서 오고갔던 정도니 신경쓰지 말자.

강력한 효과와 11이나 되는 매우 높으면서도 유니크한 레벨, 거대한 별을 휘감고 있는 웅장한 일러스트까지. 여러모로 싱크로 몬스터의 부활을 알리는 팩에 매우 적합한 녀석. 이러한 간지폭풍이 마음에 들어서인지 TCG판에서는 기본 레어도까지 시크릿 레어로 올랐고, CNo.39 유토피아 레이 빅토리 대신 홀로그래픽 레어의 자리를 차지하면서 부스터 팩 커버 몬스터가 아닌 카드가 홀로그래픽 레어로 지정되는 두번째 사례가 되었다.[3]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저지먼트 오브 더 라이트JOTL-KR047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한국한국 최초수록
어드밴스드 이벤트 팩 2015 vol.1AE07-KR003시크릿 레어한국대회 증정팩
JUDGMENT OF THE LIGHTJOTL-JP047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일본세계 최초수록
GOLD PACK 2016GP16-JP012골드 레어
골드 시크릿 레어
일본
Judgment of the LightJOTL-EN047시크릿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미국미국 최초수록
2014 Mega-Tin Mega PackMP14-EN096시크릿 레어미국
  1. 단, 싱크로 소환 조건상 레벨 1 싱크로 몬스터는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레벨 1은 제외한다.
  2. 염룡성-순게이(레벨 4) + 지룡성-헤이칸(레벨 3) + 수룡성-비시키(레벨 2) + 풍룡성-호로우(레벨 1) + 광룡성-리훈(레벨 1, 튜너) = 레벨 11.
  3. 최초는 환영의 어둠에서의 레인보우 네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