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부인/기타 창작물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채부인을 다루는 항목.

1 게임

1.1 삼국지 시리즈

Cai_Shi_%28ROTK11%29.pn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유비와 혐오무장인 관계로 나온다.

삼국지 6에서는 이벤트로 잠깐 등장했는데, 왠지 얼굴이 늙어보인다.(…)

삼국지 11에서는 채씨라는 이름으로 정식 출연한다. 능력치는 여성 무장치고는 상당히 낮은 편인 통솔력 8/무력 7/지력 69/정치력 58/매력 66. 특기조차 없다.

채부인의 혐오무장이 유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비에게 포로로 잡힐 경우 뭔 쓸데없는 잔말(네놈한텐 잡히고 싶지 않았는데)를 늘어놓는 걸로도 모자라 원래 주인에 대한 충성도가 0이 되어도 유비군의 장수들로는 등용할 수가 없다. 포로로 잡아봤자 말 그대로 포로 유지 비용만 꾸역꾸역 잡아먹을 뿐이니 그냥 조용히 죽이자.[1] 아니면 아이콘 구경하는 비용이라 생각하고 도망갈 때까지 냅두면 된다. 죽이기는 아깝고 가둬두기도 유지 비용 때문에 뭐하면 일단 저기 구석탱이(남만 같은 변방)까지 이동시킨 후 거기서 석방시켜버린다. 혐오무장이라 등용해달라고 찌질대지도 않는다.

삼국지 12에서는 신삼국의 영향을 받았는지 미모가 급상승했다. 게다가 11에서는 악녀같이 보이는 외모였지만 12에서는 전혀 사악해 보이지 않는 순진한 귀요미가 되었다. 저런 순진한 얼굴로 어떻게 형주를 뒤에서 조종했는지 그저 의문. 게다가 남편인 유표는 폭삭 늙은 할아버지 모습으로 나왔는데 채부인은 20대 초반이라고 해도 좋을 수준의 외모로 나왔다. 물론 채부인은 유표의 후처에다가 유표가 50줄을 바라보는 나이에 형주에 왔을 때 혼인했던 만큼 유표와 나이차가 굉장히 났을 것으로 추측되기에 합당한 일러스트라 볼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외모면에선 굉장한 수혜를 받았지만 능력치는 여전히 쓰레기이다. 전법은 공격약화.

2 만화

2.1 고우영 삼국지

고우영 삼국지에서는 그냥 평범한 악역으로 등장하는데... 분명 처음 등장할때는 30대 후반의 젊은 여성으로 등장하는데 이상하게 유종이 하후돈에게 죽는 장면에서는 작중으로도 채 1, 2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인데도 갑자기 60대의 할머니로 등장한다... 등장인물 얼굴을 일일히 기억하지 않은 고화백의 실수인 듯.

2.2 삼국전투기

삼국전투기에서는 채시라가 연기한 천추태후로 등장했다. 어째서인지 아들 유종에게 소개시켜준 조카는 아사다 마오인데, 그래서인지 필살기에 자꾸 연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2.3 용랑전

용랑전에서는 조조를 이용해서 유비를 제거하려고 얕은 술수를 부리나 간파당해 조조와 사마의가 죽일 마음을 품는다. 결국 청주로 가던 도중 그들이 자객으로 보낸 오호신 중 하나인 흑장호에게 왕위, 유종과 함께 순식간에 살해당한다. 연의와는 달리 여기선 아예 대놓고 채부인이 "이놈 조조, 유종을 장애물 취급해?"라고 뒷담을 까며 왕위 또한 "제가 반드시 조조의 목을 쳐서..."라며 응수하는 등 노골적으로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나중에 유종과 함께 잘린 머리가 상자에 담겨 조조의 앞으로 보내진다.

3 영상 매체

3.1 삼국

7ce79aca.jpg
배종옥(젊은 시절) + 채시라(젊은 시절) + 김태희 = 채부인

드라마 삼국에서는...초선은 간단히 쌈싸먹을 정도의 미인! 남자들로 하여금 유표를 부러워하게 만드는 미모를 가졌다. 그 뿐만 아니라 권모술수와 카리스마도 겸비하고 있다. 동생 채모를 이용해 군권을 장악함은 물론 유표의 지병을 이용해 유비를 죽이려는 계획을 세운다.[2]

배우는 조희문(차오시원). 더빙판 성우는 오인실(한국), 히노 유리카(일본).

4 기타

4.1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에서는 제갈공명편에서 등장. 성우는 이미자. 주인공인 유비를 욕해대는 얼마 안되는 인물이다. 늘 허구한날 "유비는 간교한자." 라면서 유비를 까대면서 자기 아들인 유종을 유표의 후계자로 만들려고 한다.즉 3류 찌질이 악녀. 들을 때마다 욕나온다. 결국 유표가 죽은후 계획대로 유종이 후계자가 되지만, 정작 아들은 "이것은 무효다!" 라며 이의를 재기한다. 하지만 인과응보라고 연의처럼 유종을 죽일 때 같이 죽어버린다. 막장 어머니때문에 애꿏은 아들도 죽었다.

4.2 반삼국지

반삼국지에서는 서서의 모친에 의해 악한 성격을 개조받게 되었다(…).
  1. 배우자 관계라면 상성을 무시하고 등용할 수 있기에 유표가 부하가 된다면 등용할 수 있으나 어차피 특기도 없고 능력치도 보잘 것 없으며 상성상 매 계절마다 부지런히 충성도가 깎이니 알아서 하자. 유비도 이 아줌마와 채모는 서로 혐오관계라서 CPU가 유비 세력을 맡더라도 저 둘은 무조건 목을 친다.
  2. 이 말을 들은 동생이 누님이 남자였으면 책사감이라 한다. 이러자 채부인은 여자는 형주의 주인이 되지 않으면 안되냐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