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서린(마리오 시리즈)


391px-Birdo_MP9.png

"This is as far as you go!(여기까지다!)"[1]

"I'll… remember this…!(두고 보자….)"

キャサリン/Birdo

1 소개

마리오 시리즈의 등장 악역인물.[2] 성우는 요시와 동일한 토타카 카즈미.[3]

2 상세

슈퍼 마리오 USA...가 아니고 슈퍼 마리오 USA의 원작인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에서 첫 등장. 이 게임에서 마리오 시리즈로 편입된 캐릭터들이 다 그렇듯이 현재는 마리오 세계관의 캐릭터다.

생김새는 대포처럼 생긴 입과 머리에 커다란 리본을 가진 공룡으로, 여러 종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 분홍색 캐서린이 네임드 캐릭터다. 입 모양이 상징하듯 입에서 알[4]이나 화염을 뱉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좀 얼빵(...)하게 생긴 모습과는 달리 꽤 머리도 좋은 편. 친척뻘인 요시들과는 달리 캐서린들은 말을 할 줄 안다! 요시들은 비명울음소리로 '요시 요시 뎃테이우'거리기만 해 대사창에 괄호 표시로 통역하는 반면에 캐서린들은 그런 거 없이 잘만 말하고 다닌다.

처음부터 악역으로 나와서인지 대개 보스로 출연한다.

2.1 성별

"He thinks he is a girl and he spits eggs from his mouth. He'd rather be called 'birdetta'(그는 그가 여자라고 생각하고 입에서 알을 뿜을 수 있습니다. 그는 버데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북미판 슈퍼 마리오 USA 설명서에서

캐서린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을 여자라고 생각하는 남자, 즉 오카마라는 설정이다.

이 때문에 외모는 여성스럽지만 목소리를 들어보면 여자가 맞나 싶을 정도로 굵은 목소리를 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신은 여자라 굳게 믿고 멋진 남편(...)을 만나는게 소원이라고 한다. 북미판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는 피규어 설명에 보면 캐서린을 'It'으로 지칭하고 성별이 불분명하다고 한다.

해외에서는 처음에는 오카마라는 설정이었지만, 이후 아이들 정서에는 맞지 않았는지 삭제되었으며 여자로 인정받아 정식으로 트랜스젠더로 거듭난다. 일본에서는 여전히 자신을 암컷이라고 생각하는 수컷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에서도 동일. 하지만 마리오 카트 8에서 보면 여성 레이서 연합에 가입한 것으로 보아 일본과 한국도 서서히 캐서린을 여자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원래는 남자였다는 설정은 사라지지 않았다.

비디오 게임 사상 최초의 트랜스젠더 캐릭터이다.

2.2 요시와의 관계

Yoshi_and_Birdo_Artwork_-_Mario_Party_7.png

마리오 카트 더블대시!! 때 요시랑 같이 참전하는 등 요시와 공식적인 커플링이 간간히 있다. 본격 적 진영 조력자와 사귀는 이중 스파이 캐서린 수컷이라며..

참고로 요시보다 캐서린이 먼저 나왔다! 요시는 1990년 등장(슈퍼 마리오 월드), 캐서린은 1987년(꿈공장 도키도키 패닉) 등장이기 때문.

3 작중 행적

3.1 슈퍼 마리오 USA

3.2 마리오 RPG 시리즈

3.2.1 슈퍼 마리오 RPG

3.2.2 마리오&루이지 RPG

피치 공주게라게모나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캐서린을 피치 공주로 둔갑시키고 피치 대신 게라게모나에게 목소리를 빼앗긴다. 그 덕분에 스타빈즈가 캐서린의 목소리를 듣고 매우 빡쳐[5] 게라게모나의 계획을 방해하는데 기여한다.

목소리를 되찾은 뒤에는 마리오 형제에게 정체를 밝히고 한 콩글리아 병사에게 대쉬하려 든다(...). 이후에는 등장이 없다가…

콩글리아족 도둑 파뇨의 새로운 부하로 들어가 함께 도둑질을 한다. 그런데 캐서린은 파뇨를 '파뇨님'이 아닌 '자기'라고 부르는 등 파뇨를 남자친구라고 생각한다(...). 이후 마리오 형제와 얼떨결에 배틀하게 된다. 도와주더니만 이 무슨 통수

쓰러뜨리고 나면 파뇨에게 해고당하고 이에 빡쳐 파뇨를 한 방에 날려버리고는 여태까지 일들이 전부 시련이었다고 판단했는지 "자신의 힘을 제대로 깨달았다. 이제 나는 슈퍼스타가 되는 길에 한 걸음 가까워졌다"고 말한다. 그 직후 마리오 형제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진짜로 퇴장한다.

3.2.3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

3.3 마리오 카트 시리즈

마리오 카트 더블대시!!에서 요시와 함께 팀을 맺고, 중량급으로 데뷔한다. 전용 카트는 '터보 캐서린'으로, 터보 요시와 마찬가지로 자기 얼굴을 큼지막하게 박아 넣은 형상(...)의 카트다.

마리오 카트 Wii에서도 등장한다. 여기서도 중량급이며, 모든 캐릭터들 중 가장 스피드가 빠르며 가속 또한 좋은 편이지만, 악로 주행이 안 좋다. 타임 어택에서 16개 코스를 깨기만 하면 언락된다.

마리오 카트 8에서는 대부분 캐릭터과 같이 짤려버렸다. 대신 스타 컵 첫번째 코스인 선샤인 공항에서 안내 방송으로 '버도'라는 이름이 잠깐 언급된다. 그리고 본작에서 밝혀진 바로는 여성 레이서 연합에 가입했다는데 정작 이 연합 맴버들 중 유일하게 불참했다는 게 아이러니(...).

3.4 마리오 파티 시리즈

3.5 마리오와 소닉 올림픽 시리즈

  1.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에서. 젠 테일러가 목소리를 담당했을 때다.
  2. 처음 나왔을 때는 확실하게 악역이었으나, 마리오 시리즈의 주연이 되고난 이후에는 악역 이미지를 완전히 벗고 선역이 되었다.
  3. 그 전까지는 젠 테일러로, 피치 공주와 동일 성우였었다(...).
  4. 요시처럼 공격에 사용하는 알. 대신 요시알과는 달리 무늬가 리본 형상이다.
  5. 본래 스타빈즈는 아름다운 여성의 목소리를 듣고 나서야 소원을 들어주는데, 현재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자는 피치 밖에 없었다. 반면 캐서린의 목소리는 워낙 끔찍해서(...) 폭주하게 된 것.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캐서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