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고객이 기호에 따라 제품을 요구하면 생산자가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주문 제작하다'라는 뜻의 customize에서 나온 말이다.
2 게임에서의 커스터마이징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게임안에서 플레이할 자신의 캐릭터의 외형, 복장, 탈것, 건물 등을 플레이어 자신이 만드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이러한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나만의 것'을 가진다는 느낌이 들게 하고,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상승시킨다.
3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게임의 예
3.1 온라인 게임
거의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들이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은 가능하기에 단순히 이미 정해진 외모 중에서 고르는 것이 아닌 세세한 조절이 가능한 게임만 기입한다.
- APB Reloaded
- ARK: Survival Evolved
- Battlestar Galactica Online
- EVE 온라인
- 검은사막
- 메탈기어 온라인
- 블레이드 앤 소울
- 아이온
- 아키에이지
- 테라 온라인
- 아바벨 온라인
3.2 패키지 게임
4 복장, 탈것, 건물 등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게임
- APB Reloaded : 문양을 겹치는 방식으로 복장, 차량 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 GTA 5 : 기본적인 개조 외에도 일부 차량은 추가 업그레이드를 통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 로보크래프트 : 여러가지 부품들과 큐브를 이용해 자신만의 로보를 만들 수 있다.
- 메이플스토리2 : 유저 제작 복장을 스킨으로 입을 수 있으며 집을 꾸미는 게 가능하다.
- 스포어 : 물체를 겹치는 방식으로 탈것, 건물 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 포르자 시리즈 : 포르자 호라이즌 2부터 차량 데칼을 만들어서 유저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