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와카바

ce01.jpg

기갑전기 드라고나의 주인공. 성우는 키쿠치 마사미.

드라고나 1호의 파일럿.
e0006522_57275cfa3531a.jpg
다이나믹 콩콩 코믹스 드라고나 대백과에서 이름은 강철민...

16세의 소년으로 중립 콜로니 알카드에 살고있는 일본계 2세다. 순수 일본계는 아니고 하프. 어머니 아오이 와카바는 알카드의 입국관리관이다. 아버지가 이혼해서 어머니랑 살고있다.(즉 아버지가 외국인이어서 실은 본명도 외국식인 케인이다[1]. 허나 이혼하고 어머니랑 살게되어서 일본식 이름인 켄을 쓰고있다.) 그래서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일단 반은 일본인이라 일본어가 가능. [2]

친구는 탑 오세아노, 라이트 뉴먼 등이 있으며, 린다 플래트라는 소녀에게 반해 있다. 벤 루니 군조란 상관에게 꽉 잡혀지낸다.[3] 린다에게는 극 초반 부터 반해서 탭, 라이트와 함께 대시를 했으나 처음에는 거절 당했으나 어두운 아이다호에서 유쾌한 행동이나 보급품을 몰래 빼와서 나눠주는 행위등으로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켄 일행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면서 조금씩 가까워진다. 결국 그녀에게 소중한 브레이슬렛을 부적으로 받게된다. 그녀와의 관계 진전은 썩 빠른 편은 아니지만 스테디하며 서로에게 무슨일이 생기면 먼저 위로해주면서 강하게 지탱한다.

단순 명쾌한 열혈한으로 앞뒤 생각을 안하는 타입. 기가노스가 알카드를 습격했을 때 '한 방 먹여주자' 랍시고 우연히 발견한 병기 드라고나에 타게되어 파일럿이 되어버렸다. 그런데 이게 탈취를 방지하게 완전 등록제라 한 번 등록해버리면 지구의 군 시설에서 풀기 전엔 다른 사람은 탈 수 없는 기체(...) 라는 비극이 벌어져서 이후 지구까지 끌려다니며 활약하게 된다. 중간에 등록 해제가 가능하게 됐지만 주변 사람들이 희생당하는 걸 보고, 자신의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드라고나로 계속 싸우기로 결정한다. 참고로 드라고나의 등록 암호는 "1234567" 이다(...)[4]

마이요 플래트 때문에 페이크 주인공 같긴 하지만, 실제론 작중에선 무척 높았다. 극 후반부 드라마적 부분에서 스포트 라이트를 내주긴 했지만 근 40화 가까이 적의 보스니 뭐니 다 때려잡고 적의 비밀기지니 뭐니 다 때려잡으면서 엄청난 공적을 세웠다. 계급도 준위까지 수직상승했고 지구에선 거의 영웅으로 처줬다. 파일럿으로서의 기량도 괜찮아서 군 젬과 싸울 땐 얌 소령의 아버지와 수행을 해서 얻은 간파하기로 군 젬의 검을 피하기도했다.

그러나 후반에 기가노스가 어머니를 인질로 잡자, 어쩔 수 없이 드라고나 1호기와 같이 기가노스 제국에 투항해 지구를 상대로 싸우게 된다. 이때는 사실상 주인공이 마이요. 이 부분 때문에 켄을 페이크 주인공이라고 보는 시각이 커졌지만 사실 조금 억울한 부분이 있다. 그러다가 결국 마이요, 린다, 벤 군조가 아오이 와카바에 구출에 성공하게 되고 무서울게 없어진 켄은 마이요와 함께 기가노스 제국을 격퇴, 전쟁을 끝마치게 된다.

여담으로 초반엔 리젠트 머리였는데 원작 초반쯤에 벤 군조가 잘라버린다. 이때 대사는 "내 트레이드마크가!" 참고로 이때 뭔가 둘이서 비누를 줍는 듯한(...) 연출이 나와서 경악.

슈퍼로봇대전 에서

원작보다 슈퍼로봇대전에서 떴다고 할 수 있는 캐릭터로 리얼계의 카부토 코우지라고 불릴 정도로 붙임성이 있다. 슈로대에선 원작에선 없던 오리지널 명대사도 많고 비중도 주연급이라 여러모로 많이 떴다.

"드라고나의 의미 알고 있어? 우리들은 지구라는 이름의 성을 지키는 기병대다!" by A
"잘 기억해 둬, 우리들은 기병대... 너희 같은 악마를 토벌하는 용기병대다!" by MX

원작에서 벤 군조가 하던 역은 브라이트 노아사우스 버닝같은 캐릭터가 대신 하는 경우가 많다. 건담과 무관계한 인물임에도 브라이트에게 자주 수정을 당해서 "이러다 드라고나 팀이 뉴타입이 되겠다" 라는 농담도 팬 사이에서 돌았다. GC와 XO에선 아예 아무로 레이까지 묶여서 4인 세트로 동시 수정당하기도. (...) 문제는 MX에서 이런 설정덕에 정상적이라면 함내청소반이 될 샹그릴라 칠드런이 46화 스타라이트 세레나데 시나리오에 강제출격해서 드라고나 1과 상대한다는 것. MX가 시리즈 최저급의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이 시나리오에 좌절하는 플레이어들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또한 간파하기 수련 이벤트는 MX에서 죠르쥬 드 샹드가 도와줘서 눈뜨게 된다는 설정으로 대체되었다. 드라고나 팀 외에 다른 지구연합군 파일럿들이 안 나오기 때문인 듯 싶다. 참고로 MX의 간파는 켄 고유 특능이 되었는데, 덮어쓰기 불가능이라 애매하지만 다른 작품같았으면 130이나 가야 발동할걸 기력 110에서 발동하기에 그나마 고유스킬 값을 한다.

또한 다른 2명 (탭,뉴먼)은 원작에서 나름 사이가 좋았던 파트너들이 안 나와서 졸지에 솔로가 경우가 많은 반면, 켄은 린다가 매번 나와서 매번 커플이다. 이 부분에서 또 특혜. 그래도 탭은 MX에서 로즈가 나왔다만, 뉴먼은 원작에서나 여기나 솔로...

주로 친한 캐릭터는 원작대로 드라고나 팀이지만, 슈퍼로봇대전 MX에서 켄을 비롯한 드라고나 3인조가 소류 아스카 랑그레이와 초반부터 티격대다가 마지막에 정들어서 훈훈해지는 전개는 팬 사이에서 평가가 좋았다.

켄 "헷. 전에도 말했지? 이럴 땐 솔직하게 우리들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라고."
탭 "그리고 위기에 처한 공주님을 구하는 건..."
라이트 "아아. 우리들 삼총사의 임무니까."
- AIR 부분에서 아스카 구하러 와서 하는 대사.

그리고 슈퍼로봇대전 오리지널 캐릭터 중에선 엑셀 알마와 나눈 우정도 평가가 좋다. A 리얼계 루트 초반부는 그야말로 레전드 수준의 개그를 자랑한다. MX에서는 중간 세이브 종료 메세지에서 탭, 뉴먼과 함께 "...그런 에피소드, 원작에 있었던가?" / "당연히 있을 리가 없잖수. 자 그럼 또 만나자고!"라는 메타개그까지 시전한다.

능력치는 마이요 플래트에 비하면 밀리지만 대대로 초반부터 나오기 때문에 꾸준히 키우면 강해진다. 특히 A에서는 초반부터 꾸준히 키우면 능력치가 꽤나 쌓여서 마이요보다 한참 강해진다. MX에선 마이요가 너무 넘사벽으로 나와서 그냥 마이요의 합체기 기둥 1이 되지만 (...)

팬 사이에서 페이크 주인공으로 불리는 걸 의식했는지, 슈퍼로봇대전 MX에선 "제길 나갈 차례를 빼앗겼다." 라는 말을 하거나 아마노 히카루에게 "주연으로서의 입장이 위험하다" 같은 소리를 듣는 이벤트가 있다.
  1. 그래서 이름 표기가 ケーン으로 장음 기호가 들어간다. 일본에서는 e단 다음에 i단이 올 경우 i는 e의 장음으로 발음되기 때문.
  2. 이 작품은 '등장인물들은 일본어로 말하는 것 같지만 실은 일본어가 아니다' 라는 특이한 사례. 진짜 일본에 도착했을 때 라이트나 탭 등이 의사소통을 못하는 장면이 있다.
  3. 나중에 켄이 준위까지 계급 상승을 해버리는 바람에 계급이 역전되어서 미묘한 관계가 되어버린다. 그래도 벤은 켄이 상관이 되자 경어를 써주는 예의를 보여준다.
  4. 드라고나에 처음 탑승하는 사람이 정하는 코드. 탑승자 식별기능이 있는 듯 한데 탭은 자신의 통장계좌번호, 라이트는 비밀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