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100% |
코스의 유해 |
아아, 코스여, 누군가는 코슴이라 부르겠지... 우리의 기도가 들리나요? 당신이 멍청한 롬에게 하셨듯, 우리에게 눈을 주소서, 눈을 주소서. 우리의 뇌에 눈을 심고, 우리의 야만적인 무지를 정화하소서. [1]
1 개요
ゴース(고스), Mother Kos. 프롬 소프트웨어의 게임 블러드본에서 등장하는 위대한 자들 중 하나.
2 상세
본편에서는 미콜라시, 악몽의 주역의 언급에 의해서만 다루어졌으며, 그렇게 불리는 존재가 있다는 것 정도밖에 알려진 바가 없던 당시에는 블러드본의 후반부 보스들 및 위대한 자들이 모두 우주와 관련된 존재들인데다 미콜라시 본인도 "The cosmos, of course!"라는, 영문판 기준으로는 묘하게 말장난같은 대사[2]를 말하는 것으로부터 유추해 Cosmos를 이르는 은어로 여겨지곤 했다. 그래서 우주(Cosmos)의 딸 이브리에타스의 부모가 코스가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원판인 일어판에서 이브리에타스의 수식어는 우주(Cosmos)의 딸이 아닌 별(星)의 딸인데다 코스의 이름도 고스(ゴース)인 점 때문에 코스와 코스모스는 다른 존재일 가능성이 높다는게 중론이었고, 이후 디 올드 헌터즈 DLC에서 직접 등장하면서 우주를 이르는 은어같은 것이 아니라 실제 존재했던 위대한 자였음이 밝혀진다. 외형도 이브리에타스와는 판이하게 틀린 인면 달린 해양 연체동물의 모양세. 다만 코스 자체는 이미 죽어서 그 유해만 해안에 떠내려온 상태로 등장하며, 코스의 유해에서 기어나온 코스의 버려진 자식(고아)이 DLC의 사실상의 최종보스로 등장. 코스의 버려진 자식을 죽이고 나면 코스의 이름이 붙은 코스 기생충이라는 무기를 얻을 수 있다. 버려진 자식을 처치하고 나면 코스의 자식이 대해로 돌아갔다는 말로 보아서 코스는 심해에서 살았으나 어떤 사건으로 해안으로 떠밀려 온 것을 보인다.
3 해석
어떻게 보면 미콜라시는 종교적인 말을 하거나 단순히 미쳐서 코스에 대한 횡설수설을 하는 게 아닐 수도 있다. 악몽의 기슭과 사냥꾼의 악몽은 정황상 층계 구조로 이루어져 있을 확률이 높고[3], 어촌의 바닷속에는 야남이 보인다. 그렇다면 결국 코스가 원래 살고 있었다고 하는 어촌의 심해는 위치상 야남의 천상, 즉 우주가 된다.
어촌 입구에서 걸어다니는 어인의 대사로 미루어볼 때, 코스의 직접적인 사망 원인은 비르겐워스나 비르겐워스에서 비롯된 존재일 가능성이 높다.[4]
비르겐워스에서 떠난 로렌스가 치유 교단을 설립한 시점, 그리고 야수 사냥이 만연해 루드비히가 야남 시민들을 호소해 직접적인 야수 사냥을 독려한 시점을 좀더 고려해보아야 하지만, DLC 진입 지점에서의 알 수 없는 여성[5][6]의 나레이션으로 미루어볼 때 코스의 직접적인 '사망' 시점은 야수 사냥의 밤이 한창 격해질 때로 짐작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코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원문(일본어판)은 "ああ、ゴース、あるいはゴスム 我らの祈りが聞こえぬか。白痴のロマにそうしたように、我らに瞳を授けたまえ。我らの脳に瞳を与え、獣の愚かを克させたまえ。" - "아아, 고스, 혹은 고슴이시여. 우리의 기도가 들리지 않으시나이까. 백치 로마에게 그리하셨듯, 우리에게 눈을 주소서, 우리의 뇌에 눈을 주어 짐승의 어리석음을 극복케 하소서."
- ↑ 해당 대사의 일본어 원문은 "우주여!(宇宙よ!)"였으며, 한글판 자막에서도 특이하게 일본어 원문에 가까운 "우주다!"로 번역되었다.
- ↑ 두 악몽 다 아미그달라에 의해서 도착하며, 악몽의 기슭의 독웅덩이에서 만날 수 있는 해양 연체동물의 외형이 코스와 매우 유사하고, 코스의 시신이 위치한 해안가 저 멀리에서 보이는 버려진 배의 마스트가 악몽의 기슭 절벽 구역에서도 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악몽의 기슭에서 볼 수 있었던 아미그달라와 같은 사생아로 보이는 아미그달라의 굳어버린 시신이 사냥꾼의 악몽에서 발견된다는게 그 증거다.
- ↑ DLC 트레일러의 장면들 중 사냥꾼 복장의 게르만이 어촌 지역을 걷고 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때문에 창백한 피의 노예가 되어버린 게르만이 코스를 사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 ↑ "저 악마들을 저주하리라, 그들의 자손들까지도.... 그 자손의 자손까지 영원히 진실로 저주하리라. 핏기 없는 자들이 어디 있건 그들을 부를 것이니.
- ↑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뉘앙스가 어촌 폐인과 동일한 것으로 미루어볼 때 코스 본인일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가정하면 그녀가 말하는 '악마'들은 바로 인간들이 되며, 그 저주는 사냥꾼의 악몽 그 자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