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의 멤버 | |||
코야마 케이치로 | 마스다 타카히사 | 카토 시게아키 | 테고시 유야 |
평일엔 캐스터, 주말엔 아이돌
목차
코야마 케이치로 (小山慶一郎)[1] | |
336px | |
생년월일 | 1984년 5월 1일 |
출신지 | 카나가와현 |
입소일 | 2001년 1월 21일 |
신체 | 키 178cm, 체중 62kg, 발 사이즈 26.5~27cm |
혈액형 | O형 |
학력 | 메이지 대학 문학부 사학지리학과 졸업 |
형제관계 | 1남 1녀 중 막내 |
애칭 | 케이쨩, 코야지로, 캐스돌[2], |
쟈니스 사무소 소속 그룹 NEWS의 멤버 겸 뉴스캐스터이다.
이미지 컬러는 보라색.
1 입소에서 현재까지
유치원 때부터 동네 야구팀에서 야구를 시작해서 초등학교 때 주장이 되었고, 쟈니스에 들어가기 전에는 야구선수가 꿈이었다고 한다.
주위 여자아이들이 쟈니스에 들어가라고 해도 "내가 붙을 리가 없잖아!"라고 하면서 툴툴거렸던 코야마에게 전환기가 찾아온 건 고등학교 때. 1지망으로 응시했던 고등학교에 떨어지고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고등학교로 진학해야 해서 매일 울었던 그에게, 그의 누나가 머리 세팅을 하고 좋아하는 옷을 입으라고 하면서 멋대로 사진을 찍었는데 그게 쟈니스 원서에 붙인 사진이었던 것이다. 3개월 뒤에 우연히 집에 도착한 봉투를 보고 오디션을 치른 뒤, 고1이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쟈니스 사무소에 입소하게 되었다.[3] 원래 입학했던 고등학교가 교칙으로 연예활동을 금지하였기 때문에, 입소 후에 다른 학교로 전학하였다.
주니어 시절에는 K.K.Kity라는 유닛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같은 유닛에 소속된 멤버 중 현재 데뷔한 사람은 같은 그룹의 카토 시게아키와 Kis-My-Ft2의 요코오 와타루가 있다(이 밖에 현재는 퇴소한 쿠사노 히로노리도 같은 유닛 소속).
입소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20살까지 데뷔하지 못하면 연예활동을 그만둬야겠다는 절박감을 느껴 대학 진학을 준비하였는데, 연예활동을 하면서 학원을 다니고, 비즈니스 호텔에 머물면서 공부한 끝에 2003년 4월에 메이지 대학에 입학하였고,[4] 그해 9월에 NEWS로 데뷔하였다.
데뷔 초부터 NEWS의 콘서트 MC에서 코야마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았으며, 지금도 NEWS가 단체로 방송에 출연할 때 진행은 대개 코야마가 담당한다. 2010년부터 보도 프로그램 'news every.'의 캐스터로 발탁되고, 2011년 NEWS가 4인 체제로 재편된 뒤에는 스스로 자원하여 리더가 되었다. 현재 주4회 방송되는 'news every.'를 비롯하여 'K쨩 NEWS', '캬라오케 18번', '이치겐상'(부정기) 등 NEWS 멤버 가운데 개인활동이 가장 많다.
2 캐릭터
2.1 NEWS의 지갑리더
2011년에 야마시타 토모히사와 니시키도 료의 NEWS 탈퇴가 발표되었을 때, 쟈니스 사무소 내부에서는 NEWS의 존속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었다. 사무소 내에 NEWS를 지지해주는 스탭은 단 1명뿐이었다는 후문도 있었다고. 나중에 《Myojo》 10000자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코야마 본인에게는 NEWS밖에 없지만 마스다와 테고시는 이미 확실한 미래가 있는 테고마스가 있으니 그쪽을 선택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다행히도 테고마스 역시 4명의 NEWS 존속을 원한다고 매니저에게 밝혔긴 하지만... 어쨌든 소속사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5] 테고마스는 당시 콘서트 투어 중이었으니, 코야마가 카토와 함께 NEWS의 활동 계획을 프레젠테이션하면서 스탭들을 설득해야 했다.
그 뒤에 4명이 야키니쿠를 하러 갔을 때 리더가 되기를 자처하였는데, 마스다와 테고시는 처음에 "이제와서 굳이 리더가 필요하나?" "우리 위에 서려고 하는건가?"라고 생각했지만, 자신이 평소에 다양한 사람과 만나면서 NEWS가 하고 싶은 일을 실현시키기 위한 파이프를 갖고 있으니 그 역할을 맡겨달라고 이들을 설득하였다. 결국 밥을 쏘는 조건으로 리더가 되었다. 지금도 멤버들이 종종 코야마에게 영수증을 보낸다고.
코야마는 평소에 리더로서 자신의 역할은 다른 멤버들이 더 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옆에서 받쳐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고, 멤버들도 코야마가 리더가 되었다고 해서 지금까지의 관계가 바뀌었다고 여기지는 않는 듯하다.
여담으로 코야마가 현재 쟈니즈웹에 연재중인 개인 웹일기의 제목은 '멤버애'(メンバー愛)인데, 연재를 시작할 당시에 NEWS 멤버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줄 창구가 별로 없어서 자신이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2.2 뉴스캐스터
540px
오늘날 코야마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단연 'news every.'를 들 수 있을 것이다.
2009년에 NEWS가 니혼 TV '24시간 TV'의 메인 퍼스널리티를 맡았을 때 코야마가 열심히 수화를 하는 것[6]을 본 한 프로듀서[7]가 2010년에 새로 시작하는 'news every.'에 캐스터로 발탁함으로써 주 1회 출연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사쿠라이가 그랬던 것처럼 학력빨로 캐스터가 된 것이리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아나운서 학원에 다니고 담배를 끊으면서 진행실력을 향상시키면서 이런 비난도 점차 수그러들었다.
그 뒤 2014년 1월부터 'news every.'가 월~목요일에 한해 방송시간을 확대하면서 신설된 제1부(15:50~16:53)의 메인캐스터를 코야마가 맡게 되었다. 원래 방송사측에서 오후 4시대는 재방송으로 때우는, 말하자면 버린 시간대였지만, 코야마 캐스터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것도 있어 현재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고, 처음에는 도쿄와 시즈오카에 불과했던 방송지역도 입소문을 타고 점차 늘어나고 있다.[8] 2016년 4월부터는 'news every.'가 금요일에도 방송시간을 확대하는데, 코야마는 스케쥴 관계로 금요일에는 월1회만 출연한다.
아래 영상은 2015년 9월 28일, 에히메현에서 처음 'news every.' 1부가 방송될 때의 영상이다.
날씨 코너를 할 때는 대개 기상예보사와 함께 야외에서 진행한다. 시간을 잘 맞춰가면 뉴스캐스터 코야마를 볼 수 있는데, 특히 NEWS 콘서트 기간중에는 니혼 TV 본사 앞이 팬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코야마의 취재 VTR을 보면, 코야마가 취재할 때 상대의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보통 생방송이 없는 금요일에 취재를 나가는데, 도호쿠나 홋카이도처럼 먼 지역으로 나갈 경우 목요일 생방송이 끝난 뒤 도쿄를 출발해 현지에서 숙박하고 아침에 취재를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
한편 오후시간대에 생방송을 하는 특성상 니혼 TV 사원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는데, 직원들은 그냥 일상이라 무덤덤하게 지나간다고. 하루는 닛테레 사장이 코야마를 보고는 "자네 언제 입사했는가?"라고 물어봤다는 후문도 있다. 밖에서 코야마를 보고 "뉴스의 사람이죠?"라고 물어보면 코야마는 이분이 자기를 그룹 NEWS의 사람인지, 뉴스(보도)를 하는 사람이라고 보는지 하고 헷갈려 한다고. 뭐 둘다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또 'news every.'를 하면서 메인캐스터로 함께하고 있는 후지이 타카히코 아나운서를 동경하고 있는데, 잡지나 방송에서 "후지이상은 대단하시다", "후지이상은 멋있으시다", "후지이상같은 캐스터가 되고 싶다", "후지이상은 제꺼다"라는 언급을 종종 하기도 한다. 그래서 하토리 아나가 후지이 아나를 질투한다고 카더라[10] 후지이도 코야마가 자신에게 배운 것을 빠르게 소화한다고 하여 코야마를 귀여워해 한다고. 그밖에 'news every.' 예능코너에서 NEWS에 관한 소식이 나올 때는 NEWS 단체사진을 보여준 뒤 꼭 코야마 클로즈업샷(!)을 보여주며, 여성 캐스터들이 코야마의 우치와를 들고 NEWS 콘서트에 참전하는 등 코야마 사랑을 과시하고 있다.
2.3 스타일
현재 프로필상 178cm180cm 전후의 신장으로 NEWS 최장신 멤버인데, 멤버들이 종종 2미터라고 놀린다. 키크다고 놀리다니 참 특이하다. 대부분은 키가 작다고 놀리는데 최근에는 2m 50cm(?)로 바뀌었다고.
540px
어차피 프로필상 신장인 178cm를 믿는 팬들은 하나도 없고 대체로 180cm 전후로 추측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위 사진처럼 키가 더 큰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서른이 넘었는데 설마? 카토 시게아키(프로필상 175cm)와 마스다 타카히사(프로필상 신장 171cm)의 차이보다 코야마와 카토의 차이가 더 커보이기 때문. 쟈니스 사무소가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장신 멤버들은 실제보다 키를 줄이는 경향이 있다보니, 정확히 키를 재보지 않는 이상 진실은 저 너머에... 그런데 이런 멤버들이 한둘이 아닌 게 문제지
어쨌든 키도 큰데다, 얼굴도 작고 팔다리도 길쭉길쭉한 편이기도 해서 웬만한 옷은 잘 소화한다는 평이 있다.
한편 예전에는 쟈니스들이 거의 그렇듯 멸치를 연상하게 할 정도로 매우 마른 체형을 갖고 있었으나, 최근 몇 년 전부터 근육 트레이닝을 시작해서 구릿빛 피부에 어울리게 근육이 붙었다.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푼다는 마음으로 시작해서, 지금도 주 2회는 헬스장을 다닌다고. 팬들은 눈호강은 기본이요 최근 그룹활동에 개인활동이 이렇게 늘어난 상황에서 지금까지 운동해 온 게 체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기면서 한편으로 다행스러워하고 있다.
본인도 근육 트레이닝을 취미 가운데 하나로 꼽는 등 근육 캐릭터를 미는 것으로 보인다. 앨범 'QUARTETTO'(2016. 3. 9. 발매)의 수록곡 'Theme of QUARTETTO'는 각 멤버들의 소리가 합쳐져서 4중주를 이루는데, 여기서 코야마는 근육 트레이닝을 하는 소리를 맡았다.
2.4 흑역사(?)
뉴스캐스터가 된 지금 코야마의 단정한 이미지를 생각하면 전혀 감이 잡히지 않겠지만, 예전의 코야마 하면 염색에 장발은 기본이요, 뻗친머리를 하기도 하는 날라리 이미지가 강했었다. 예를 들면 아래 사진처럼.
물론 뉴스를 맡은 뒤에는 이때처럼 밝은 색으로 염색하지는 않고 있고, 방송에서도 심지어 예능에서도! 수트를 입고 나서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팬들은 어쩌면 본인도 과거 날라리 시절의 모습을 반쯤은 흑역사로 치기도 하는데, 간혹 자료화면으로 그 시절의 영상이 나오면 살짝 부끄러워한다.
2.5 기타
- 어머니가 '류타로'라는 라면 가게를 하신다. 오다큐 오다와라선 연선에 있는데 도쿄에서 꽤 멀리 떨어져있는 곳으로, 평소에는 팬이나 관광객들보다도 현지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한다. 前 쟈니스 주니어 타지마 쇼고(현재는 퇴소)가 라면 가게까지 찾아오자 어머니가 놀라서 코야마 본인에게 알려준 적도 있다.
- 쿠사나기 츠요시가 초난강으로 활동하던 당시, 한국에 내한하여 엠넷 음악프로그램 쇼킹M에 출연했을때 백댄서로 공연한적이 있다. 이때 쇼핑센터안에 공연장이 있는 사실이 신기했다고 회고했으며, 당시 직접 편지를 주며 앞으로 데뷔를 위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응원해준 한국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리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어 공부나 한국어 노래[!]까지 만들었다. 노래 제목은 '우리사랑'
- 멤버들에게 화를 잘 내지 않는 성격으로, 대체로 둥글둥글하게 넘어가는 편이다. 살짝 텐넨적인 기질을 갖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news every.'를 방청한 팬의 후기에 따르면 코야마가 현장에서 냉철하게 스탭들에게 주문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 빵, 크레페, 팬케이크 등 단 음식을 엄청나게 좋아한다. 제일 좋아하는 건 패밀리마트의 더블크림 에클레어.
크림은 생크림에 카스타드크림까지 있어야 제맛이지코야마 본인 왈 패밀리마트는 신으로 받들어 마지않는다고 한다. 앨범 특전 'LIFE OF NEWS'를 보면 질색해하는 테고시 유야는 아랑곳없이 맛있게 스위츠를 흡입하는 코야마가 압권이다. - 울음이 많은 편으로, 술도 약한지라 술에 취하면 어느새 훌쩍훌쩍 운다고 한다. 그래서 중요한 자리에서는 가능한 한 술을 적게 마시려 한다고.
- 현재 쟈니스 5대 잡지(《Myojo》, 《popolo》,《duet》《WiNK UP》《POTATO》)에 정기적으로 출연하는 탤런트 가운데 가장 연장자인데, 여기서 정기적으로 셀카 사진을 게재하고 있다. 얼짱각도는 기본이요, 최대한 눈이 커보이도록 찍는 등 웬만한 여자들은 저리가라 할 정도의 셀카 실력을 자랑한다.
3 출연
개인활동 중심으로 추가해 주세요.
3.1 드라마
- 그녀가 죽어버렸다 (2004년 1월 ~ 3월, NTV), 마츠노키 요이치 역
- 극단 연기자 '언럭키 데이즈 ~나츠메의 망상~' (2004년 4월 ~ 5월, 후지 TV) - 사나다 역
- Ns' 아오이 (2006년 1월 ~ 3월, 후지 TV) - 키타자와 타케시 역
- 쿠로사기 제2화 (2006년 4월 21일, TBS) - 타나베 사토시 역
- 신부는 액년! (2006년 7월 ~ 9월, TBS) - 야스우에 지로 역
- Ns' 아오이 SP 사쿠라가와 병원 최악의 날 (2006년 9월 26일, 후지 TV) - 키타자와 타케시 역
- 유한클럽 제6화 (2007년 11월 20일, NTV) - 카루호 유야 역
- 로스 타임 라이프 제2화 (2008년 2월 9일, 후지TV) - 주연・츠나미 코타 역
- 0호실의 손님 Fifth Story '싸우지 않는 남자' (2009년 10월, 후지TV) - 주연・오오야마 시게토 역
- 럭키 세븐 (2012년 1월 ~ 3월, 후지TV) - 토키타 코지로 역
3.2 버라이어티
- 더 소년구락부 (2001년경 ~ 2011년 3월, NHK BS2) - 2006년 4월부터 2011년 3월까지는 MC 담당
- Ya-Ya-yah (2003년 1월 ~ 2007년 10월, TV 도쿄)
- Hi! Hey! Say! (2007년 11월 ~ 2009년 9월, TV 도쿄)
- 내일 쓸 수 있는 심리학! 텟판 노트 (2008년 4월 ~ 9월, MBS)
- 미래 시어터 (2012년 4월 ~ 2015년 3월, NTV)
- 도쿄 라이브 24시 ~쟈니스가 라이브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 (2014년 4월, TV 도쿄)
- 도쿄 라이브 22시 (2014년 10월 ~ 2015년 9월, TV 도쿄) - 부정기 출연
- 캬라오케 18번 (2015년 4월 ~ 9월, NTV)
- 치카라우타 (2015년 10월 ~ 현재, NTV)
- 돌격! 처음 뵙겠습니다 버라이어티 이치겐상 (2015년 10월 ~ 현재) - 부정기 출연
3.3 보도
- news every. (2010년 4월 ~ 현재, NTV)
- 2014년 1월부터 월~목 제1부(16시대) 메인캐스터, 수요일에는 전편 출연.
- 2016년 4월부터 월 1회 금요일 출연
3.4 무대
- SHOCK (2001~2002년)
- 하이스쿨 뮤지컬 (2007년) - 주연・트로이 볼튼 역
- 로스 타임 라이프 ー진실에의 카운트다운ー (2008년) - 주연・츠나미 코타 역
- 콜 (2009년) - 주연・야마자키 마키토 역
- 0호실의 손님 ~돌아온 남자~ (2010년) - 주연・오오야마 시게토 역
- 헬로, 굿바이 (2012년) - 주연・쿠마가야 안고 역
- 그레이트 네이쳐 (2015년) - -주연・시노자키 역
3.5 라디오
- K쨩 NEWS (2005년 4월 ~ 현재, 분카 방송)
3.6 CM
- Hey! Say! JUMP 'Ultra Music Power' '선배들' 편 (2007년)
- ↑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케이이치로'가 맞다. 케이(慶) 이치로(一郎)여서 장음이 아니기 때문. 하지만 한국에서 대체적으로 '케이치로'라는 표기가 정착된 만큼 여기서는 그대로 쓰도록 한다.
- ↑ 'news every.' 공식 페이스북 투표 결과 만들어진 애칭. 의미는 대부분 눈치챘듯이 '캐스터'+'아이돌'이다.
- ↑ 쟈니스는 이르면 초등학생, 늦어도 대부분의 경우는 중학생때 입소한다. 고등학생때 입소하는 경우는 드문편.
- ↑ 대학에서 아시아 역사를 전공하였는데, 주니어 시절에 K.K.Kity의 일원으로 쿠사나기 츠요시가 한국 활동을 할 때 같이 간 것을 계기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Uri Sarang'이라고 해서 한국어 가사가 들어간 솔로곡도 있다. 한편 2007년 4년만에 대학을 졸업했는데, 학업과 연예활동을 충실히 병행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졸업생 표창을 받았다.
- ↑ 도리어 멤버들이 나간 건 너희들의 책임도 있다는 등의 망언을 시전하였다는 후문이 있다.
- ↑ 후에 'news every.'에서 수화 준2급 자격증을 인증하기도 했다. 지금도 취재에서 수화를 쓸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수화 레슨을 받는다고.
- ↑ 사쿠라이 쇼를 'NEWS ZERO' 캐스터로 발탁한 사람이기도 하다.
- ↑ 2014년 4월부터 야마가타(YBC)와 야마구치(KRY), 2015년 2월부터 히로시마(HTV), 2015년 10월부터 에히메(RNB), 2016년 4월부터 토쿠시마(JRT)와 이와테(TVI)에서도 방송.
- ↑ 코야마가 취재를 위해 이동하던 중 도쿄역의 토호쿠 신칸센 플랫폼에서 찍힌 사사진이
기자의 패션 체크와 함께《주간여성》에 실린 적이 있다. - ↑ '니혼 TV 인기방송 No. 1 결정전'(2016. 4. 3. 방송) 참고. 참고로 하토리 신이치는 후지이와 동기로 입사한 니혼 TV 출신 프리 아나운서인데, 현재 코야마와 함께 '치카라우타'를 진행하고 있다.
- ↑ 현재 SBS와 니혼 TV가 업무제휴 관계에 있는 관계로, SBS 8 뉴스에서 외신의 반응을 보도할 때 일본측 자료화면으로 'news every.' 영상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