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top_main_img.jpg

広島(ひろしま)

1 지명

1.1 히로시마 현

일본의 지방 및 도도부현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아키타야마가타후쿠시마
간토 지방도쿄도치기군마사이타마지바이바라키가나가와
주부 지방니가타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야마나시나가노기후시즈오카아이치
간사이 지방미에시가교토오사카효고나라와카야마
주고쿠 지방돗토리시마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시코쿠 지방도쿠시마가가와에히메고치
규슈 지방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구마모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
오키나와 현
top_logo.gif
広島(ひろしま)

(けん)


히로시마 현 / Hiroshima Prefecture

현기(県旗)[1]
국가일본
지방주고쿠
현청소재지히로시마 시
면적7,114.62km²
인구2,828,201명[2]
상징
현화단풍꽃(モミジ)
현목단풍나무(モミジ)
현조아비(アビ)
현어(カキ)
홈페이지

admi34.gif

広島(ひろしま)
(けん)

일본 혼슈 섬 서남부에 있는 현. 현청소재지는 아래의 도시이다.

1.1.1 히로시마 현의 도시들

1.2 히로시마 시

head_logo.gif
広島(ひろしま)

()


히로시마 시 / Hiroshima City

시기(市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주고쿠
도도부현히로시마 현
면적906.53km²
인구1,186,655명[3]
상징
시화협죽도(キョウチクトウ)
시목녹나무(クスノキ)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ADSCN6616.jpg
파일:Attachment/ADSCN6631.jpg
원폭 투하 진원지에 있는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경내의 원폭 돔과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

広島(ひろしま)
()


위 현의 현청 소재지. 주고쿠 지방의 중심 도시로 유명하며 1994 히로시마 아시안 게임을 개최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로 로컬라이징하면 대구광역시와 대구권으로 볼수있다
인구 117만명으로 일본에서 11번째로 인구가 많은 시다. 9위와 10위가 가와사키와 사이타마이기 때문에 보통 일본 10대 도시에는 11위인 히로시마와 12위인 센다이를 넣는다.

전국시대에는 모리 모토나리로 유명한 모리 가문의 영지였고(정확히는 히로시마 현 서부에 해당하는 아키), 에도 시대에 히로시마 번(藩)이라 하여 다이묘(大名) 아사노 씨(浅野氏)가 지배하였다.

무엇보다도 히로시마는 1945년 8월 6일, 역사상 최초로 핵폭탄 맞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서는 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 투하 항목 참조.

1.2.1 원폭돔, 평화기념관

히로시마 평화기념관 항목 참조.

1.2.2 연고지로 하는 스포츠 구단

이 도시를 연고로 하는 프로스포츠 구단은 일본프로야구팀인 히로시마 도요 카프J리그 구단인 산프레체 히로시마가 있다.

1.2.3 지역명사

만화가 카와구치 카이지의 고향이며, 영화 의리없는 전쟁의 배경으로 유명하다. 만화맨발의 겐의 배경이기도 하다. 그리고 일본 전국구이자 이제 세계구도 슬슬 넘보려 하는 SPA브랜드 유니클로도 이 지역에서 최초 창업했다고 한다. 현재AKB48과 함께 J-pop을 양분하는 퍼퓸 전 멤버들의 출생지며 퍼퓸은 히로시마 한정 아이돌로 데뷔한 걸그룹이다.

음식으로는 단풍에서 모티브를 따온 단풍잎 모양의 "모미지 만주"가 있다. 굴과 레몬의 생산량이 높으며 보통의 오코노미야키가 아닌 히로시마 오코노미야키가 있다. 굴과 히로시마 오코노미야키는 일본인 관광객들도 히로시마에 가면 반드시 먹는 음식이다.

1.2.4 원폭 슬럼

구석지에는 '원폭 슬럼'이라 불리는 데가 있는데, 원자폭탄의 피해가 가장 심해서 사람들이 잘 안 사는 데가 있다. 주로 부라쿠민이나 가난한 사람들이 사는데 암의 발생률이 높아서 일반인들은 꺼리지만, 그래도 형편상 어쩔 수 없이 살아야 하는 사람은 산다. 그런데 이곳에 사는 어린 아이들이 방사능을 옮긴다며 주변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한다고 한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에도 어린이를 포함한 후쿠시마 출신 피난자들이 기피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1.2.5 관광 루트

관광 목적으로 이 도시를 방문할 경우 보통 근교인 하츠카이치 시의 미야지마(宮島)와 세트로 다녀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 미야지마는 미야기 현의 마츠시마(松島)(송도 신도시의 어원이기도 하다. 연수구참조), 교토 부 북부의 아마노하시다테(天橋立)와 함께 일본 3대 절경으로 불리는 명승지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츠쿠시마 신사와 밀물 때는 물에 잠기는 큰 도리이로 유명하다. 미야지마는 연락선을 타고 가야 하는 섬으로, 연락선 터미널까지 히로시마 시내에서 JR로는 약 25분, 노면전철인 히로시마 전철로는 약 1시간 가까이 소요된다. 연락선은 JR과 히로시마 전철에서 운행하는 2가지가 있는데, JR패스청춘 18 티켓을 이용할 경우는 JR 연락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JR계열 패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히로시마 전철 노면 전차 1일 이용권에 미야지마 연락선 요금이 포함된 1일 패스(840엔)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히로시마 항에서 미야지마 항으로 직접 운항하는 배도 있지만 비싸다.

1.2.6 여담

히로시마 전철 안의 광고에 '히로시마가 자랑하는 세계유산' 이라는 타이틀로 원폭 돔과 이츠쿠시마 신사를 소개하는 광고가 있었는데, 이게 해석하기에 따라서 그 뜻이 이상해진다. 이츠쿠시마 신사야 자랑할 만하다고 해도 원폭 돔을 '자랑하는 세계유산' 이라고 소개한다면, 자칫 해석하기에 따라서 원폭 맞은 걸 자랑한다는 뉘앙스가 되어버린다. 때문에 원폭 희생자 유족들의 항의를 받은 적이 있다. 원폭 돔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유는 일반적인 문화유산과는 전혀 다르다. 비슷한 예로 광주광역시의 5.18 희생자 묘역이 있다. 광주광역시 하면 바로 생각날법 하지만 관광명소라고 부를 수는 없다.

야쿠자 영화인 의리없는 전쟁의 영향으로 이상하게 이쪽 방언을 쓰는 캐릭터들은 야쿠자(또는 일진)가 많다. 애초에 히로시마 방언이 말투나 단어나 어휘면에서 일본 전국에서 제일로 무서운 방언으로 꼽히는 일이 허다하다. 맞상대를 할 만한 방언은 신슈 (나가노) 방언 정도. 오사카 미나미의 사람들조차도 무서워하는게 신슈 방언이다. 그리고 히로시마 방언은 노인 말투와 구별하기 쉽지 않다고 한다. 1인칭이 'わし', 어미가 '~じゃ', '~のう'라든가... 젊은 사람이 스스로를 '와시'라고 부른다면 히로시마 방언이다.

대한민국대구광역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라서 그런지 히로시마의 애완동물은 다. 다만 특이한 점은 봄과 여름에만 줄에 묶어서 키우되 물 속에 넣고 키우는 것이 아니라 바깥에 내놓고 키운다는 것이 특이점. 바닷가에 있는 마을들을 걷다 보면 노인들이 줄에 묶인 큰 게에게 바닷물을 뿌리고 있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1.2.7 교통

산요 본선, 산요 신칸센의 중간역인 히로시마역이 이 도시의 중심역 역할을 한다. 이 일대를 다니는 산요 본선, 쿠레선, 게이비선 일부 구간 등을 묶어서 히로시마 시티 네트워크를 지정해 두었으나 정작 차량은 구형차 위주의 라인업이라 허구하면 까이고 있다. 그래서 2014년 하반기부터 최신차가 투입될 예정이다.

항공편으로는 인근 미하라시에 위치한 히로시마 공항이 있다.

일본에서 지하철이 없는 도시 중 하나이다. 때문에 노면전차가 가장 절찬리에 운행되고 있다. 히로덴이라는 도심구간 노면전차가 있으며 멀리는 미야지마구치역까지도 운행한다.

1.3 히로시마 현이 배경인 작품

1.4 히로시마현 출신 캐릭터

1.5 히로시마 현 출신자

파일:Attachment/히로시마/그림1.jpg

2 잠수함의 별명

위의 도시에서 모티브를 따와 붙인, 소련 최초의 핵잠수함이자 함생 내내 사고뭉치였던 '과부제조기' K-19(호텔급)의 별명.

3 사무라고치 마모루의 곡명

자세한 사항은사무라고치 마모루 고스트라이터 기용 사건참조.
  1. ヒロシマ의 ヒ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2. 추계인구 2015년 5월 1일 기준
  3. 추계인구 2015년 5월 1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