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밀족

1 개요

Tamil people, Tamilans, Tamils (영어)

인도스리랑카(실론섬)에 사는 민족.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스리랑카에 약 300만 명이 거주하고 미국에 100만 명이 거주하며 인도에는 6,000만 명이 거주한다.

2 인도의 타밀족

인도 남동단 타밀나두주에 주로 거주한다. 북인도에서 마우라이 왕조나 굽타 왕조, 무굴제국이 한창 세를 떨쳤을대에도 타밀족은 완전하게 복속하지는 못했기에 이에 대해서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사실 다른 민족과 사이가 썩 좋은편이 아니라서 이 동네에서 길가는 사람 붙잡고 힌디어로 말걸면 무시당하거나 잘 알아듣지 못한다. 사실 언어라든가 글 자체가 생판 다르기 때문에... 힌디어로 "안녕하세요"는 "나마스떼"지만 타밀어로는 "워너껌".을 원한다

3 스리랑카의 타밀족

스리랑카가 1948년 2월 4일에 영국의 자치령으로 독립한 뒤 신할리족에게 외국인, 불법이민자라는 취급을 당하며 차별받는 민족. 특히 공용어 지정 문제로 극한대립 중이다.

사실 타밀족은 본래 스리랑카 주민이 아니다. 바다 건너 타밀나두 주가 타밀족의 원래 고향이다. 언어적으로도 싱할라어는 타밀어보다는 오히려 힌디어와 가깝다. 그러나 싱할라인도 스리랑카 원주민은 아니다. 진짜 원주민들의 현재 남아있는 후손은 배다인이다. 싱할라인들은 스리랑카로 이민 온 인도반도로 유입된 인도유럽어족 언어를 쓰던 사람들 일부의 후손이다. 그리고 타밀나두가 가까이 있다보니 영국 식민지배 이전에도 타밀족의 일부는 스리랑카에 살고 있었다.

3.1 스리랑카 내전

자세한 건 항목을 참고할 것.

4 기타 지역의 타밀족

동남아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에도 적지 않은 타밀계가 살고 있으며 특히 싱가포르의 4대 공용어 중 하나로 타밀어가 있을 정도이다.

5 이모저모

  • 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스리랑카 분쟁은 '타밀족과 신할리족의 분쟁이 몇백년이 넘어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설정 하에 만들어진 것이다. 작중에선 구 스리랑카, 실론섬은 무정부 상태로 다수의 신할리인과 내전을 벌이고 있으며, 실론섬 동부에 타밀족의 세력이 강한 편이다. 인혁련이 타밀족의 편을 들어주고 있다.
  •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영화 디판은 타밀 타이거 출신 군인이 프랑스로 넘어오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고 있으며, 주연 배우 역시 실제 타밀 타이거 출신의 작가다.
  • 일본에서 히트쳐서 한국에도 알려진 인도 영화 '춤추는 무뚜'[1]는 소위 발리우드 영화가 아니라 타밀어로 된 영화이며 극중에도 '타밀어의 아름다움'이란 대사가 대놓고 나온다.
  • 히트맨(2016)콜로라도 미션 목표물로 등장하는 4인의 민병대 핵심 멤버들 중, 타밀 타이거 지휘관의 딸로 태어난 암살자 겸 무기 밀수업자 출신이 있다.
  1. 원제목은 그냥 '무뚜'이고, 일본 개봉명은 춤추는 무토우의 마하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