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생활

1 방학 중 학습

탐구생활!과는 관계 없다

1979년 첫 탐구생활 탕구생활

# 관련 링크. 위처럼 지역별로 "방학생활" 등을 내기도 하였다.

한때 모든 국민학생의 필수 소양이었던 방학중 학습 교재 및 프로그램.

1979년에 시작한 유서 깊은 방학 학습용 교재로 그 유래를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일제강점기까지 이른다. 당시 소학교의 방학 학습용 교재인 '하휴학습장'과 '동휴학습장'이 탐구생활의 시초로 볼 수 있으며 해방 이후 1979년에 탐구생활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방송으로는 EBS에서 아침 9시~11시 사이에 방영되었으며(1989년부터), 라디오로도 방영. 학년별로 진도 상황이 다르므로 봐야 하는 탐구생활 프로그램이 따로 있다. 내용은 일 단위로 나뉘며 매일 봐야 한다. 문방구 등에서 탐구생활 교재를 판매하여 방송을 못 보는 학생들이 보고 할 수 있게도 하였다... 만 대부분 이 교재는 과제 베끼기 용으로 쓰였다.

이후 19년 만인 1998년[1]에 끝났는데, 7차 교육과정으로 인한 것으로 1999년에도 일부 지방은 일종의 재활용이 이뤄진 지역이 있다. 막판에는 MBC가 잠깐 맡아서 방영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주 없어진 것은 아니고 98년 이후로는 일부 지역에서 방학생활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새로 방영되기 시작. 2000년대 이후에는 EBS에서 방송되는 방학 프로그램으로 대체되었다. 현재 20~30대인 사람들은 그래도 대부분 이것을 탐구생활이라고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포함된 과제가 심하게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 많았다. 대구광역시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지역에 사는 학생에게 "부모님과 함께 눈사람을 만들어보세요", 강원도 산간 지역에 사는 학생에게 "해수욕장에 가봅시다" 같은 과제는 사실상 숙제하지 말라는 말과 진배 없었으므로...

반마다 한 두 명씩 있는 엄친딸, 엄친아들은 정말 꼼꼼히 풀어오는 경우가 많았지만... 나머지는 개학 전 3일간 몰아서 하거나, 친구 것을 베끼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솔직히 담임들도 귀찮아서 그런지 자세히 검사 안 했다

2 웹툰

파일:탐구생활.png[2]
메가쑈킹파란, 네이버 등에서 연재한 웹툰. 총 4기로 구성된 웹툰이지만 1,2,3기만 완결되고 4기는 연재 중지 상태다. 애욕전선 이상없다 이후 내놓은 작품들이 기존 작품과 그다지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인기가 없었고, 일상개그물로 노선을 달리해서 내 놓은 작품이 이 탐구생활이다. 제목의 유래는 이 항목의 1번 문단. 그 때문인지 메가쑈킹의 다른 작품과 달리 이 웹툰은 흑백으로 구성된다.

2.1 탐구생활

1기는 파란에서 연재되었으며, 일상의 소소한 개그를 소재로 삼았다. 맨 끝에 해당 편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자는 작가의 말이 첨부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3기에서도 그대로 사용된다.

2.2 탐구생활 2 : 혼신의 신혼여행

2기부터는 네이버에서 연재되었고, 노선을 조금 달리해서 여행기가 되었다. 아내 금보(가명)과 함께 신혼여행으로 두 달 동안 자전거 전국 일주를 한다는 내용, ... 독자들의 간단한 자전거 여행기를 공모받아 사진과 함께 매 편 끝에 부록으로 삽입한 것이 특징.

2.3 탐구생활 3 : 소인배 라이프

3기부터는 다시 일상 개그로 돌아왔으며 부제로 소인배 라이프가 붙었다. 만화가가 만화가인 만큼 맛깔스러운 언어유희가 네이버 웹툰 중에서도 단연 최고봉. 3기는 2009년 4월 연재 종료.

2.4 탐구생활 4 : 그대와 함께 하이킹

2010년 3월 11일 네이버에 4기가 연재되기 시작했다! 내용은 트랙킹에 대한 것으로, 트랙킹에 빠진 메가부부가 스위스 관광청의 도움으로 스위스 트래킹 여행을 떠난다는 내용! ……이였다…가 갑자기 작가의 개인사정으로 인해 연재가 중단되었다. 그런데 그 사정이 설마...? (메가쇼킹 항목 참고할 것)
  1. 1997년에 이미 서울권 폐지 발표#.
  2. 탐구생활 3 당시 로고. 탐구생활 2때는 34년 전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