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 웨소

파일:Attachment/토미 웨소/WISEAU.jpg
파일:Attachment/토미 웨소/JACKSON.png
한 상영회에서 찍힌 사진. 마이클 잭슨의 고도의 까인듯 하다.

1 소개

Tommy Wiseau[1]

미국[2] 영화 연출자 및 배우이자 감독이자 음향 편집자이자 웨소 필름의 설립자.

원래는 단편영화를 주로 연출하던 영화학도였는데, 2003년 600만 달러를 들여 연출한 저예산 블랙코미디(라고 주장하는) 더 룸을 연출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되는데, 더 룸이 어느 정도 괴작인지는 항목 참조. 소프 오페라식 전개와 개연성 없는 장면은 눈감고 넘어가도 기본적인 대사 흐름조차도 지키지 못하는 괴악함을 보여준다. 더 룸 이후에는 본인의 네임벨류(...)를 전면에 내세운 다큐멘터리 '미국의 노숙자(Homeless in America)'를 연출했는데, 그는 여기서 나레이터도 겸임했다. 자기 이름도 제대로 발음 못하는 사람이 나레이터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2 성격과 과거

인터뷰 등에서 보면 전혀 그런것 같지 않지만 촬영장에서는 멍청하고 개념없는 행동을 많이 하는듯하다.[3] 그래도 영화가 그렇게 까이는데도 계속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비용을 사비로 충당하면서까지 상영회를 하는것을 보면 우베 볼급의 근성가이임은 부정할 수 없을듯. 한 상영회에서 매니아(...) 한 사람이 "감독님, 600만 달러는 다 어디로 증발했나여?"라 묻자 돈? 내 주머니에 있지라고 쿨하게 대답해 대인배 인증을 하기도했다.

하지만 단순히 괴작 감독으로만 치부하기에는 상당히 미스터리한 과거를 가지고 있다. 가장 친한 친구라는 그렉 세스테로도[4] 자서전에서 토미가 자신에게 들려준 과거 얘기를 하면서도 사실인지 모호하다는 투로 말했고, 본인조차 이를 숨기려는 듯 한 모습을 항상 보인다. 레딧 등지에서는 그의 과거에 대한 온갖 추측들이 제기되었고, 특히 한 유저가 각종 기록과 뉴스들을 뒤져가면서 사실 미국으로 귀화한 폴란드인이라는 설득력 있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2016년 토미 웨소라는 인간 자체에 집중하며 그의 행적과 과거를 추적하는 Room Full of Spoons라는 다큐멘터리가 제작되기까지 했는데, 토미는 제작진들에게 자기가 유일하게 잘 하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협박하며 상당히 수상한 태도를 보였다.

xkcd에 따르면 D.B. 쿠퍼 하이잭 사건범인이라고 한다

3 필모그래피

  • 더 룸 (2003) 웨소의 대표작이자 출세작(...). IMDB에서 선정한 최악의 영화 10위에 오르며 유명해졌다. 국내에도 무료 상영회로 한 번 온 적이 있다. 항목 참조.
  • The House That Drips Blood on Alex (2010) 웨소의 최근작. 코미디 호러물로, 15분짜리 단편영화다. 웨소는 여기서 주연으로 열연하는데, 영화의 분위기와 웨소 특유의 발연기가 미묘하게 어울린다.


  • The Tommy Wi-show(...) (2011) 유튜브 Machinima 채널에 연재된 게임 리뷰 시리즈. 토미 본인의 열연이 돋보인다.(...)
  • Samurai Cop 2: Deadly Vengeance (2015) 이름에서 알수 있듯 대놓고 B급을 표방한 영화. 단역도 아니라 주연 수준이다.

4 그 외

와치모조닷컴에서 최악의 영화배우 순위 1위로 뽑혔다.

2015년 3월 8일 레딧에서 AMA를 진행했다. 꽤 많은 질문에 답했는데 역시 토미답게 읽어보면 질문과는 상관없는 이상한 대답들이나 잘 나가다 삼천포로 빠진 답들이 많다. 게다가 토미의 말을 받아적으며 AMA를 진행하는 레딧 직원이 토미의 억양을 쓸데없이 잘 살렸다.(...)
  1. 본래는 '토미 와이소'와 '토미 웨소'의 중간 발음이라고 하는데, 국내에는 토미 웨소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졌다.
  2. 외계인본래는 유럽 출신의 이민자로 추정되지만 본인이 미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이 매우 강하며 그것을 영화 속에서도 표현하려 했다
  3. 배우들은 현실에서도 웨소는 영화 속 조니와 똑같이 행동한다는 말을 한다. 그럼에도 하려는 일(...)이 뚜렷하고 추진력이 있다고 존중해주는 말도 같이 한다.
  4. 더 룸에서 마크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