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천교주

1 소설 봉신연의의 등장인물

절교의 총수이며 3대선인중 하나. 그 도력은 선인계에서 세 손가락으로 꼽을정도. 나머지 둘은 통천교주의 사형인 원시천존과 태상노군이다.

원시천존에게 낚여 봉신방 계획에 참여를 하고만다.

그 후 신공표가 진실을 고하면서 '이거 어째 우리애들만 당하는 느낌인데'라고 생각한 뒤 생각을 바꾸어 봉신 계획에서 발을 빼고 이때문에 해도파와 산악파는 전면대결하게 된다.

사보검이라는 레전드급 보검이라든가 주선진,만선진등의 진법이라든가, 자전추같은 유도투척무기라든가 영진포일술[1]같은 궁극사기기술이라든가 아무튼 먼치킨[2] 처럼 보이지만 사실 저 4대 보검도 태상노군이 만든물건이고 무엇보다 자신은 진을 끼고 앉아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태상노군이 숨결 하나로 만들어낸 가상의 선인 3명에게 발렸을 뿐더러 태상노군이 들고다니는 편괴로 얻어 맞기 까지 했다. 아이템발을 좀 받긴 했지만 능력은 그냥 같은 계열인 원시천존과 비등한듯 하다. 거기다 태상노군이 홍균도인 다음으로는 가장 위대한 선인이기에...

후에 간부 일부만 남고 사실상 박살난 해도파를 이끌고 본궁으로 돌아간다.

근데 중국 봉신연의 원전을 보면 영진포일술 장면은 안나오고 걍 홍균도인에게 발린다.

2 후지사키 류의 만화 봉신연의(만화)의 등장인물

通天敎主

CD드라마·게임판 성우는 마사고 카츠미. 선인계 금오도의 총수이며 3대선인 중 하나. 요괴선인의 우두머리. 봉신계획의 주도자 중 한 명으로 본편보다는 회상에서의 역할이 두드러지는 인물이다. 또한 원작과는 달리 양전의 아버지라는 설정.

봉신계획을 시작할때 자신의 아들인 양전원시천존의 제자인 왕혁을 교환하였다. 양전이 한 번 찾아왔을 땐 자신이 아버지라는 걸 차마 밝히지 못하였다. 그 뒤 달기왕천군의 술수로 자아를 잃고 허수아비가 되어버린다. 양전과의 재회는 그야말로 비극. 그래도 마음이 남아있어서 양전과 싸울때 전력을 다하지 않고, 또한 금오도 붕괴때 양전을 육혼번으로 보호하고 봉신되었다.

슈퍼보패 중 하나인 육혼번을 사용하는 막강선인이나, 양전과 싸울 땐 그 진면목을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금오도 최강인 금오 삼강(달기, 문중, 조공명)의 스승. 뭔가 청출어람.[3] 과거에는 그의 밑에 2대 간부로서 달기가 왼팔, 조공명이 오른팔 역할을 수행했었다. 문중이 선인이 된 것은 이보다 꽤 시간이 흐른 후인듯. 그러나 조공명은 태생적으로 싸움을 좋아하여[4], 홀로 곤륜산에 잠입해 원시천존과 싸움을 벌였고물론 패배했지만 결국 이 일로 지위를 잃고 말았다. 또, 200여년 전에는 달기가 여러 요괴선인을 데리고 금오를 떠나는 등 자신을 배반하자, 그녀의 흑막에 있는 존재(역사의 도표)를 경계, 자신의 아들과 왕혁의 인질 교환을 통해 곤륜산과 평화조약을 체결했다.

어쨌든 이후 금오도는 '통천교주 - 문중 - 십천군 - 기타 선인' 의 계급도로 움직이게 되었지만, 문중도 은의 태사로서 얼마 안가 선인계와 연을 끊어버렸다.[5] 문중이 사라진 후에 비로소 달기와 왕천군은 통천교주를 꼭두각시로 만들 수 있었다. 달기가 금오도의 반절 정도 되는 요괴선인을 무단으로 끌어들여 거느렸음에도 금오도쪽에서의 항의나 제지가 없었던 것은 통천교주가 이꼴이 되었기 때문.

  1. 자신을 무로 돌리는 것으로 해탈을 뛰어넘은 경지, 죽으면 어차피 다시 윤회하기 때문에 기백을 전부 무로 돌리는것으로 한마디로 도에서 완전 졸업을 의미한다. 소설에 따르면 이 넓은 우주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수 있는 자는 단 3명뿐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동귀어진 같은 기술로, 원칙적으로는 이 기술을 사용하는동안 막을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냥 자기혼자 무로 돌아갔으면 되련만 원시천존이 공격하기 위해 던진 보패 삼보여의주까지 들고 이 기술을 사용하는 바람에 원시천존의 도력까지 없어질 위기에 처했다. 아마 이 술수를 사용할 수 있을 나머지 두 사람인 원시천존과 태상노군마저 창백한 얼굴로 바라보기만 할 뿐 손을 쓰지 못했다. 심지어 한번 시전한 자신조차도 멈출 수 없었으나(...) 요행히 선인계 최고 서열에 있는 홍균도인에 의해 무효화된다. 시전시간이 2시진(4시간)이나 되는데 자기 맘대로 멈출 수 있으면 2~3시간정도 무적기로 사용하고 멈추고 하면 된다. 홍균도인은 도, 우주 그 자체를 의인화한 존재로 선인조차 초월한 존재로 천교, 절교 공통으로 사조(師祖)로 모시는 인물이다.
  2. 하지만 상대가 3교의 나머지 둘인 원시천존과 태상노군에 불교 쪽도 참전한 상황이라 하염없이 말린다. 2차대전 말기 히틀러 정도의 위치라고 보면 된다. 고립무원.
  3. 신공표에 따르면 이들 모두가 통천교주와 동등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4. 그동안 유지되었던 곤륜산과 금오도의 관계를 악화시켜, 언제든 전쟁이 벌어져도 이상이 없도록 서로를 적으로 만들려는 노림수였다.
  5. 달기 쪽과는 달리, 약간이나마 교류는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