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랄록

멕시코 원주민들이 숭배하던 신.

중앙아메리카 전역에서 폭 넓게 숭배되는 괴상한 얼굴을 가진 신으로 농사, 의 비(번개) 등을 주관한다.

틀랄록의 특징은 눈 주변의 안경같은 장식과 튀어나온 윗입술, 그리고 재규어의 이빨이다. 이는 기원전 시작된 올멕에서 시작된 비의 신 재규어 신앙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주변의 영향을 받으면서 테포르메되고, 재규어의 튀어나온 코와 이빨 등만이 남은 모양새가 되었다.

종종 케찰코아틀과 동일시 되기도 한다. 테스카틀리포카 항목에서 그가 그렇듯, 틀랄록도 4가지 색의 분신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옥수수의 색이 여러가지인 것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마야의 차크, 사포텍의 코시호 등의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특징을 가진 신을 숭배했다.

중미의 원주민들이 동시에 여러 신을 섬기는 것은 흔했지만, 혼자서도 능력을 잘 행하는 테스카틀리포카에 비하면 틀랄록은 여러 부관들의 도움을 받는 신이었다. 그의 아래엔 옥수수와 농업에 관련된 세분화된 신들이 존재한다.

대중매체에서 등장하는 예시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틀랄록 카누가 있다. 그 외에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에 나오는 트랄록산트랄록 마을이 여기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이며, 이곳과 테테오이에 사는 장발족들은 인명이나 배경설정 등으로 보아 아즈텍족을 모티브로 삼은 것으로 추정된다. 또, 가면라이더 아마존즈에서 아마존들을 대량으로 박멸하는 작전의 이름도 틀랄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