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틀랜드 국제공항

파일:포틀랜드 국제공항.jpg

공항 코드
IATAPDX
ICAOKPDX

1 개요

미국 오리건포틀랜드에 위치한 공항.

델타 항공 화물기의 항공 허브. 여객기가 시애틀 타코마 국제공항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으로 간다면, 앵커리지 국제공항과 더불어 화물기가 십중팔구 가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한때 델타 항공서울 - 포틀랜드 노선을 운항하였으나 1997년 외환 위기로 항공교통 수요가 급감하여 단항했으며, 현재는 델타나리타 - 포틀랜드 직항을 운항 중이다. 투입 기재는 B763.

국적사들은 화물기만 취항했으나, 현재는 양대 국적사 모두 포틀랜드 윗동네인 시애틀에서 화물기를 띄운다.

2 기타

한때 델타 항공서울 - 포틀랜드 노선에 취항했을 때 현재의 인천 - 디트로이트 직항같이 연결노선 성격으로 포틀랜드에서 환승 장사를 하려고 했으나, 이 공항의 까다로운 입국 심사와 1997년 외환 위기로 인해 단항했던 아픈 기억이 있다. 오죽했으면 "추방"이라는 뜻의 deport를 갖다붙여서 Deportland라고 대차게 깠을 정도.

결국 델타 항공포틀랜드 허브를 포기해 새로운 여객기용 환승 허브 계획은 흑역사로 남게 되었으며, 현재 델타 항공포틀랜드 윗동네인 시애틀을 새로운 미국 서부 허브로 정했다. 그 외에는 디트로이트와 델타의 본사가 있는 애틀랜타에서 환승객을 받고 있지만, 문제는 두 동네 모두 그 당시의 포틀랜드같이 입국 심사가 굉장히 깐깐하다는 것이다. 사실 미 서부의 대표 지역인 샌프란시스코LA도 입국 심사가 깐깐한 건 마찬가지다. 시애틀은 어떤지는 추가바람.

이하넥스포틀랜드 물류센터도 이 공항 인근에 있지만, 2006년 6월에 대한항공이 화물기 취항지를 포틀랜드에서 시애틀로 바꾼 관계로 포틀랜드 센터에서 트럭에 실어서 시애틀로 보낸다.

아시아나항공이 2011년 9월 1일에 마이애미포틀랜드행 화물기 노선을 취항했지만, 현재는 아시아나 카고의 취항지 리스트에서 포틀랜드가 빠지고 시애틀에서 화물기를 띄우는 것으로 보아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처럼 시애틀로 일원화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