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캣 돌스

(푸시캣돌스에서 넘어옴)

6인조 당시 1집때 모습. 왼쪽부터 멜로디 숀튼, 킴벌리 와이어트 , 니콜 셰르징거, 애슐리 로버츠, 제시카 수타, 카밋 버쳐

파일:Attachment/푸시캣 돌스/pussycatdolls profile.jpg

5인조 2집때 모습. 왼쪽부터 킴벌리 와이어트 ,제시카 수타, 니콜 셰르징거, 멜로디 숀튼, 애슐리 로버츠

스파이스 걸스, 데스티니스 차일드를 이어가는 세계 최고의 걸 그룹
역대 걸그룹 앨범 판매량 3위
푸시캣 돌스(Pussycat Dolls)
이제는 볼 수 없는 그녀들
니콜과 아이들

1 개요

푸시캣 돌스(Pussycat Dolls)는 미국의 5인조 걸그룹이다. 안무가 로빈 안틴[1]이 이끌던 댄스팀이었으나, 댄스 공연이 미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자 인터스코프 레코드와 레코딩 계약을 맺고 댄스팀에서 걸그룹으로 전환하였다. 가수로 데뷔한 멤버들 대부분은 앨범계약을 맺게 되면서 오디션으로 추가영입한 경우다[2]. 2004년 쉘 위 댄스OST로도 사용된 곡으로 프로모션 싱글 《Sway》로 데뷔하였다. 줄여서 PCD라고 부른다.

히트곡으로는 Stickwitu, Don't Cha(feat. Busta Rhymes)[3], Buttons(feat. Snoop Dogg)[4], Wait a Minute(feat. Timbaland), When I Grow Up, Beep(feat. Will.i.am), 등이 있다.

생각보다 멤버들이 자주 들어오고 그만큼 자주 나갔던 그룹이기도 하다. 그룹의 리즈시절을 이끈 멤버들은 위 사진에 나와있는 다섯 명과 카밋 버쳐라는 멤버[5]로 그 외에는 들어오면서 몇번의 활동만 같이 하고 나가기 일 수였다.

기존에 댄스팀으로 활동하던 팀이었기 때문에 춤실력은 굉장히 출중하다. 다리 찢고 의자에서 몇바퀴 돌거나 허리를 뒤로 제끼는등 유연성은 물론 발성과 호흡은 개나 줘야 할정도로 운동량이 높고 도대체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들 정도의 고난이도 안무를 선보였다. 덕분에 이후로 꼭 걸그룹에 다리 찢는 멤버가 하나씩 들어가는게 비일비재해졌다(...).

보통 춤에 대해선 노코멘트지만 보컬에 대해서는 말이 많다. 실력에 대한 논란이라기 보단 비중에 대한 논란이 자주 일었다. 리더로 활동했던 니콜 셰르징거가 거의 독식하다시피 모든 노래 파트를 소화해 국내에서는 일명 "니콜과 아이들"라는 비아냥을 들었다. 그나마 멜로디 숀튼은 브릿지 파트에서 애드립을 넣기라도 하지. 나머지는 거의 코러스 아니면 백댄서.[6]

그와 별개로 니콜 셰르징거[7]의 노래실력은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으로 정말 엄청나게 격한 군무와 퍼포먼스에도 흔들리지 않는 라이브 실력은 두고두고 회자되며 성량도 크고 음역대도 넓는데다가 발성을 그때그때 바꾸는 기교도 엄청났다.거기에 혼혈버프를 받은 비주얼+글래머로 가히 완전체 멜로디 숀튼 역시 뛰어난 노래실력을 지녔지만 팬들이 아니면 아무도 모른다. 안습

엔터테인먼트 위클리[8]의 칼럼의 비판이 리즈시절의 푸시캣돌스에 대해 가장 정확히 말해준다고 할수 있겠다.
"그들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지만, 그들을 그룹이라 볼 수는 없다. 2005년의 히트 앨범 PCD는 리더인 니콜 셰르징거가 세간에 부각되도록 만들었지만, 그녀는 비욘세가 아니다. 다른 멤버들은... 글쎄, 당신은 다른 멤버들의 이름을 댈 수 있는가? 아니, 푸시캣 돌스의 멤버가 몇 명인지 알기는 하는가?"

2010년 말 니콜 셰르징어를 포함해 기존의 5명 멤버가 모두 탈퇴하고 2012년부터 새로 모집한 2기 멤버와 출발하려고 하는 중이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도록 컴백 소식은없고 멤버 구성이 번번히 엎어지면서 사실상 푸시캣 돌스는 끝났다고 보면 된다.

2 불화설, 해체

모 누리꾼의 말을 빌리자면 미국판 서지영 사태. 이 한마디로 요약이 가능하다.

푸시캣 돌스는 활동기간 내내 불화설이 끊이지 않았던 그룹이었다. 데뷔 시절부터 특정 멤버에 대한 지나친 파트 몰빵과 푸시는 '푸시'캣돌스(?) 본토에서도 심각하게 말이 많았으며, 멤버들간의 불화가 심하다는 루머가 끊이지 않았다. 팬들은 단순히 루머일뿐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결국 해체시기쯤 되어 멤버들이 하나 둘씩 떠나고 개별 인터뷰를 통해 불화설들을 인정하면서 기정사실화 되었다.

가장 큰 원인으로 지탄받는건 메인 멤버인 니콜 셰르징거의 지나친 비중 독식과 톱스타 행세로 알려져 있다. 일화로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08년도 Circus 투어 당시 푸시캣 돌스가 투어 오프닝 공연을 맡았는데, 투어에 참여한 인원들에 대해 마약, 대마초 루머가 돌고 있어서 전 스텝들에 대해 매일밤 약물 조사를 하였는데, 유일하게 니콜 셰르징거만 약물조사에서 빠졌다고 한다. 이 외에도 해외 공연이나 투어를 돌때 머무는 숙소 조차도 니콜 셰르징거는 더 좋은 숙소를 혼자쓰는 특혜를 누리고 식사를 할때 조차 니콜은 다른 멤버들과 아예 겸상도 안하고 사석에서는 말도 안섞었다고. 레코딩 녹음때조차 니콜이 관계자들과 녹음을 마무리 하기 전까지 다른 멤버들은 아예 그 노래를 듣는것조차 허락되지 않았다고 한다.

니콜의 솔로앨범이 소속 레이블에 심각한 타격을 줄 정도로 폭망하고,[9] 이 때문에 소속 레이블의 재정에 심각한 무리가 오면서 푸시캣 2집 역시 기존에 니콜 솔로곡으로 나올예정이었던 곡 + 몇몇 신곡 정도로 간추려서 나오는 지경에 이른다. 멤버들의 솔로곡들도 있었으나 디럭스 버전에만 수록. 그룹활동은 여전히 이전과 다를바 없는 니콜 독주체제. 한술더 떠 몇몇 노래들은 대놓고 'featured 니콜 셰르징거'라는 이상한 타이틀로 발매.[10] 심지어 멤버였던 멜로디는 공연도중 자신의 노래가 featured 되지 않았는데 와줘서 고맙다며 공개적으로 니콜을 디스하기도 하였다.

소름돋는 점은 이 모든 것들이 전부 원년 멤버들이 증언한 내용이라는 점. 멤버중 한명이었던 제시카가 밝힌 바에 따르면 실컷 7년넘게 구르고 굴렀으나 니콜의 백댄서로 전락했을 뿐이었고, 부상으로 투어에 동참할 수 없어 소속사로부터 휴식 처리를 받았는데, 알고보니 해고 조치여서 상심이 매우 컸다고 밝힌바 있다.[11]. 2012년경 원년 멤버이자 최고 연장자였던 카밋은 인터뷰를 통해 '니콜이 해체의 주요 원인'이었다며 공개적으로 지탄하기도 하였다. 니콜은 그룹 합류 초창기부터 멤버들과 선을 긋고 자신은 급이 다르다는 듯이 행동하였으며, 투어활동을 위해 같은 버스를 타고 이동할 때 조차 다른 멤버들과는 일절 말도 섞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심지어는 자신이 탈퇴한 이후에 기존 그룹 이미지를 맞추기 위해 전혀 다른 이미지였던 제시카를 일부러 카밋과 비슷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빨간머리로 염색시켰다고. 마찬가지로 원년 멤버였던 애슐리 역시 우리는 그룹활동에 단 한번도 발언권이 없었지만 오직 니콜만이 자신의 발언권을 가질 수 있었고, 이 때문에 심리적인 박탈감이 매우컸다고 밝힌바 있다. 무슨 서지영도 아니고[12]

결국 니콜의 독단적인 성격과 야망. 소속사의 잘못된 걸그룹 매니지먼트 방식이 자칫 레전드가 될 수도 있던 그룹의 앞날을 전부 망쳐버린것.

이후 니콜을 제외한 모든 멤버들은 푸시캣 돌스를 탈퇴하였고, 프로듀서였던 로빈은 09~10년경에 몇명의 멤버들을 모아[13][14] 니콜과 함께 4인조로 다시 푸시캣 돌스를 재편성한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하였으나, 최종적으로는 니콜도 그룹 탈퇴이건 뭐 데스노트도 아니고. 결국 푸시캣 돌스 재결성 계획은 무산되면서 사실상 해체수순을 밟게 되었다.

로빈은 언제라도 멤버들을 다시 모아 푸시캣돌스를 내보낼 의향이 있다고 하였으나 이미 솔로가수 위주로 재편된 팝시장에 걸그룹이 얼마만큼 지분을 차지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지는 이들이 많고, 이미 시간이 오래 지나버리고 팬덤 자체가 와해된 상황에서 사실상 복귀는 불가능 하다는 의견이 많다.

이후 멤버들은 탈퇴 후 각자 연기, 음반 활동을 하며 솔로 데뷔를 하였으나 모두 실패. 온갖 특혜를 다누렸던 니콜 역시 정작 미국 본토에서는 솔로앨범 한장 못 낼 정도로 싱글성적부터 처참하게 망하며 실패하고 말았다. 자업자득 이후 니콜은 영국으로 활동무대를 옮겼고, 뜻밖에 그곳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두며 현재 솔로 여가수로 승승장구 하는 중. 엑스팩터댄싱위드스타와 같은 유명 프로그램에서 출연.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중이다.

3 음반 활동

음반제목발매일
정규 1집PCD2005.09.12[15]
정규 2집Doll Domination2008.09.19[16]

4 멤버

  • 니콜 셰르징거
  • 카밋 버쳐
  • 제시카 수타
  • 킴벌리 와이어트
  • 애슐리 로버츠
  • 멜로디 숀튼

5 뮤직비디오

후방주의 해야할지도 모른다



Don't Cha(feat. Busta Rhymes)



Buttons(feat. Snoop Dogg).



When I Grow Up



Wait a Minute(feat. Timbaland)

6 그 외

  • 1집 《PCD》 수록곡 'Don't Cha'는 SKY의 CM송으로 활용돼서, 한동안 '맷돌춤'으로 화제가 되었다.
  • 선정성 논란도 언제나 끊이지 않았고 각종 가쉽 관련 찌라시에서는 불화설이 툭하면 올라오곤 했다.
  • 미국에서도 인기는 좋았지만 어째서인지 차트 성적은 영 아니올시다 였고 유럽이나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나왔다하면 각종 음원·음반차트 1위를 석권했었다.
  • 국내외의 다수의 걸그룹이 벤치마킹하는 그룹이며, 존경하는 그룹으로 손꼽힌다.춤실력과 니콜의 노래실력은 벤치마킹해도 되는데 그외에는 글쎄...
  1. 넌 걸리셔스임! 이라는 영상으로 유명함
  2. 원래는 로빈 안틴도 멤버로 데뷔하려 했으나, 가수데뷔를 하기에는 나이 등 여러가지 제한점이 많아서 자신이 고사했다.
  3. 빌보드 2위
  4. 빌보드 3위
  5. 2008년 탈퇴
  6. 사실 이건 미국의 보컬그룹이 메인싱어 + 백보컬 및 코러스로 구성되는 방식이라서 생기는 문제다. 대표적 케이스가 드림걸즈의 모델인 다이애나 로스와 슈프림즈. 이런경우 서태지와 아이들처럼 메인이 되는 멤버 + 그룹 이름 식으로 아얘 공식 팀 이름이 명명되는 경우도 많다.
  7. 한국의 래퍼 dok2의 사촌누나라는 설이 있었으나 사촌은 아니고 먼친척이라고 본인이 밝혔다.[1]
  8. 타임에서 발행하는 대중문화 관련 잡지
  9. 앨범을 내기전에 싱글컷을 몇곡 냈는데 과장 하나 안 보태고 무관심 속에 단 한곡도 빌보드 차트에 오르지 못했다.
  10. 이전에도 그룹에서 어느 멤버가 자신은 솔로곡을 수록될 경우 이런식으로 부재를 다는 경우가 왕왕 있었다. 하지만 니콜의 솔로 활동이 폭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속으로 저런식으로 싱글이 나와 많은 팬들의 빈축을 샀다.
  11. 이 당시 제시카는 해외공연, 투어등으로 거처가 없어서 본인 집도 없었고, 수익 역시 파트와 지분을 독차지 하던 니콜이 대부분 가져가는 바람에 얼마 벌지도 못해 친구집에서 더부살이 하는 처지로 전락하였다고
  12. 실제로 서지영 역시 그룹 샾에서 독보적으로 발언권을 얻고, 멤버 한명을 괴롭혀온걸로 유명하다.
  13. 멤버구성부터가 아예 대놓고 니콜 푸시체제로 구성되어있다. 3명의 멤버들은 각각 안무가, 치어리더, 댄스 리얼리티 프로그램 출연자 등등.. 이 중에서 니콜 만큼 노래가 가능한 멤버는 단 한명도 없다.
  14. 이 당시 참여했던 멤버중 하나로 여성댄스크루인 Beat Freaks의 멤버이자 현 소녀시대, f(x), 샤이니, 동방신기의 안무가로 이름 높은 댄서 리노 나카소네가 있다.
  15. 한국에서는 2005년 9월 27일에 공개되었다.
  16. 한국에서는 2008년 9월 23일에 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