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랜 레인 作 참조
인게임 내에서 모습 |
우리가 너를 잊었다고 생각했느냐. 우리가 너를 용서했다고 생각했느냐. 이제 지켜보아라, 포세이큰의 무시무시한 복수를...!
스컬지에게 죽음을! 산 자에게 죽음을!
이제 모두 알았겠지. 드디어 포세이큰의 시대가 왔다!
Putress.
1 개요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데이비드 로지 / 박만영.
포세이큰 소속의 언데드 대연금술사(Grand apothecary)로 흑마법사 티어 8셋을 입고 있다.
2 행적
불타는 성전까지는 등장기록이 전무하고, 파멸의 메아리 패치 후 샤트라스에 나타난 적이 있다. 리치 왕의 분노 직전의 스컬지 침공 이벤트 당시에 포세이큰의 여왕 실바나스 윈드러너와 함께 오그리마에 나타나기도 했고, 언더시티에서 퀘스트 NPC로 나오기도 했다.
대체로 포세이큰은 산 자와 스컬지를 증오하지만, 퓨트리스는 매우 급진적인 편이다. 그는 모든 산 자와 스컬지를 동시에 공격하고자 산 채로 녹이는 역병을 개발했다. 그 흑막은 바리마트라스로 보이며, 이 역병은 스컬지와 마찬가지인 언데드 포세이큰 역시 영향을 주는 듯하다.
리치 왕의 분노 분노의 관문 전투 중에 갑자기 등장하여 스컬지및 리치 왕에 맞서 볼바르 폴드라곤가 지휘하는 얼라이언스 및 리치 왕에게 드라노쉬 사울팽을 잃은 호드가 전투를 펼치는 중에 역병공격을 펼쳤다. 역병 세례를 받은 모든 병사들은 산 채로 녹아 버렸고, 리치 왕도 일단 후퇴, 볼바르는…. 같은 시기 언더시티에서는 바리마트라스가 실바나스에게 반란을 일으켜 언더시티를 접수한다. 바리마트라스와 퓨트리스가 사전에 함게 모반했을 가능성이 높고, 바리마트라스가 살게라스의 명령을 따르고 있었음을 보아 퓨트리스는 불타는 군단 소속일 가능성이 높다.
호드(로 보이는 세력)의 공격으로 볼바르와 병사들을 잃은 데 분노한 스톰윈드의 국왕 바리안 린은 병사들을 이끌고 언더시티 후문으로 쳐들어간다. 바리안은 왕립연금술학회 실험실에서 있던 퓨트리스를 공격하고, 퓨트리스는 각종 역병으로 반격하지만 결국 바리안과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에게 처치당하고 만다.
대연금술사라고는 하지만 갑툭튀한 캐릭터가 각 세력 구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셈이다.[1] 이후 등장할 가망은 보이지 않지만, 임팩트는 큰 캐릭터이다. 한국에서는 성우보정으로 인해 안 그래도 큰 임팩트가 더욱 커졌다.
3 기타
교수 퓨트리사이드와는 이름이 비슷해 관계 있냐는 질문이 많지만 별 관계는 없다. 다만 둘 다 이름을 'putrid'라는 단어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있다.
하스스톤의 모험 모드인 탐험가 연맹에선 유물로서 퓨트리스의 약병이 카드로 나왔다. 효과는 무작위 하수인 처치로 그 악명에 걸맞는 능력을 보여주었는데.... 이 약병이 발견된 장소가 낙스라마스였다고 한다.- ↑ 이후에도 가로쉬가 호드의 영역을 침입했다며 호드와의 교역을 차단한 나이트 엘프를 잡아 가죽을 벗겨 죽이는 등 호드와 얼라이언스 사이에 안 좋은 일이 계속해서 터졌기 때문에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사이가 매우 냉각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사건에 대한 바리안의 항의서한에 대해 논하기 위해 찾아온 제이나에게 스랄이 바리안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자, 제이나는 퓨트리스가 분노의 관문에서 한 만행을 언급했고, "퓨트리스는 호드가 아니었소!" 라고 스랄이 맞받아 치는 게 부서지는 세계: 대격변의 전조에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