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기오 모토

萩尾望都

1 인물 소개

일본순정만화 작가.

1949년 후쿠오카 현의 광산도시 오무타시에서 태어났다. 2살 때부터 그림을 그리고 만화를 좋아했지만 그녀의 부모는 만화가 교육에 좋지 않다고 보는 것을 금지했다. 어린시절 아르센 루팡시리즈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푸른 꽃같은 책들을 반복해서 읽었고 고등학교 2학년때,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신센구미를 보고 만화가가 될것을 결심했다.

이후 디자인 전문학교에 다니면서 잡지에 만화를 계속 응모하던중 무시 프로덕션에서 어시스턴트로 일하던 친구의 도움으로 데즈카 오사무를 만났다. 도쿄로 올라온 그녀는 타케미야 케이코를 만나 함께 생활하면서 SF를 소재로한 만화를 그렸지만 채용되지 않다가 타케미야 케이코의 도움으로 쇼가쿠칸의 편집장 야마모토 준야를 만나 "맘껏 그려보라"라는 말을 듣고 본격적으로 만화가의 경력을 시작하게 된다.

1972년, 그녀는 자신의 첫 대표작이 된 포의 일족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1974년에는 또 다른 대표작인 토마의 심장을 연재했다. 토마의 심장은 초반에는 저조한 인기때문에 야마모토 준야가 연재 중단을 검토할 정도였지만 포의 일족이 히트를 치면서 덩달아 토마의 심장도 인기가 상승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 시기에 소망하던 SF장편 만화를 만들었는데 바로 11인이 있다!이다.

인기 만화가로 흥행하면서 부모님과 함께 회사를 차리게 되지만 부모와의 갈등으로 회사는 2년만에 파산하고 만다. 이때의 경험으로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부모와의 갈등이 반영된 친족 살인을 소재로 한 메쉬를 발표했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발레에 관심을 보이면서 발레를 소재로 한 만화들을 발표했다.

1990년대에 접어들어서 92년, 어머니와의 갈등을 소재로 한 이구아나의 딸을 발표했고 같은 해에 대표작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를 2001년까지 연재했다.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의 연재 종료 후 1년간 휴식을 거치고 나서 2005년까지 SF 소재의 "바르바라 이계"를 연재했다. 2010년에도 활동중이며 코단샤 애프터눈 3, 4월호에 "하르카와 저쪽"이란 만화를 발표했다.

2 작품 목록

  1. 역시 초기 야오이 물의 근원적 작품중 하나로 꼽힌다. 1998년 일본 잡지사 코믹링크에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일본인들이 꼽은 역대 최고의 만화 7위라는 무시무시한 성적을 거뒀다. 단점은 잡지사가 잡지사라서 여자 독자 투표수가 남자의 2배여서 편중된 결과가 나왔다. 마치 일본 남성향 오타쿠 사이트에서 죄고의 작품을 뽑아보라고 하면 그런 류의 작품이 나오는 것처럼. 덕분에 역대 최고의 만화 1위가 바나나 피쉬가 되어버렸다.
  2. 작품 외적으로 역시 전설된 만화 파타리로의 유명한 쿡크로빈 춤이 이 포의 일족중 로빈의 패러디 겸 오마쥬에 기원했다는 이야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