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보루

파일:WarriorClassHall25.jpg

1 개요

Skyhold.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확장팩 <군단>에서 추가된 전사연맹 전당.

스톰하임의 구름 너머 저 높은 곳에 존재하는, 위대한 브리쿨 전사들의 성역이다.

2 상세

달라란과 함께 부서진 섬으로 순간이동한 전사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의 경우 다나스 트롤베인, 호드의 경우 바로크 사울팽의 호출을 받는다. 크라서스 착륙장에서 해안을 바라보는 이들 NPC를 찾아가서 말을 걸면, 부서진 해안에 같이 날아가 함께할 것을 요청받는다.

그러나 도중에 이들은 적의 포격을 받고, 플레이어는 NPC와 헤어져 해안가에 불시착하게 된다. 그곳에서는 한 무리의 브리쿨 전사들이 악마들과 맞서며 승천을 고대하고 있었고, 플레이어는 여기에 가담하여 불타는 군단의 악마들을 쓰러뜨린다. 그러나 브리쿨 전사들은 차례차례 쓰러져 발키르의 부름을 받고 떠나며, 결국에는 두 브리쿨 남녀인 라그느발드 드레이크본, 핀나 비요른스도티르와 플레이어만이 남게 되는데, 이들 브리쿨 남녀도 결국 지옥의 군주 말갈로와의 전투에서 먼저 죽게 된다.

마지막까지 남은 플레이어 역시 말갈로의 발악으로 동귀어진하나, 죽음의 순간 플레이어는 발키르에 의해 죽음을 피하고, 산 채로 용맹의 전당에 입성하게 된다. 그곳에서 플레이어는 발키르의 인도를 받아 티탄 관리인 오딘과 그의 전사단 발라리아르를 만나게 된다.

전체적으로 '이전까지와 연결고리가 적다'던가 '전당에 이전까지 만난 NPC들은 없고 브리쿨들만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으나, 플레이어의 위치와 용사의 격, 양쪽 모두 모든 직업 중에서도 손꼽을 만하다. 티탄 관리인토림호디르, 전 확장팩의 인던 최종보스 중 하나인 왕 이미론, 용맹의 전당에서 네임드로 나오는데다 오딘의 최고 용사 중 하나인 하임달까지 모두 설정상으로는 쩔어주는 네임드들이다. 사실 다른 전사 네임드들은고인이라...정식 출시 전에는 정말로 브록시가르, 댈린 프라우드무어 등 쟁쟁한 전사들의 영혼을 불러모아 용사로 거느린다는 스토리라인을 갖춘 적이 있었다.

편의성이 매우 뛰어난 전당이란 평가. 전체적인 구조가 십자가 형태로 심플한데다 주로 들리게 되는 오브젝트들이 전부 몰려 있다. 4개의 윙 중 머리 부분에는 순간이동 NPC/임무 탁자/병력 모집 NPC/추종자 장비 NPC가 몰려 있으며, 한 쪽 팔에 유물 연구/유물무기 강화/연맹전당 강화/제라 퀘스트용 오브젝트가 모두 몰려 있다. 반대쪽 팔에는 기껏해야 허수아비밖에 없어서 갈 일이 거의 없고, 오딘이 있는 대전당은 대장정이 끝나면 주간 쐐기돌 보상을 받으러 갈 때 빼고 갈 일이 없다. 그리고 오딘이 있는 대전당을 제외하곤 모두 지상 탈것을 타고 이동이 가능하다. 게다가 퀘스트 진척도에 따라 달라란을 포함한 부서진 섬 각 거점과 연맹 전당으로 손쉽게 오고갈 수 있는데, 이동 지역은 아즈스나를 제외하면 모두 해당 지역의 평판 상인이 있는 곳이다. 문제라면 공중에서 점프해 각지역으로 가는 시스템이라 가끔 팅기는 현상이 발생한다는것.

2.1 전당 특성

3 직업 대장정

4 용사

  • 핀나 비요른스도티르
전사 유물 무기 퀘스트에서 초반에 플레이어와 만나 함께 싸우다 용맹의 전당으로 오르는 여성 브리쿨. 방어 전사이며, 전투 동료로 지정시 2개체 이상의 적과 싸우면 자동으로 나타나서 도발로 몹들을 탱킹해준다. 내부 쿨타임은 1분 30초. 딜러가 몰이사냥용으로 쓰면 좋다. 그러나 정예몹과 1:1시 발동이 안 되고, 탱에게는 별 쓸모없다.
  • 라그느발드 드레이크본
전사 유물 무기 퀘스트에서 초반에 플레이어와 만나 함께 싸우다 용맹의 전당으로 오르는 남성 브리쿨. 무기 전사.
전사 대장정 중 합류한다. 울두아르에서 온 티탄 관리인으로, 레이드 보스로 출연했던 전적이나 설정상의 어마무시한 능력에 비해 시스템적으로 다른 추종자들과 고만고만한 수준이다(...). 무기 전사이며, 전투 동료로 배정시 2분 쿨타임의 특수 스킬을 준다. 스킬을 사용하면 토림이 나타나 광역 스턴을 걸고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5분간 25% 증가시킨다. 5분 지속에 2분 쿨이므로 사실상 무한지속 버프가 가능. 광역 스턴 자체는 5 초 정도밖에 안 되서 애매하다.
전사 대장정의 마지막 퀘스트[1]를 마치면 합류한다. 마찬가지로 울두아르에서 온 티탄 관리인. 분노 전사이며, 전투 동료로 배정시 2분 쿨의 특수 스킬을 준다. 스킬을 사용하면 호디르가 나타나 광역 빙결을 거는데, 토림처럼 버프를 주지는 않지만 빙결로 인한 마비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 드바렌 아이언룬
울두아르를 지키던 무쇠 드워프. 전사 대장정 중 울두아르에서 합류한다. 분노 전사이며, 전사 추종자 중 유일하게 경호원 특성을 지니고 있어 필드에서 동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딜 기여도는 별볼일없지만, 폭풍망치로 주기적 스턴을 걸어주는 정도. 분노 전사. 참고로 반복해서 클릭하면 우린 친구가 아니었냐면서 정말 서럽게 운다(...).
하늘보루에서 퀘스트를 받고 영혼의 아귀에서 1네임드인 『타락한 왕 이미론』을 처치 시 합류. 플레이어는 이미론을 용맹의 전당의 용사로 만들자고 건의하는데, 오딘은 이미론이 자신을 싫어하는데다 생전에 못된짓을 많이한터라 마음에 들지 않아한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벌을 주는 의미에서 영원히 싫어하는 신인 당신에게 봉사하게 만들면 된다.'라고 설득하자 오딘이 덜컥 수락해 버린다. 요컨대 곱게 죽지 못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빼도박도 못하고 노예 신세로 부려먹히고 있다! 무기 전사이며, 특수 능력으로, 임무를 완수할 경우 일정 확률로 발라리야르 지원자/폭풍벼림 발라리야르 병력을 1기 보충하는 '사자의 비명' 아이템을 준다. 연맹 자원을 써 가며 소모품인 발라리야르를 보충하기 귀찮은 플레이어들에게는 꿀 같은 특성. 그렇기에 비활성화도 안시킨다. 레알 노예 항목을 참조하면 알 수 있지만 자신의 기구한 신세에 불만이 엄청 많은 듯 하며, 반복 클릭시 정말 격렬한 욕설을 퍼붓는다(...).
  • 폭풍망토 스베르간
전사 대장정 중 합류하는 전설적인 브리쿨 왕으로, 스톰하임에 묻혀 있던 걸 전사 플레이어가 찾아가 영혼을 불러내 승천시켜 준다. 방어 전사이며, 특수 능력으로 서로 다른 종류의 병력과 함께하는 임무(즉, 발라리야르 + 방패 여전사와 함께하는 임무)의 성공률이 15% 증가하는 '왕실 혈통'을 지니고 있다.
  • 하임달
전사 대장정 중 합류한다. 용맹의 전당 1네임드. 분노 전사로 8시간 이상 소요되는 임무의 성공 확률이 증가하는 '문지기' 능력을 지니고 있다. 전사 대장정 중 반드시 하임달이 필요한 임무 구간이 있기 때문에, 비활성화하려면 대장정을 무사히 마치고 하는 편이 좋다. 계속 클릭하면 '확 무지개다리 위에서 밀어버리는 수가 있다!' 라고 협박한다.

분명 죽은 자는 내려가 싸울수 없어서 산 자 중 최고인 플레이어를 불러온 건데, 전투 동료로 지정할 수 있는 추종자를 보면 멀쩡하게 튀어나가는 경우가 있다. 티탄 관리인인 토림이나 호디르, 그리고 울두아르에서 파견 나온 인원인 드바렌 아이언룬이야 그렇다 쳐도 핀나 비요른스도티르는 분명 죽었는데 잘만 내려온다.

4.1 병력

  • 발라리야르 지원자 → 폭풍벼림 발라리아르

최대 3기(전당 특성시 4기)까지 모집이 가능하다. 능력은 임무 성공 확률을 15% 증가시키는 '사나운 강타'이며, 전당 특성을 통해 폭풍벼림 발라리아르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능력의 임무 성공 확률이 15%에서 20%로 상승한다.

  • 방패여전사 전투부대 신병 → 발키라 방패여전사

최대 2기(전당 특성시 3기)까지 모집이 가능하다. 능력은 임무 성공 확률을 30% 증가시키는 '필멸자 절단'이며, 전당 특성을 통해 발키라 방패여전사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위험 요소가 있는 임무의 성공 확률이 15% 증가하는 '발키라의 비행' 특성을 추가로 얻는다.

5 주요 NPC

6 기타

다른 연맹 전당의 경우 유저 영웅이 최고 지도자의 위치이며, 칠흑의 기사단 죽음군주도 리치왕의 하수인이 아닌 대리인이고 대드루이드 말퓨리온도 딱히 대드루이즈 유저의 상급자가 아니나 하늘보루에는 티탄 관리인 오딘이 상주하여 직접적인 관여를 하기에 오딘이 전사 유저의 상급자라는 느낌이 있다.
  1. 울두아르에 침입한 불타는 군단에게 빡이 쳐서 악마 차원문을 타고 닥돌한 뒤 실종되었는데, 플레이어와 오딘의 군세가 뒤틀린 황천으로 찾아오는 시점에서는 악마의 지배를 받아 적으로 등장한다. 호디르를 정신차리게 만들어 구출하는 것이 전사 대장정의 마지막 퀘스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