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동

16px 광명시의 법정동
법정동광명동철산동하안동소하동
노온사동일직동가학동옥길동

1 개요

광명시법정동. 평리와 현리에서 유래되어 하안이라는 명칭이 만들어졌다. 하평리(벌말)는 지금의 하안사거리 일대, 안현리는 안터저수지 인근 단독필지. 율일리는 밤일마을[1] 일대. 하평리와 안현리, 율일리가 1911년에 통합되어 하안리가 되었다.

신시가지인데도 불구하고 도시철도에서는 소외되어 있어서 하안사거리 혹은 우체국사거리 지하철역 설치 떡밥이 하안동의 만년 떡밥이다(...). 하안동 주민의 편의를 위해 대통령 공약으로 독산역이 지어졌지만 안양천을 건너야한다는 점에서 하안동 한복판에 역이 있는 경우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2014년 5월 현재는 광명 경전철 사업도, 광명시흥보금자리 사업도 나가리된 상황이라 이제는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2], 2014년 가을경부터 만년 떡밥으로 머물고 있던 코레일의 구로 차량기지 노온사동 이전이 가시화되면서 이 기지로 연결하는 인입선을 이용하여 철산, 하안동으로 전철역을 만들자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2 산하 행정동

2.1 하안1동

면적: 3.95㎢

철망산 안현고개(현대 도시구획으로는 철망산로)를 기준으로 나눌수 있다.

2.1.1 이북 지역-철산동 생활권

원래 자연경계상 철산리로, 1914년 일제강점기 시흥군 강제통합과정에서 하안리로 편입되었으나, 그딴거 하나도 안 중요한 현지민에게는 그냥 철산리. 이후 시흥군 광명출장소 시절부터 철산주택지구에 포함되어 사실상 철산리의 일부로서 같이 개발되었다. 보통 구 하안본주공1, 2단지 지역으로 불린다. 그래서 소생활권의 기준이 되는 초/중학교[3]를 철산동과 공유한다.시장은 당연히 광명시장을 유흥은 철산상업지구를 갔다.

하안본주공1단지(현 동부센트레빌)가 안현초등학교[4]로, 하안본주공2 단지(현 두산위브단지) 는 학교는 하일초등학교/하안중학교가 아닌 철산초등학교/철산중학교쪽으로 배정된다. 게다가 전화번호조차 철산동쪽의 268x/261x번대와 하안동쪽의 89x번대가 혼재되어 있다. '철산동' 우체국이 있다. 참고로 한때 철산3동 동사무소(현 광명시립 한빛어린이집)도 있다. 철산동 편입이 시급합니다

곤란하게도 서울시 관할인 미혼근로여성 전용 임대아파트 단지[5]서울시립청소년복지관이 이곳에 있다.

대개 북광명이라 지칭되는 곳이 이곳까지다.

2.1.2 이남 지역-내추럴 본 하안동

현리(安峴里), 가림리(佳林里), 율일리(栗日里)

고개를 살짝 넘어가는 순간 '하안1동 주민센터'가 나온다.여기서부터(...) 광명실내체육관과 하안주공 5단지가 있다. 지금의 5단지 일대는 자연촌락인 가림마을(갠이불)[6]이 있던 곳으로 가림터널, 가림초등학교, 가림중학교에 그 흔적이 남아있다. .. 지금도 남아있는 자연촌락인 밤일마을(옛 율일리)이 이곳에 있는데 예전부터 교외 음식점들이 몰려있는 곳으로 알려져있으며, 최근에는 아예 특화단지로 밀고 있다. 단독필지와 안터저수지가 있는 곳은 예전에는 안현리로 불렸다.

뭔가 짧아 보이지만, 이전문서 기술에서도 이북지역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2.2 하안2동

면적: 0.51㎢

하안주공아파트 1~4단지 일대의 지역으로 구성된 행정동. 광명시립하안도서관[7]도 이곳에 있다. 철산 3동과 가까워 철산 3동 주민들도 자주 드나드는 곳이다.

2.3 하안3동

금당동(金堂洞) 면적: 0.53㎢

하안주공 6, 7, 8, 12, 13단지로 구성된 지역으로 가림초, 하안남초와 가림중,안천초, 안천중이 있다. 하안주공13단지와 같은 블럭 내에 서울특별시 금천구 독산동인 독산주공14단지가 있으며(...) 서울안천초등학교와 안천중학교가 소재하고 있다. 참고로 하안주공 13단지는 국가지정 구임대아파트 단지다. 여담이지만 12단지 옆 근린공원은 광명시민들이 자주 찾는 곳이지만 정작 이곳은 서울시 관할이다(...). 그곳에 설치된 경기장은 금천구청 소유로, 예약권이 금천구민에게 우선권이 주어져있다. [8] 서울과 워낙 가까운 광명시이지만, 하안 3동 주민들은 금천구와 물리적으로 가깝기도 하고 하안사거리 덕분에 광명 안쪽으로 갈 일이 적어서 자신이 광명 시민인지, 금천 구민인지 항상 헷갈린다.

금당마을은 보건소와 천주교 수원교구 하안성당 인근에 있으며 '금댕'이라고도 한다. [9]

2.4 하안4동

평동(下坪洞) 면적: 0.38㎢

하안주공아파트 9~11단지로만 구성된 지역으로, 1995년 하안2동에서 분리되었다. 광명시 중에서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행정동. 예전에는 벌말 또는 하평리[10]라 불렸었다. 그런데 하안4동에 있는 연서초등학교가 저 멀리 철산2동의 옛 지명인 연서(모세)라는 이름을 써먹고 있다(...).

하안배수펌프장 옆에 '서울광명운전전문학원'이라는 운전학원이 있는데, 경기도 소재인데도 정작 면허증 발급은 서울지방경찰청 관할이다. 실제로 발급지역으로 '서울'이 찍힌 (뭔가 더 세련돼 보이는) 운전면허를 받기 위해 광명이 아닌 경기도 타지의 사람들이 이 학원을 많이 찾기도 한다. 애초에 여긴 광명시를 제외하면 대부분 서울 영등포 권역 거주자들이 타겟이라 그런 것이다. 그래서 '광명'보다 '서울'이 앞에 붙어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1.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운수업체범일운수가 이 지명에서 유래하였다.
  2. 이언주 의원이 인천 2호선을 하안사거리를 경유하여 독산역까지 연장하는 안을 제안한 적 있으며, 인천시는 광명시흥보금자리 사업이 완성된다면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리고 보금자리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었는데도 인천시에서 독산역 연장얘기가 나왔다. 이언주 의원 측에서는 보금자리 무산에 대한 중앙정부의 보상 형식으로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듯. 광명역은 어쩌고?
  3. 다만 광명시내 중학교 남녀공학화 이전에는 철산3동 철산주공12단지까지가 하안중학교 배정구역이었다.
  4. 소재지는 하안동이지만, 심지어 다른 철산동 학교보다 철산동 중심지에 가깝다 보니 해당 학부모가 아닌이상 철산동 학교라고 생각는 경우가 태반이다.
  5. 원래는 서울시가 지금의 철산동과 하안동 일대에 구로공단 근로자를 위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려고 했으나 서울 편입이 무산되는 바람에 미혼근로여성용 소규모 단지로 축소된 것이다. 2016년 현재는 이미 퇴거가 이루어져서 폐쇄된 상태다.
  6. 1996년에 세워진 망향비는 1단지 공원에서 실내체육관 가는 길목에 있다.
  7. 1993년 개관. 당시에는 시립도서관이었다. 당연히 오래된 문서도 이곳에 주로 있으니 참고바람
  8. 근린공원은 금천구보다 하안동에 더 가깝다. 하안 주공 12단지 1212, 3, 4동 주민은 걸어서 20초 안에 광명에서 서울 소재의 공원에 가는거다!.
  9. 실제로 이 성당 앞에 있는 사거리가 금댕이 사거리였다.
  10. 상평리 아래 안양천 건너에 있는 동네라 해서 하평리라 명칭했다. 놀랍게도 그 상평리는 옛 시흥군의 읍치였던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이를 고려하면 하안3동 중에서도 안양천과 인접한 동부 지역 또한 금당이 아닌 하평리였을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