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중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서울특별시 중구중학교
금호여자중학교대경중학교덕수중학교
장원중학교1장충중학교창덕여자중학교
한양중학교환일중학교예원학교
윗첨자1 : 구 장충여자중학교. 여학생만 입학한다.
학교법인 한양학원
대학교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ERICA캠퍼스
전문대학한양여자대학교
원격대학한양사이버대학교
고등학교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한양공업고등학교
중학교한양중학교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초등학교한양초등학교
유치원한양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산하기관한양대학교 의료원
한양중학교 漢陽中學校
HANYANG MIDDLE SCHOOL
건학이념사랑의 실천
愛之實踐[1]
분류 사립 남자중학교
개교일자1945년 9월 1일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99
재단학교법인 한양학원
웹 사이트한양중학교 홈페이지

1 개요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소속 남자중학교. 한양대 옆에 위치한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와 헷갈리지 말자. 여기서 다루는 곳은 한양공업고등학교 옆 한양중학교 [2]이다. (동대문관광특구와 DDP 옆에 위치한 헬게이트)

2 교가

이 링크로 이동
위 링크의 악보는 한양중학교뿐 아니라 사단법인 한양학원 전체의 교가이다.

3 상징

교화: 개나리 - 끈질긴 갱명력과 서로 의지하는 특징을 의미한다.
교목: 은행나무 - 강인한 의지와 드높은 이상을 의미한다.

4 사건/사고

4.1 폐교 위기

한양재단은 2009년 5월 한양중을 폐교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중구 지역은 지속적으로 학생 수가 감소[3]하고 있고 학급당 인원도 비교적 낮은 편이기 때문에 2013년경에는 학생 수가 현재의 70% 미만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폐교를 추진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한양중과 학부모들을 비롯한 주민들은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탄원서[4]를 제출하는 등 거세게 항의했고, 그 덕분에 폐교는 면했으나 학생 수[5]는 계속 땅으로 떨어지고 있다. 추후 그다지 멀리 떨어지지 않은 한대부중과 통합될 가능성이 높다.
잠깐 거긴 학군이 다르잖아?[6]
관련 기사 1
관련 기사 2

5 특징

5.1 시설

한양공업고등학교 (이하 고등학교)와 본관 건물을 함께 쓴다는 것이 특징인데, 밖에서 보면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붙어만 있지 다른 건물처럼 보인다. 2016년 기준 2, 3학년 교실은 고등학교 본관 쪽에, 1학년 교실과 여러 교과실, 도서실은 베이지색 건물에 위치해 있다.
급식실은 개판(...)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한 급식실[7]을 사용한다. 중학생이 12시 정각부터 12시 15분까지 식사하고
그 후에 고등학생이 식사하는 것이 원칙.[8] 하지만 청소년들한테는 그런 거 없다 괜찮아 우리에겐 매점이 있잖아![9]
운동장 시설은 잔디 운동장 3개, 농구장 2개 총 무려 5개! 잔디 운동장은 풋살장과 축구장, 족구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크기 순서는 당연히 축구장>풋살장>족구장. 풋살장은 중학교 건물 쪽, 족구장과 축구장은 고등학교 쪽에 위치해 있지만 두 학교가 이 세 시설을 공유한다. 농구장의 경우 고등학교 구석 부분에 하나, 중학교 구석 부분에 하나씩 있고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체격 차이를 감안했는지 골대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고등학교와 공유하는 일은 거의 없다.

6 2016 주요일정

4/4 교생실습 시작
4/12 1학기 수업공개의 날
4/19 진로체험의 날
4/25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4/29 교생실습 종료

5/2~5/4 1학기 중간고사. 2,3학년만 해당된다.
  1. 애지실천
  2. 개교 당시에는 한양공업중학교였다.
  3. 2009년 이잔부터 폐교설은 계속 있어왔고, 지금도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이다.
  4. 서명운동을 시작하고 이틀동안 무려 5630명이 서명했다.
  5. 2015년 11월 현재 1학년 학급현황을 살펴보면 총 74명, 4개 학급.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6. 한대부중은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관할이다.
  7. 사실은 강당이라서(...) 졸업식 등 행사를 진행할 때도 있다. 밥 먹던 곳에서 졸업이라니! 말도 안된다고 헝헝
  8. 식권을 가지고 가야 식사를 할수있던 때도 있었지만 없어졌다가 결국 지금처럼 됐다.
  9. 그마저도 한 개 그대신 인테리어는 예전보다는 확실히 좋아지긴 했다. 예전 인테리어는 허름한 식당처럼 보였지만 지금은 그래도 학생들 쉼터로는 그럭저럭 괜찮은 인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