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시외버스터미널

00.jpg

1 개요

경상남도 함안군 가야읍 말산리 605-3번지에 있는 시외버스 터미널. 가야읍 중심지에 위치해 있으며, 경전여객의 노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마산 지역에 의존적이었던 탓에 전체적인 노선은 많이 빈약한 편으로 고속버스 노선은 이 곳에 없으며, 인근의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중리에 위치한 내서고속버스터미널내서함안군 가야읍 일대 주민 수요를 전담하고 있다.

부산이나 진주 정도의 중단거리를 제외하면 장거리 노선은 전무했었는데, 2012년까지 인근에 위치해 있었던 함안역이 함안면 괴산리로 이전하면서 가야읍 내에서의 서울방향 접근성이 떨어지자 2013년 12월 27일에 서울남부터미널행 노선을 1일 4회 신설하였다. 인터넷 예매는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함안역이 망해버리는 바람에 서울행 시외버스가 증편 민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KTX가 들어왔더니 오히려 자기가 장렬히 산화하고 죽쒀서 개준 꼴...

2 노선

3 주변 정보

함안역이 부근에 위치해 있었으나, 2012년 마산~진주 구간의 복선 전철화 공사 때 이설됨에 따라 함안면 괴산리로 이전하였다.

마산으로 향하는 함안군 농어촌버스(114-1, 252-2)는 터미널 내부가 아니라 가야로 쪽으로 내려와 버스정류장에서 승차하여야 한다.[2] 터미널 내에서는 합성동터미널로 향하는 고속도로 직통 노선과 여항, 진동을 경유하는 해운동터미널 완행 노선[3]밖에 없기 때문.
  1. 1일 4회 운행. 28인승 우등좌석 투입 노선으로 칠원읍(용산)과 칠원예곡을 경유한다. 노선은 함안터미널을 지나 39사단이 위치한 군북까지 운행한다. 그러니까 서울남부-칠원읍-칠원예곡-함안-군북 순. 참고로 칠원에서는 서울남부-남마산 노선도 1일 2회 여기를 경유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1일 6회가 운행된다.
  2. 가야읍 내 종점이 터미널이 아니라 도항주공아파트이기 때문.
  3. 함안~남마산 편도 이용시 4,000원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