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외버스터미널

1 개요

56698_42853_0059.jpg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712(구 장대동 96-1)에 위치한 시외버스 터미널이다. 현지인은 종종 "시외주차장"이라고 부른다. 특히 할머니들은 "합동주차장"이라고도 하시는 편. [1] 부산교통의 허브 터미널이다. 부팸전용

서울남부행은 고속버스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서울남부 방면 시외버스는 산청(원지, 산청, 생초 중 한 곳)을 경유한다. 그리고 해당 노선은 향토없체가 "3시간 35분" 드립을 치는 노선이며, 남강을 건너서 남쪽에 있는 칠암동의 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서울경부행 노선보다 2,700원 저렴하게 우등고속으로 다닌다. 인천행 시외노선도 1일 4회 운행하며, 고속버스보다 700원 저렴하다. 이로 인해 진주고속버스터미널 착발 서울경부/인천행 노선은 우등고속 요금이 똑같으며, 서울경부행보다 아주 살짝 짧은 성남행의 요금이 더 비싸다.

승차권 발권 주체가 일원화되어 있지 않아 노선별로 발권업체의 창구에 가서 발권받아야 한다. 버스타고에도 진주 출발은 여러 업체가 출발지에 뜬다. 동대구버스터미널의 모습을 한 터미널에서 볼 수 있다. 출발시간 임박해 도착한후 표 끊으러 갔는데 다른 업체 매표소라서 버스 놓치면 대략난감

DSC_0783.jpg
1973년 영업을 시작한 터라 34만 인구의 도시 위상에 걸맞지 않게 터미널이 노후화되어서 가좌동 진주역 근처에 종합터미널을 만든다는 계획이 있다. 기사 하지만 구도심 상권들의 반대와 경기 침체로 번번이 무산되고 있다. 현재 터미널에는 이전 반대 현수막이 걸려있고 터미널 입구에서 개양 이전 반대 서명운동까지 하고있는 상황이다. 이전 관련 잡음이 상당해서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2016년 8월 28일에 시외버스터미널 근처의 상가가 무너져 3명이 매몰되고 이중 2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문제는 이 건물도 시외버스 터미널과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건물(1972년 준공)이라 이전 압박이 더 강해질 예정이다

2 운행 노선[2]

3 중간정류소

3.1 진주IC, 사천 방면

3.2 산청군 방면

  • 봉곡동 정류소 - 서울남부행 노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 승하차가 가능하다. 서울 노선은 서울남부발 진주행 하차만 가능.
  • 이현웰가 - 서울남부발 진주행 하차만 가능.[16]
  1. 진주에서 택시 타고 "주차장 가입시더."하면 시외버스 터미널로 간다. 다만 고속버스 터미널은 얄짤없다. 고속주차장이 아니니 주의.
  2. 여기서 볼드체는 전환고속 노선
  3. 서부 경남에서 강원권은 100% 동서울터미널 환승 확정이었으나 2015년 11월 4일 진주고속버스터미널에 원주행이 신설되었다.
  4. 전환고속 노선이며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을 1일 4회 경유한다.
  5. 100% 우등고속으로 운행한다. 일부 시간대에 일반버스 요금을 받기는 하나 배차는 우등버스이며 타 시간대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해서 일찍 매진되거나 만차가 되는 경우가 있다.
  6. 경북고속이 운행하는데 경전고속과의 갈등으로 인해 임시로 운행 중단된 상황이었으나.... 2016년 5월 27일 경전고속이 1일 3회 운행하기로 했다.
  7. 주 목적지가 대전복합터미널까지만 고속버스 운행중인데!! 1일 2회 직행만 운행 추가, 대전복합, 유성 경유 세종까지 운행한다.
  8. 2014년 11월 19일자로 고속으로 전환했다. 배차횟수가 진주고속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대구행과 같다. 다만 우등의 경우 진주시외터미널 쪽이 조금 더 싸고 소요시간도 시외터미널 쪽이 조금 덜 걸린다.대신에 시외터미널 발차는 고속도로가 막히면 국도(33번 국도)로 우회 운행하는 변수가 있긴 하다 서대구나 성서, 월배 방면으로 가는 승객들은 이 터미널을, 북구 칠곡지구나 동대구로 가는 승객들은 진주고속버스터미널로 선택 이용이 가능하다.
  9. 심야전용노선. 사상, 서면롯데백화점을 경유하며 사상에서는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 진입하지 않고 근처 길가에 내려준다. 주말 등 이용객이 많은 날에는 개양에서 탑승하는 것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미 터미널과 경남과기대에서 좌석을 모두 채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노선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민첩하게 움직이고, 못 탈 경우를 대비한 숙박계획 등을 포함한 플랜 B까지 생각해놓자. 못타는 사람이 생겨도 입석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 등지에서 서부산으로 가는 데(서울발 부산사상행 고속버스, 시외버스가 모두 매진된 상황) 진주를 경유할 사람들은 진주발 부산역행 밤 10시 버스 기준 밤 9시 30분까지는 진주터미널에 도착해야(= 남부터미널에서 오후 6시 차가 마지노선) 여유있게 이용할 수 있다.
  10. 고속도로 직행과 국도완행으로 나뉜다. 주의하자
  11. 광양읍 경유. 정확히는 광양행으로 운행하다가 광양에서 행선판을 바꾼다. 심지어는 버스가 바뀌기도 한다. 진주에서 광주에 갈 일이 있을 경우에는 진주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12. 2006년 9월부터 순천까지 운행, 순천에서 환승.
  13. 운봉, 인월 경유.
  14. 직통 및 산청, 함양, 남원 등을 경유하는 완행 노선이 있다.
  15. 부산사상행 한정 2회 운행.
  16. 기사님들은 주로 '이현동', '북파' 로 안내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