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관련 문서: 쿠파 군단
ハンマーブロス
Hammer Bros.
1 개요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진정한 의미에서의 1라운드 보스
쿠파 직속 엉금엉금들 중 정예병으로 시리즈 첫 작품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부터 등장한 유서깊은 몬스터.
'브러스'라는 이름답게 주로 2인 1조로 행동하며, 갑옷을 장비한 이들은 1편에서부터 이족보행(!)을 했으며, 이름답게 강력한 쇠망치를 던져서 공격한다. 그런데 이 망치가 머리 위로 던졌다가 곡사형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한 번 피했다고 안심하다가는 바로 아래로 떨어지는 망치에 맞아 피해를 입을 수 있고, 밟아 죽이기도 상당히 난감하다. 망치를 제법 많이 뿌리기 때문에 재빨리 넘어가는게 포인트. 단, 다른 엉금엉금과 달리 밟았을 때 유일하게 껍질모드가 되지 않는다.
2 작중 모습
첫 등장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는 2명이 동시에 나와 해머를 미친 듯이 난사한다. 파이어볼 마리오 상태에서는 순삭이 가능해 별 것 아니지만 그 전 변신 모습일 경우에는 제거하기가 심히 까다롭다. 그나마 벽돌 위에 있을때는 상대하기 편하지만 지상에서 상대할때는 공격시점을 잡기 난감하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는 그래픽이 좋아진 관계로 망치가 또렷하게 보여 1편보다 처치하기가 수월해졌다. 그리고 필드맵에 따로 나와서 마리오가 성으로 가는 길에 길막을 시전하는 중간보스로 승격했다. 음악상자를 쓰면 이들을 재워서 지나칠수 있다. 또한 마리오가 이들의 복장을 갖출 수 있었으며 이것을 장비한 상태에서는 똑같이 망치를 던질 수 있는데 이게 관통 판정을 가지며 위력도 강력하다. 부끄부끄나 쿵쿵 등 파이어로는 택도 없는 몬스터를 망치로 때려 잡을 수 있다. 또한 이것을 쿠파 7인조나 쿠파 전까지 가지고 갈 수 있다면 쿠파를 망치로 맞춰서 순삭하는 것도 가능하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는 '펄럭블록'이라는 보너스 아이템 블록이 등장하는데, 월드5 이후에서는 그 중 하나가 해머브로스로 대체되며 죽이면 아이템을 준다.
마리오 파티 DS에서는 '키노피코의 음악실'에 습격한다. 이 맵의 보스이기도 하다. 해머브러스가 북을 두드린 순서를 기억해 똑같은 순서로 북을 다시 치는 것으로 공격할 수 있다. 두번째 보스인데 첫번째 보스 뻐끔플라워보다 쉽다.
3D 게임에서는 등장한 적 없는 해머 브로스지만 드디어 3D 게임인 슈퍼 마리오 Wii 2 : 갤럭시 어드벤처 투게더에서도 등장하게 되었다. 플레이어들: 이런 망할… 해머를 3번 던지고 높이 점프해 마리오에게 멀리 떨어진다. 이 점 때문에 잡기가 상당히 귀찮다. 심지어 스페셜 월드 최종 스테이지에서는 부메랑 브로스 3마리[1]와 함께 엄청난 물량을 자랑하며 등장한다. 그 후 슈퍼 마리오 3D 랜드, 슈퍼 마리오 3D 월드에서도 등장한다.
마리오 파티 8에서는 히든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며 그외 스핀오프 게임에도 등장한다.[2]
3 바리에이션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처음으로 나온 뒤 다른 작품에서 나온 바리에이션만 여기서 다룬다.
3.1 부메랑 브러스
ブーメランブロス Boomerang brother
해머브러스와 달리 부메랑을 던지는 적으로 부메랑 특성상 투사체가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정면에서는 상대하기 어려운 상대. 슈퍼 마리오 갤럭시 2에서 등장하 게임 후반부인 월드5 요새에서부터 등장한다.
그 후 슈퍼 마리오 3D 랜드와 슈퍼 마리오 3D 월드에서는 잡으면 일정 확률로 부메랑마리오로 변신할 수 있는 부메랑플라워를 드랍한다. 그 때문인지 헤머브로스보다 보기가 좀 많아졌다.
여담으로 처음으로 등장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는 녹색으로 나왔다.[3]
3.2 파이어 브러스
ファイアブロス Fire brother
파이어 마리오가 발사하는 불을 똑같이 발사한다. 점프로 무난하게 피할 수는 있다. 초창기에는 입에서 불을 뿜어낸다는 설정이었으나, 지금은 손에서 불을 만들어 발사한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의 월드 2 : 사막 언덕(Desert Hill)에서 최초로 모습을 드러냈다. 단, 조우하기 위해서는 필드에서 사용하는 망치아이템(바위를 부수는 용도)을 필요로 한다. 월드 2의 이녀석을 클리어하면 필드내 3개중 하나뿐인 피리 획득가능.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의 제일 어려운 스테이지인 9-7[4]은 불에 녹는 얼음발판을 통과하며 적으로는 불 뿜는 뻐끔 플라워와 파이어 브로스만 나오는 정신나간 스테이지가 있다. 이후 슈퍼 마리오 3D월드에서 등장. 다른 브로스(해머, 부메랑)들은 출연한 갤럭시 2, 랜드애서 자기 혼자만 출연하지못한 서러움 때문인지 자주 등장한다.
AI가 높은 것인지 모르겠으나 먼 거리까지 파이어볼을 튕겨서 저격(...)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스나이퍼
3.3 메가브러스
メガブロス Mega Brother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 월드 4에 등장한 거대 해머브러스. 덩치가 해머 브러스의 2배이며 거대한 오함마(슬레지해머)망치를 던지거나 제자리 점프했다가 떨어지는 진동을 이용해 마리오의 움직임을 막는다. 다만 해머를 던지는 속도가 일반 해머 브로스에 비해 느리며 덩치값 못하게 맷집도 똑같아 점프하는 모습을 잘보고 진동만 조심하면 손쉽게 잡을 수 있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는 8-7에서 등장하며, 뉴슈마 Wii, Wii U에서는 7-성에서만 등장한다.[5]
여담으로 초기에는 이름이 '비만브러스(...)'라는 충격과 공포의 이름이었으나,[6] 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는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부터는 이름이 '메가브러스'로 순화되었다.
사실 해머브러스가 메가진화한 것이라고 한다
3.4 스모 브러스
K. K. Sumo Brother
슈퍼 마리오 월드에 등장한 적. 이후 출연이 없었다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 다시 등장하였다.
일본판 이름은 K. K.(케케), 북미판 이름은 Sumo Brother(스모 브라더), 한국판 이름은 애니메이션 국내 방영분에서 불씨름돌이였다가 한국 닌텐도 출범이후 스모 브러스로 고정되었다.
이름만 유사하지 공격 패턴은 완전히 다르다. 항상 화면 2층 이상에서만 등장하며, 지진 공격을 해서 아래층에 번개를 내리는 공격을 하는데 그 번개가 땅에 닿으면 불길이 생성되어 위로 몇 번 올라오게 된다. 단 위에서 밟기 공격과 파이어 마리오로 제거가 안되며 위에 튕겨서 제거해야 한다. 지뢰진 + 파워 가이저
네임드격으로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 월드 6의 두번째 중간 보스로 등장한 보스 스모 브로스가 있다.
3.5 어메이징 플라잉 해머 브러스
'アッパレ Amazing Flyin Hammer Brother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첫 등장한 적.
일본판 이름인 アッパレ(압파레)[7]는 매우 훌륭하다는 뜻이고, 북미판 이름은 Amazing flyin' hammer brother(어메이징 플라잉 해머 브라더), 한국판 이름은 어메이징 플라잉 해머 브러스로 해머브러스 시리즈 중에 이름이 길다.
날개달린 블럭을 탄 해머 브로스이다. 날개달린 블럭을 타면서 망치를 던진다.
3.6 아이스 브러스
アイスブロス Ice brother
파이어 브로스 색놀이 이러다가 전기를 발사하는 놈도 나올기세. 진짜 있어 안나오는거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에서부터 등장한 새로운 바리에이션. 아이스볼을 발사한다. 맞으면 마리오가 잠깐 얼고 데미지가 들어간다. 얼음 스테이지에서 자주 등장한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에서는 등장을 안하지만[8]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 다시 등장.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의 월드 3의 길막 보스전에 나오는 적인데, 난이도는 어려운 편에 속한다.
3.7 브러스 대장
슈퍼 프린세스 피치에 등장하는 해머브러스들의 리더.- ↑ 다른 적들은 무시하고 이 3마리를 잡아야 스타를 얻을 수 있다.
- ↑ 스타 배틀 모드에서 쿠파를 1번 쓰러뜨리면 고를 수 있다.
- ↑ 설정 컬러가 녹색인 오리지널 해머 브로스는 당시에는 갈색으로 나왔다.
- ↑ 스페셜 월드. 최종보스인 쿠파를 격파해야 해금가능.
- ↑ 다만 Wii의 경우, 6-동굴에서도 나온다.
- ↑ 이는 일본판 또 다른 이름인 ヒマンブロス(히망브러스)를 우리말로 풀이한 것이다.
- ↑ 일본 현지 로마자 표기로는 Appare라 한국 닌텐도가 출범되기 이전 슈퍼 마리오 월드 일본판을 해본 유저들은 엔딩을 보고 어페어라고 부르는 유저들도 간혹가다 있다.
- ↑ 아이스 마리오는 적을 얼려서 드는 액션이 위 리모콘을 흔들어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같은 상황인 프로펠러 마리오처럼 나오기에는 무리가 있다. DS류 뉴슈마 시리즈에 흔들기를 대신하는 조작 방법을 도입한다면은 가능성이 있지만...
흔들는걸 DS에 도입해 보자니 경첩이 헐거워 지는게 걱정되고그래서 아이스 플라워는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에서 짤렸기 때문에 등장하지 않다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 다시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