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마마무)

width=80의 멤버
솔라문별휘인화사
width=75의 유닛
AngelDAB DAB
관련문서: 음반, 방송, 불후의 명곡, 무무
틀:RAPPER LINE 멤버
height=100%
활동명화사
본명안혜진(安惠眞)
출생1995년 7월 23일, 전라북도 전주시[1]
본관순흥 안씨
성좌/지지사자자리/돼지띠
가족관계부모님, 언니 2명
신체159.8cm, 44kg, A형[2]
종교천주교(세례명 : 마리아)마마무의 마리아
학력전주초등학교
성심여자중학교[3]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4]
소속사RBW
소속팀마마무
포지션보컬, 랩, 막내, 비주얼[5]
별명혜기, 안치명, 리키, 화사자, 안다정

1 소개

마마무에서 보컬과 랩을 맡고있는 화사한 화사입니다

돌아와요 화사자!

마마무 자체가 포지션 구분이 없는 그룹이지만 화사 역시 마마무의 메인보컬이다. 가창력이 뛰어나고 감미로운 음색을 갖고 있다. 데뷔 초부터 실력을 인정받아 여러 뮤지션들과 피처링 작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음색, 강약 조절, 다양한 창법 구사, 디테일 타고난 감성까지 아이돌 역대급 보컬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보컬 실력은 물론이고 포지션에 '랩이 적혀있는 만큼 랩까지 수준급 실력을 가지고 있다.[6] 또한 노래 내 애드리브는 거의 다 맡고 있는 편. 고음, 저음, 내레이션을 모두 잘 소화한다. 올라운더 멀티 알고 보면 마마무의 최고 사기캐자세한 보컬 스타일은 후술한 문서를 참고.

여러모로 마마무에서 끼가 가장 많은 멤버로 꼽히기도 하는데 Mr.애매모호, Piano Man, 아훕, 음오아예, 넌is뭔들, 1cm의 자존심 활동곡 모두 인상적이고 강한 애드리브를 많이 맡고있는 멤버다. 흥이 많아서 무대 위에서 추임새를 많이 넣는 편인데, 마마무 무대영상을 보면 '후우~' 같은 식의 추임새는 대부분 화사가 즉흥적으로 넣고 있는 것이 확연히 보인다. 결과적으로 마마무의 무대를 열정적으로 만들어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나레이션은 화사가...

또한, 작곡 작사 능력까지 갖췄다. 마마무 데뷔 앨범에 수록된 솔로곡 내맘이야를 작곡, 작사하였고, 마마무 두번째 미니앨범에 수록된 Freakin Shoes를 작곡, 작사 했다. 이외에도 다수의 곡들에 작사를 참여했다.

표정이 상당히 풍부하다. 화사의 끼는 멤버 모두가 인정할 정도로 마마무에서 가장 뛰어나다. 마마무의 프로듀서 김도훈은 인터뷰에서 마마무의 중심인물은 화사와 휘인이고 두 사람을 먼저 뽑고 나머지 멤버들이 합류했다고 밝힌 적 있다. 또한 화사는 팀의 색깔을 만들어주는 멤버라고 인터뷰했다. 작곡가 박상우는 "화사는 아티스트적인 면이 많고, 같이 작업을 하면 창작력도 좋고, 센스가 있어서 길게 봤을 때 훌륭한 뮤지션이 될 수 있다"라고 인터뷰 했다. 음악적인 열정도 대단하고 앞으로의 미래가 정말 기대되는 멤버이다.

  • Fly me to the moon - 생일을 축하해준 팬들을 위해 화사가 올려준 노래 귀가 녹는다

페이스북에서 조회수 4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등 반응이 뜨거웠다


마마무가 불후의 명곡에 출연해서 좋은 무대를 보여줘서 선배 가수들의 칭찬이 이어졌는데 역시 화사의 활약이 돋보였다.

  • 대표적인 무대 불후의 명곡 무대 3개

[1]
정열의 꽃
[2]
깊은 밤을 날아서
[3]
황홀한 고백


볼 왼쪽에 특이한 애교점이 있으며 [7], 눈에 확 들어오는 삼백안 [8]이 무대 위에서의 섹시함과 카리스마를 더해준다. 또한 치명적인 섹시한 몸매를 갖고 있다.

파일:화사몸매.jpg

동양인에게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라티노를 연상케하는 콜라병 몸매로 수많은 서양 팬들이 화사의 몸매에 열광을 한다. 해외에서 엄청나게 반응이 좋고 여왕님이라고 부르는 해외팬들도 많다고.한국에서는 퀸 화사실제로 무대를 본 팬들이나 일반인들의 후기에 따르면 사진이 실물을 다 담지 못하는 게 맞다고 한다. 화사의 실물을 담는 카메라는 없다는 말도 있다.

마마무 멤버들 중 가장 치명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멤버. 실제로 사진들을 보면 귀엽게 예쁘게 찍은 사진도 많지만 분위기 있는 사진이 많다. 그룹 자체에서 섹시 컨셉을 잡지는 않지만[9] 활동 중 하는 제스처나 느낌이 가장 섹시한 느낌이라고. 그래서 안치명 [10] 으로 부르는 팬들이 많다. 덤으로 레드 립이 잘 어울린다. 음오아예 아카펠라 버전의 뮤직비디오에서도 빨간색의 립스틱을 발랐는데, 이 뮤비가 특히 입의 움직임을 많이 보여주기도 해 눈에 확 띈다. 재미있게도 화장을 하지 않은 민낯 상태에서는 굉장히 순해 보이는 애기애기한 귀여운 인상이라 팬들이 혜기(혜진+애기)라고도 부른다.

  • 화사의 매력 모음 영상
  • 화사의 커버곡 모음

마음이 따뜻하고 팬을 생각하는 마음이 굉장히 각별하다.

파일:화사신발.jpg

다리를 다친 체 팬 사인회를 온 팬을 보고 화사가 무릎을 꿇고 팬의 깁스에 사인을 해주는 멋있는 모습. 언니 라인인 솔라, 문별이 공식 팬카페의 마마무 한줄메모라는 게시판을 통해 팬들과 보다 자주 소통하는 편이라면 화사는 한줄메모에의 출현 빈도는 조금 낮은 대신 가끔씩 굵직굵직하게 사진이며 팬들을 위한 노래를 올려준다. 마마무에 관심이 생겼다면 팬들을 위해 Treasure를 커버해서 가사를 직접 쓴 팬송과 팬을 위해 불러준 Fly me to the moon을 들어보자. 원래는 카페 정회원만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업로드됐지만 능력자 팬들의 작업으로 유투브에서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대학교나 행사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던가 무대 아래로 내려와 손을 잡아준다던가 하는 다양한 팬서비스도 보여준다.

표현력이 좋아서 무대를 보면 표정이 정말 다양하게 변한다. 특히 눈동자와 입꼬리 움직임이 다채롭다. 알고보니 거울보면서 혼자 연기를 한다는 솔라의 증언.... 아이패드에 화사가 고데기와 추격전(?)을 하는 모습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연기에도 관심이 있다고 하며 뮤지컬과 연기 쪽에서 활동하고 싶은 욕구를 인터뷰에서 내비쳤다.[11] [12] 평소에 영화를 좋아하고 생각을 많이 하게되는 영화, 프랑스 영화, 모니카 벨루치장국영의 영화를 좋아한다고 한다. 둘째 언니가 스타트(러브)를 끊었으니 이제는 막내 차례

화사라는 예명은 형용사로 쓰이는 화사하다는 뜻이다. '화사'라는 이름이 예쁘면서도 흔치 않아서, 화사로 지었다고. 또 다른 예명 후보로는 '파우지'가 있었다 예전에 뮤지컬에서 팥쥐 역할을 잘했는데 영어로 앳지있게 파우지

동향 사람인 휘인과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절친한 친구로 방송에서 나오는 모습들을 보면 휘인과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최근 V앱 '투영걸의 밤과 음악 사이'밤과 음주 사이(...)로 의심받은 그 방송를 보면 둘이 정말 잘 논다..

케이팝 플래닛에서 불렀던 리한나의 Diamonds. 멤버들 중 처음으로 라디오 프로그램에(KBS 라디오 음악 방송 케이팝 플래닛:보이는 라디오) 고정 출연하였다. 다양한 라이브와 음악적인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개인으로서는 2012년에 데뷔했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 데뷔전부터 화사의 실력이 유명해서 여러 가수들에게 피쳐링 오퍼를 받았다. 데뷔전 고등학생때 솔비의 곡 오뚜기(Club House ver)에 랩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feat.안혜진이라고 이름까지 나와있다, 그 후에도 HJ라는 이름으로 팬텀의 곡 손톱을 피처링했고, 스탠딩에그의 '넌 이별 난 아직'을 박신혜가 부른 버전에서 랩 피처링을 했다.

  • 팬텀 - 손톱 (Feat.HJ) - 데뷔전 참여한 피쳐링 곡
데뷔 후 배치기-소년점프, Ja Mezz-Drink up, 프라이머리-마일리지, 베이식-stand up(마마무), 릴보이/긱스-연락해, 키썸-Love talk, 수란-땡땡땡, 베이식-Nice, HIGH4 20-HOOK가 랩피쳐링으로 2016년 10월 초 기준 데뷔 2년 3개월만에 무려 12곡을 피쳐링했다.

2015년 7월 24일 프라이머리- 마일리지 (Feat.화사,파토알토)
화사의 뛰어난 보컬과 매력적인 음색을 들을 수 있는 곡이니 꼭 들어보자.


8월 20일 포미닛 현아의 솔로 컴백 무대때 "얼음땡" 피처링으로 참여했다그와중에 덧글들이..원래 원곡은 육지담이 랩을 하는데, 무대에서는 이 부분을 화사가 담당한것. 화사가 무대를 가지고 노는구나 그와중에 애드립을 하네 현아랑 화사 둘다 진짜 멋있다. [13] ㅋㅋㅋ 현아언니 좋으신가벼.. 광대가자꾸올라가셬ㅋㅋ 성공한 마마무 덕후 김현아 현아가 먼저 성공했는데?

9월 20일 JTBC 백인백곡 끝까지 간다에 휘인과 함께 참가했다. 휘인이 먼저 부르고 화사가 다음으로 조수미의 나 가거든을 불렀다. 이때 목상태 안좋아서 목이 갈라지는데 이와중에도 곡의 분위기와 목소리 감정이 너무 잘 어울려서 드라마 한편을 보는듯 하다.

화사의 팬인 키썸의 디지털 싱글 LOVE TALK에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음원은 10월 29일 발표. 당일 엠넷에서 음원을 재생하지 못하는 사고가 있었다.

2015년 10월 31일 할로윈 기념으로 v앱 및 당일 행사에서 할리퀸으로 분장했는데, 매우 잘 어울렸다.화사퀸 마마무 치명갑

2016년 3월 7일 12시 정각에 첫 1위 기념으로 곡을 만들어 게시판에 올렸다. 솔라의 놓지않을게와 연결되어 더 큰 시너지를 만드는는 곡. 가사는
놓지 않을게(화사&솔라)

오고갈데 없는나
무너지기도 수십번이야
오늘은 어떤 외로움이 기다리고있을까
걱정부터 내세우기 바빴던 나의 트라우마
이극복의 중심은 너야
I love you, thank you , need you
그 어떤 표현도
널 담아낼수없을꺼야
놓지않을게 나의빛줄기, 밧줄하나

오늘보다 내일 더 사랑할게 너보다
혼자가 아니야 나는너 너는 나

주는것밖에 몰라 넌
내가 원하는건 안아프고 밝게 웃어주는거

내 모든걸 버리고 네게 갈게 놓지않을게

이 뒤의 가사는 솔라가 올린 버전과 동일하다.

9월 2일 마마무가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했는데 마마무 화사가 실검 1위를 기록했다.

  • 유희열의 스케치북 영상

[4]
음오아예
[5]
1cm의 자존심

2 보컬 스타일

  • 화사 음역대 영상

마마무 중 가장 저음을 잘 낸다.

마마무의 개성보컬, 음색깡패, 재즈보컬계의 새싹.

  • 케이팝 플래닛에서 부른 재즈곡 Orange Colored Sky.

데뷔 앨범 인트로 곡 Hello 목소리의 주인공 화사한 문별이 솔라앤 휘인

뛰어난 가창력과 더불어 개성보컬을 자랑한다. 실제로 음원을 들을 때 가장 튀는 보컬. [14] 물론 음색은 개인의 취향이지만, 마마무 최고의 음색깡패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특유의 허스키하면서도 농염한 음색이 매력적이다. 또한 다양한 창법을 구사해 보컬능력이 가히 수준급이라 할 수 있다.

저음, 고음, 가성 모두 수준급인 멤버. 우선, 마마무중 가장 안정적이고 깊은 저음을 자랑해 화음을 맞출때 베이스를 자주 담당한다. 대부분 화사-휘인-솔라순으로 화음이 쌓인다. 또한 저음에서 흑인들이 많이 쓰는 긁는 창법(Growl vocal이라고 한다) 을 많이 쓰는 편이다. 심지어 랩 할때도 쓴다 오감이줴멋뒈로에엵 진성 고음도 시원시원하게 올리는데, 애드립을 칠 땐 전성기 시절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보컬이 연상되기도 한다. 특유의 먹는소리와 섬세한 표현력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유독 화사를 언급하는 해외팬들의 댓글이 많고 리액션 비디오에서도 반응이 좋다. 가성도 굉장히 뛰어나다. 가성과 진성을 오가는 스킬이 수준급이고 낮은 가성에 공기를 살짝 넣어 속삭이듯 부르기도 하고 삼포로 가는길에선 높은 가성까지 시도 한다.[15]

휘인이 흑인음악중에서도 컨템포러리 R&B에 최적화된 보컬이라면 화사는 흑인음악중 그루브한 감각의 재즈에 최적화된 보컬이다. [16] 또한 R&B, 락(마마무의 첫 단독 콘서트에서 본조비의 You Give Love A Bad Name 라이브 무대를 보여줬는데 마치 내한공연을 보는듯한 무대였다.),발라드,랩등 음악적인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으며 또래가수들과 비교했을때 정통 재즈의 맛을 가장 잘 살리는 재즈보컬이라 말 할 수 있다. 이제 3년이 되어가는 중인 아이돌이라곤 믿기지 않는 실력으로 미래가 엄청나게 기대되는 멤버이다

3 개인활동

3.1 참여 앨범

마마무 멤버중 피처링한 곡 수가 제일 많다.

3.2 뮤직비디오 출연

  • 화사의 Blurred Lines 커버곡 PINK PANTIE
  • 키썸의 LOVE TALK(Feat.화사)

3.3 트리비아

  • 멤버들 중 유일하게 보조개가 없다. 또한 혈액형도 유일하게 A형이다 (멤버들은 모두 B형) 마이웨이
  • 매운 걸 잘 못 먹는 문별과는 달리, 매운 걸 잘 먹고 좋아한다. 다만 이게 체질 때문인지 본인은 괜찮은데 몸이 반응을 한다.
  • 피자마루 CF 촬영 당시 모 연예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피자를 무척 좋아한다고 말했다. 어릴 때 자기 생일 때 친구들 10여 명 정도 모여 생일 파티를 했는데 한 사람당 피자 한 판씩 1인 1판을 했다고....[17]
  • 강아지 앞에서 동상이 된다 카더라 그런데 이 영상이 찍히기 불과 몇 개월 전에 강아지와 다정하게 찍은 사진이 있다. 원래 개 무서워하는 사람은 낯선 개와 큰 개만 무서워한다. 어렸을 때 여수에서 미아가 된 경험 때문에 여수에 대한 트라우마가 아직 남아 있다고 한다. 노래 중에 버스커버스커의 "여수 밤바다"가 제일 무섭다고 한다.
  • 중학교 때 사회 선생님을 무척이나 좋아했어서 사회 공부를 엄청 열심히 해서 시험도 잘 봤다고. 편지도 써서 직접 전해드리곤 했다고 한다.고 휘인이 그랬다 지금도 꾸준히 연락하고 지내는 듯하다.멜론 라디오 마마무의 포춘쿠키 지인 개인기 자랑 코너에서 화사의 지인으로 등장해 마마무 노래를 불렀다.
  • 중학교 동창이자 같은 그룹 휘인과 발목에 문신을 한것이 밝혀졌다. Resonance, '공명, 울림'이라는 의미이며 팔에는 Paradise is wherever you are, '네가 있는 곳이 낙원'이라는 의미의 문신을 하였다. y를 길게 늘려 십자가 모양으로 보이기도 하고, 이 후 레터링 옆에 삼위일체를 상징하는 모양을 새겨넣어 종교적 의미가 있지 않나 짐작된다. 또한 목 뒤에 본인의 세례명인 'Maria'를 새겼다.
  • 2015년 7월 26일 V앱에서 용몰이의 역습을 당했다. 그것도 혼자만(...)안습 문별은 철벽방어하고 휘인은 솔라가 어설프게 하다가 깨버려서... [18] 정확히는 팬미팅에서 문별과 휘인이 솔라가 용몰이 mc를 보는 소근소근대는 소리에 이미 깨어있었다고.
  • 숙소 내에서 화장실에 가장 오래 있는 멤버라고 한다. 자기들이 나오는 신문기사를 보다가도 게임을 하기도 하며(...) 심지어 다리에 쥐가 날 정도로 화장실에 있다고 한다. 다른 멤버들이 눈치를 줘야 나온다고.
  • 절친인 휘인과 발목에 우정타투를 했다. 문구는 "Resonance". 공명,울림이라는 의미이다.

3.3.1 머리띠 방송사고

뮤직뱅크에서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루돌프 머리띠를 쓰고 왔는데, 중간에 머리띠에 머리가 걸렸다(...) 처음에 문별이 웃었고동공지진은 덤이어서 휘인[19]솔라가 웃었다. 안무가 끝날 때 쯤에서 솔라가 머리카락을 넘겨주려고 했으나 실패(...) 왠지 다들 웃으면서 안쓰러워하는 분위기였다. 그 와중에 아무것도 몰랐던 화사는 '다들 나한테 반했구나..!'하며 치명적인 척(..)했다고... 이 사건이 터진 그 다음날, 쇼! 음악중심에선 화사만 머리띠를 안 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후에 있던 팬미팅에서 나온 후일담으론 그 모습 그대로 스텝분들께 인사하면서 대기실로 갔다고.. 내가 대기실에서 소리를 질렀어 "꺄아악!" 당연하게도 다른 멤버들은 한참동안 놀렸다고 한다. 문별은 그당시 죽을뻔했다고 표현. 휘인은 밤마다 "그거 보고 자야지~"하고 놀렸다고 한다. 아, 휘인아 이제 안 볼때도 되지 않았냐? 아이거 너무 재밌어 역시 실친 그리고 V앱 암프리티 랩스타 첫 화면의 사자를 보면 이제 마스코트로 사용하기로 한 모양(....) 2015년 09월 24일 경기대학교 축제에서 팬이 건네준 사슴뿔 머리띠로 다시 한번 보여 주었다. 화사자때만큼은 걸리지 않아서 일부러 머리를 뿔에 걸어주었다. 팬서비스는 확실한 화사

2015년 12월 25일 뮤직뱅크에서 '돌아와요 화사자' "YEAH~"다시 한번더 보여주었다!
팬카페는 화사자로 난리 났었다고..... 그럴 수 밖에 없지않나 흑역사는 좋은 짤방 공급원이죠 그리고 무무는 웃을뿐

3.3.2 쇼! 챔피언 방송사고

화싸이

20150701 쇼챔피언 무대에서 음오아예 무대 중 애드립부분에서 실수를 했다. 원래 애드립은“소리지르는 네가 (쇼챔피언)!”였는데 그만 소리지르냐녜예에ㅔ!!!하고 외계어를 해버렸다. 이 실수때문에 솔라는 무대하는데 웃는거 참느라 꽤나 고생했다.[20] 덕분에 그 다음주 쇼챔피언에서의 애드리브는 “언니 저번주거 봤어요?” “너 뭐라고 한거야?” 였다...실수가 개그가 됐다그래도 150715 쇼챔무대에서 제대로 “소리지르는 네가 쇼챔피언!”라고 애드리브를 성공했다.[21]
  1. 주간 아이돌에 출연했을 때 객사 쪽이라고 설명했다. 전주 리치걸.
  2. 팀에서 유일한 A형. 다른 멤버들은 B형.A1B3
  3. 마마무의 휘인과 같은 중학교를 졸업했다.
  4. 마마무의 휘인과 같은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5. 콜라병 몸매와 섹시한 눈빛으로 외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6. 화사의 자작곡이자 솔로곡 "내 맘이야" 그리고 마마무의 곡 " 바톤터치" "핑크 팬티" "음오아예 "1cm의자존심" 현아 피쳐링곡 "얼음땡" 수란 피쳐링곡 "땡땡땡" HIGH420 피쳐링곡 "Hook가" 에서 화사가 랩을 한다. 불후의 명곡 <정열의 꽃> 에서도 문별의 랩파트 이후 랩을 한다.
  7. 본인도 이 점을 상당히 좋아한다고 한다. 화장에 묻히면 면봉으로 직접 구원해줄 정도.
  8. 대표적으로 삼백안을 갖고 있는 연예인으로는 빅뱅의 지드래곤과 서인국 엑소 세훈 빅스의 비 방탄소년단의 뷔 나인뮤지스의 현아와 전 멤버 세라 등이 있다.
  9. 애초에 팬들도 섹시 컨셉을 원치 않는다.노출이 많을시 문보수를 찾으며 가리려고 할 정도다.
  10. 치명적이지 않다는 게 아니라 본명 안혜진+치명 이다.휘인이는 치명적이지 않다는 뜻으로 쓴다고.
  11. 김혜수의 팬김혜수는 red, 화사는 pink!인데 김혜수가 연기했던 영화 타짜의 정마담처럼 캐릭터 강한 악역을 맡아보고 싶다고.
  12. 사실 이쪽에 경험이 있다. 어렸을 때 뮤지컬 콩쥐와 팥쥐에서 팥쥐를 맡았는데 나름 뮤지컬이 유명해졌다고. 아이들이 뮤지컬에 감정이입한 나머지 욕을 했는데 휘인이 말로는 그것에 쾌감(?)을 느꼈다고 한다. 혹시라도 팥쥐의 연기를 보고 싶다면 2016년 3월에 방영된 주간아이돌"인연이......"을 참고하시길...(링크 추가바람)
  13. 참고로 현아는 마마무 팬이다.
  14. 잘 모르는 사람이 들었을 때 휘인과 다소 유사하게 들리기도 한다고-. 그러나 잘 들어보면 확연하게 구별할 수 있다.
  15. 창법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머라이어 캐리/창법을 참고하도록 하자
  16. 실제로 화사도 재즈를 좋아한다고 언급했다.
  17. 최근에도 1인 1판에 성공했다고 뿌듯해했다
  18. 얼굴에 낙서를 하려는데 펜이 터져서 뒤로 흘러나왔다.그리고 그 와중에 휘인이 깨버렸다(...)
  19. 이 때 문별이 조용히 해달라는 제스처를 취한다.
  20. 무대가끝나자 고개를 숙이며 웃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마지막 삑사리는 덤
  21. 꽤 뿌듯했는지 성공하고 손가락으로 브이를 만들었다.오구오구 잘해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