順興安氏
명문가에서 왕권쟁탈전에 휘말려 쑥밭이 되어버린 비운의 충절가(忠節家) [1]피끝마을 항목 참조
1 개요
한국의 성씨. 시조는 안자미(安子美). 가문이 성립되었을 당시에는 흥녕 안씨(興寧安氏)로 불렸는데, 순흥 안씨가 생겨난 고려시대 중후반기에는 순흥이라는 지명이 아직 없었고 흥주(興州) 혹은 흥녕(興寧)이라는 이름으로 불렸기 때문이다.
순흥은 현재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일대로, 순흥이라는 지명은 조선 초기 설치된 순흥도호부에서 유래되었다. 대체로 순흥을 위시로 한 경상북도 북부 지역과 강원도, 충청북도에 거주 비율이 높다.
대한민국의 안씨 중에서는 가장 큰 본관이다. 분적본으로 순흥안씨 7세손에 해당하는 죽성군(竹城君) 안원형(安元衡)을 시조로 하는 '신 죽산 안씨'[2]와, 그 동생 안원린(安元璘)을 시조로 하는 '탐진 안씨'가 있는데, 각각 순흥안씨 죽성군파, 탐진군파라고 하여 순흥안씨의 일부로 보기도 한다. 실제로 순흥안씨 대종회 홈페이지에 있는 계파도에 안원형과 안원린을 죽성군파조, 탐진군파조라고 써놓고 있으며 신 죽산 안씨를 대표하는 인물인 안방준(1번 항목)이 순흥 안씨 인물 목록에 있다.
2 유명인물
피끝마을의 사연 때문에 순흥 안씨는 밑에 후술된 안위 정도를 제외하면 조선조의 유명 인물은 거의 손꼽히다시피 할 정도로 잘 보이지가 않는다. 그만큼 조선 시대때 얼마나 몰락했는지를 알 수 있는 증거. 하지만 밑에 후술한 인물들을 보면 알겠지만 근현대에 많은 위인 및 유명인들을 배출해냈다. 그러나, 이것도 의문이다. 순흥안씨라는 것이 분명한 창빈 안씨는 누구란 말인가? 그의 부친 안탄대는 순흥 안씨가 아닌가? 이 인물이 안위의 상관이 되는 이순신을 그토록 괴롭히고, 그 자신도 인사행정을 엉망으로 하였다는 것이 여러 증황이 들어난 선조의 할머니란 점으로 인해, 오늘날 자리에 이장된 것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복잡한 감정이다. 창빈 안씨의 며느리이자, 선조의 모친은 정인지의 5대손이다. 그리고, 밑에 나올 안중근 계열은 김구와 관련 있는데, 그 김구가 김질과 김자점 후손이란 점은 은근 혈압 오르기는 참 좋다라는 것도 생각하기 쉽다.
김구의 생애를 보면 유독 순흥 안씨 가문과 인연이 많았다. 굵은 글씨가 김구와 인연이 있는 안씨였다. 안중근은 집안이 독립운동에 관여했기에 ~근자 돌림은 안중근과 같은 항렬이요, ~생항렬은 안중근의 아들 항렬이다.
- 안향 - 고려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이다. 시호인 문성공(文成公)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 안위 - 명량해전당시 이순신에게 먼저 다시 돌아와 주도권 회복 신호탄을 알린 인물. 이 공으로 인해 파격승진되었다. 거기에 부산왜영방화사건으로 이원익과 5촌지간인 정여립을 등용하는데, 뒷받침한 정탁이 구금된 이순신을 그나마 비호했던 유이한 이였기에 기이한 악연이란 평도 많다.
- 안익태
에키타이 안- 애국가의 원천이 된 한국 환상곡의 작곡가이자만 만주환상곡과 에텐라쿠를 작곡하고 1941년에는 명치천황의 생일인 명치절을 기념하여 기미가요를 연주한 친일파. 친일인명사전에 등재.순흥안씨의 흑역사 - 안명근 - 안중근의 사촌으로 안악사건으로 김구와 함께 감옥에 간다.
- 안중근 - 설명이 필요한가? 백범일지도 그에 대해 나온다.
- 안미생 - 안중근의 친척으로 김구의 맏아들 김인의 아내이기도 하다.
- 안준생 - 안중근의 아들. 안태훈의 손자기도하다.백범일지에 의하면 김구도 그를 알았다한다.
- 안태훈 - 김구를 숨겨줬다. 안중근의 아버지.
- 안춘생 - 독립운동가, 군인, 정치인. 초대 육사교장. 안중근의 5촌 조카. 그리고, 병영부조리 대표적 증언 사례자.
- 안공근 - 안중근 동생.김구와 함께 독립운동을 했다.
- 안정근 - 안중근 동생. 이하동일
- 안재홍 - 안중근 일가와 관련은 없다만 한국독립당에 관여
- 안창호 - 독립운동을 함께했다. 안중근 일가와는 남남수준으로 먼 친척이라 관계없다. 참고로 안창호는 26세손[3], 안중근은 32세손으로 항렬로 따지면 6대가 차이난다.
- 안철수 - 안철수연구소 창립자이자 18대 대선에서 주요 후보였던 그 사람 맞다. 현재는 국민의당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 안상민 - 전 조직폭력배
- 안상태 - 개그맨
- 안신호 - 김구의 약혼녀였지만 사정상 그녀랑 결혼을 못했다. 남북연석회의로 방북했을때 안내를 맡았다. 김구한테 강량욱 일가 폭탄테러 사건에 대해 물어보자 김구가 난처해했다.
- 안두희 - 김구를 저격했다.
- 안대희 - 검찰 출신 대법관이었고 이른바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 수사로 이름이 널리 알려졌으며 강골이미지를 얻게 되었다. 이후 대법관 자리를 물러나고 6개월 뒤 새누리당의 정치쇄신위로 갔다. 20대 총선에서는 서울 마포구 갑에 출마했으나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에게 밀리며 낙선.
- 안성우 -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로 발탁되어서 최근 빛나는 유망주.
- 안희정 - 현 충청남도 도지사, 더불어민주당 내 대권 유력후보 중 1인
이외에 신죽산, 탐진을 순흥안씨로 볼 경우 아래 사람들도 순흥안씨가 된다.
- 안방준 -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그리고, 원균이 인척이란 이유로 관련 기록을 남겼는데, 답이 없음을 제대로 인지하였다.
- 안규홍 - 조선 말기의 의병장.
- 안현태 - 하나회 소속으로, 전두환 정권 당시 대통령경호실장.
분파를 알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