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Trinity, 三位一体


1 종교의 교리, 혹은 사상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로마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개념 비스무리한 복잡한 무언가. 가장 유명한 것은 기독교의 성부성자성령이지만, 이집트의 창조신 아톤, 태양신 라, 우주 섭리의 여신 마트가 하나의 인격신이라는 설이 삼위일체의 기원이라는 주장이 있고, 힌두교의 브라흐마, 시바, 비슈누 삼주신론 즉 삼신일체도 삼위일체의 한 형태이다. 그 외에도 그리스도교처럼 복잡하지는 않아도 '3개를 갖춰야 한다, 3개로 이루어져 있는 것들'이란 생각은 의외로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발상이다. 불교에도 대승불교는 법(法)자체를 상징하는 법신불인 비로자나불, 석가모니가 오랜 기간 수행한 과보로 나타난 부처인 보신불(노사나불), 석가모니라는 역사적으로 실존하는 인간으로 나타난 화신불(응신불)이란 삼신불(三身佛) 개념이 있다.[1]

짚고 넘어갈 점은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는 후술되는 것처럼 다른 종교의 3대신 같은 누가 누가 강한 몇몇에 꼽히나 하는 개념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 그렇다고 이집트처럼 왕이 신과 동일한 존재라 왕이 주신을 바꾸면 이 신 저 신 섞이는 그런 개념도 아니다.

서로 다른 셋이 모여 한 세트 취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에서 시작할 때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삼위일체의 개념에 가깝다. 처음부터 신은 야훼 하나인데 예수성령이 같은 급에 속하게 된다는 것이 삼위일체다. 여기서부터 혼돈의 카오스는 시작된다.

예를 들어 아메리카 대륙에서 이미 삼위일체 개념이 있었기에 천주교 선교사들이 이에 맞춰서 쉽게 전파할 수 있었다. 요즘 사람들도 많이들 헷갈리지만, 정작 이 페이지도 논쟁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을 뿐이다. 더 나아가 이것은 '유색인종 또한 하느님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는 주장을 강화하게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그라이아이, 달의 여신의 삼위일체(아르테미스, 헤카테, 셀레네), 북유럽의 운명의 세 여신(노른)같은 것도 삼위일체의 속성을 갖추었다.



2 그리스도교의 교의인 삼위일체론

해당 문서 참조


3 세 가지 구비된 물건 등을 이르는 말

세 가지 요소가 뭉쳐 잘 조화될 때, 혹은 3개가 같이 있어야 구색이 맞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어원은 1에서 유래. 비슷한 용어로는 삼신기가 있다. 다만 이쪽은 대상이 일종의 아이템이나 도구일때.

현대 컴퓨터의 삼위일체. 좌측부터 MS빌 게이츠, 애플스티브 잡스, 리눅스리누스 토르발스.
각각 사용자 친화적 작업 환경, 컴퓨터의 개인화, 오픈소스 등을 이뤄냈다.데니스 리치는 이들의 뿌리.
리암 니슨으로 구현된 삼위일체
흔한_중국집의_삼위일체.wow
자매품으로 트리니티 통수가 있다


4 엔하위키 소설게시판에서 연재되던 콩트 삼연작

소설의 내용은 거의 개그로 이루어져있지만 개중에는 블랙 유머나 사회 비판 등이 들어가 있다.
각 화마다 현대편, SF편, 판타지편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현재 사실상 완전히 중단되었다.


5 리그 오브 레전드의 공격 아이템

여기를 참조.

  1. 기독교의 삼위일체론처럼 이 역시 관점과 이론이 다양하다. 예로 들어도 화엄경에는 노사나불/비로자나불이 법신불로 나오는데 나중 가면 비로자나불과 노사나불, 석가모니불 형태의 삼신불 관념이 나온다. 초기 불전인 아함경에는 육신불과 법신불의 이신불(二身佛)관념이었고, 나중에는 사신설이나 십신설까지 나온다.
  2. 한국판 기준. 일본판은 삼합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