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급행

富士急行 / Fuji Kyuko

후지급행
富士急行
logo_01.gif
설립 년도1926년
영업 지역일본 (야마나시현)
보유 선로26.6㎞
홈페이지
한국어 안내

1 개요

JR돈일본의 꼬붕[1]

정식명칭은 후지급행 주식회사로, 약칭으로 후지큐라 불리운다. 이름 그대로 주로 후지산 일대에서 교통,관광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의외로 중소 사철회사 치고는 연계사업도 많고 회사 사정도 나름 튼튼한 편. 1926년 개업 당시에는 후지산로쿠 전기철도(富士山麓電気鉄道)라 불리웠으나, 1960년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회사 로고는 후지산을 상징하는 화산모양 가운데 Q를 써서 후지큐를 나타낸다(...). GayQ도 만만치 않다

철도 사업만 소규모여서 그렇지, 기업 자체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대기업이다.

2 철도 사업

파일:Mwg07ys.jpg
2000계 전동차. 후지급행선에서 특급열차로 뛰고 있다. 이거 어디서 많이 본 거 같은데[2]


Fuji Kyuko 6000 1st commercial train
6000계 전동차 잠깐만... 이거 205계랑 판박이인데[3]

주요 노선으로 후지급행선이 있다. 사실 이 노선은 형식상으로는 오쓰키 시에 위치한 오쓰키 역에서 후지요시다시에 위치한 후지산 역까지 운행하는 오쓰키 선, 후지산 역에서 미나미쓰루군 카와구치코정에 위치한 카와구치코 역까지 운행하는 카와구치코 선 두가지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두 노선은 직결운행을 하고 있어, 사실상 같은 노선으로 취급된다. 후지산 및 후지큐 하이랜드같은 관광지를 경유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에는 한정적으로 JR 주오 본선과의 직결 운행을 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자회사인 가쿠난 철도의 자회사인 가쿠난 전차가 제3종 철도사업자 형식으로 가쿠난선을 운영하고 있다.

2.1 운행차량

  • 2000계 - 후지급행선에서 '후지산특급'으로 운행. JR 히가시니혼에서 165계 전동차를 인계받아 개조하였다.
  • 6000계 - 통근형. JR 히가시니혼에서 케이요 센 소속 205계 전동차를 3량 단위로 인계받아 개조하여 2012년부터 후지급행선에서 운행 중.
  • 1000,1200계 - 케이오 전철 5000계를 인계받아 운행.
  • 5000계 - 후지산로쿠 전기철도 시절부터 운행한 전동차[4]로 1975년 사고로 2량을 제외하고 전량 폐차되었으며, 남은 2량은 토마스랜드 열차로 개조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
  • 8000계 - 2014년 7월 11일부터 오다큐전철 로망스카 20000계를 4량으로 개조하여 '후지산특급'으로 새로 운행을 시작한 차량. 본래 있던 2층차량이 없는 싱글데크(1층)차량으로만 구성되어있다.

2.2 노선

2.2.1 제1종 철도사업자

2.2.2 제3종 철도사업자

3 버스 사업


고속버스 리조트 익스프레스호


전세 고속버스 하이랜드 드림호


일반 노선버스


관광순환버스 KABABUS

철도사업 외에도 야마나시현 일대,시즈오카현 서부 지역에 버스노선도 가지고 있다. 여러모로 대형사철인 서일본 철도와 비슷한 모양새인데, 마찬가지로 철도운송보다는 버스운송이 비중이 더 크다.(...) 그러한 이유에서인지 일본버스협회(NBA)흘려 들으면 미국 농구를 떠올리겠지만 전혀 아니다의 회장으로 있는 업체이다.
또한 노선버스의 경우 PASMO를 도입하여 스이카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도쿄,시나가와,사이타마,야마나시,시즈오카 지역에서 고속버스,전세버스도 운영하고 있다.


일부 고속버스는 한국현대 유니버스 차종을 운행 한다. #참조

4 기타

철도,버스운송사업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의외로 해운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테마파크인 후지큐 하이랜드가 유명하다.
이 외에도 골프,리조트,온천 등 다양한 관광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후지산이나 후지큐하이랜드가 있는곳이라 그런지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편이다.

5 오덕 관련 정보

의외로 이 회사도 오덕과 연관이 꽤 있는 편.

5.1 야무라 미스즈

image1.gif

후지급행 공식 마스코트(...) 2010년 4월 24일 홍보차원에서 만들어진 캐릭터로, 이름은 후지급행선 야무라마치역과 미쓰토케역에 있는 미스즈 폭포에서 따 왔다. 역시 제대로 된 설정(...)이 존재하는데, 직위는 후지급행선 열차 객실 승무원이고 취미는 등산과 런닝에 후지산 등산경주 고코메코스 완주경험이 있고 현재 산 정상 완주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후지급행 기관사가 꿈인 초등학생 사촌동생 하나가 있다고.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여러모로 도부 철도의 히메미야 나나와 비슷한 모양샌데, 그도 그럴 것이 이 캐릭터 역시 소라하나 코요리가 디자인했기 때문. 심지어 철도무스메 vol.7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히메미야 나나마냥 vol.11에도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대형 사철부터 일개 중소사철마저 이렇다니 역시 오덕국의 위엄.

5.2 철도무스메

이쪽과의 두번째 관련성.

miina.jpg

이름 : 오쓰키 미나[6]
소속 : 후지 급행 주식회사 / 카와구치코역 역무계

  • 롤러코스터를 좋아한다. 특히 후지급행 소속 놀이공원인 후지큐 하이랜드의 어트랙션인 '톤테미나'를 가장 좋아한다고.
  • 좋아하는 음식은 피자, 만드는 것도 자신있음.
  • 후지급행 공식 마스코트인 야무라 미스즈와는 동료이며 주말에 같이 쇼핑을 즐긴다.
  • DS버전 게임에서 새롭게 휴일에 대형 바이크 타기가 취미라는 설정이 추가 되었다.
  • 이름의 유래는 카미오쓰키역과 후지급행 소속 놀이공원 하이랜드의 놀이기구 '톤테미나'에서 따 왔다.
  • 2008년 하반기에 방송된 철도무스메 실판 드라마에도 등장했다(5/6화).

295px 295px

덤으로 위의 야무라 미스즈와는 동료라는 설정 때문인지, 후지급행에서도 이 둘을 엮어서 홍보 포스터나 광고를 내놓을 때도 많다. 위의 예시는 실제 PR 포스터.

5.3 버스무스메

버스운송사업으로도 유명한 회사이다 보니 위의 철도무스메 시리즈를 제조 및 판매하는 토미텍의 버스회사 의인화 프로젝트 상품인 버스무스메에도 관련 캐릭터가 존재한다. 당연히 피규어도 있다.

main.jpg

이름 : 야마나카 카에데
소속 : 후지 급행 주식회사 / 버스가이드

  • 노래부르기가 큰 장점. 절대음감의 소유자로 즉흥적으로 만든 노래를 선보이기도 한다.
  • 손님이 어떤 노래를 요청하더라도 받아들일 수 있다.
  • 위의 오쓰키 미나와는 단짝친구라는 설정.
  • 이름은 본사가 있는 야마나시현의 '야마나카호수'와 현의 나무인 카에데(단풍나무)에서 따 왔다.

TOY-SCL-1060.jpg

덤으로 후지미에서 1/32 후지급행 고속버스 모형과 야마나카 카에데를 같이 엮어서 내놓은 제품도 존재한다. 흠좀무.

5.4 에반게리온: Q

#
랩핑열차를 운행함으로써 여기도 에바 이벤트에 참여했는데, FUJI:Q라는 드립을 쳤다.(...) 참고로 이때 당시 후지큐 하이랜드에서는 에반게리온 특별 전시회를 하기도 했었다. 그리고 2015년 4월, 공원 내 에반게리온 : 월드"를 개장하기도 했다.

5.5 치하라 미노리

2009년부터 카와구치호 스텔라 시어터에서 열리는 Summer Camp[7] 공연을 하는 8월 초 이틀에 한하여 임시 쾌속열차 'Voyager train みのり号'를 운영하고 있는데 해당 열차의 특징은.해당 차량 전면부에 Voyager train みのり号라는 글자를 사용한 적도 있고 2011년에는 치하라 미노리의 얼굴 사진을 넣었으나 지금은 캐리커쳐와 사진을 병행해서 사용 중이다.

차량뿐만 아니라 그녀가 2009년부터 지금까지 라이브하는 공연장이 있는 카와구치호역에는 치하라의 등신대 패널이나 안내 포스터 등이 전시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공연장이 있는 카와구치호역에서만 정차 후 아나운서만 담당하였으나 점차 횟수가 진행됨에 따라 임시 편성 차량에 한하여 각 역 정차시마다 아나운서를 하는 경우가 있음.물론 이러한 아나운서를 하는 건 임시 쾌속열차 'Voyager train みのり号'에서만 들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2014년에는 총 2대의 차량(1000계,6000계)를 사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차량 측면에 본인의 사진(철도 승무원 복장)을 추가한 광고판을 부착할 예정임 [8]

2015년에는 역시 임시 열차를 운행하고 임시 열차 내에서는 아나운스 사이에 별도의 녹음을 틀어주었는데 이게 꽤 큰 소리로 틀어준 탓에 몇몇 오덕들이 그걸 못 참고 감탄사를 터트려서 다른 일반 승객들의 호기심을 산 적도 있다.참고로 매번 이런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마다 치하라 본인이 카와구치호역에 등장해서 임시 쾌속열차 머릿판에 사인을 하는 행사를 하기도 한다.
  1. 그것도 틀린 말은 아닌게 JR츄오선 직결 열차가 들어올 뿐더러 각종 임시 쾌속, 심지어 나리타 익스프레스도 후지급행선에 들어온다! 사실상 JR동일본의 자회사라고 봐도 틀린 말이 아닐 지경. 다만 JR측의 지분은 거의 없다.
  2. 165계를 메이테츠 파노라마카처럼 마개조한 것. 그런데 이 165계 전동차, 어지간한 고물 뺨칠 정도로 오래된 것이다.(...)
  3. 그럴수밖에 없다. 저 차량은 아래에도 설명되어있다시피 JR 히가시니혼 게이요선에서 달리던 205계들을 차출해 3량만 떼어서 각종 개조를 시행한 차량이기 때문. 덤으로, 205계의 양산선행편성이 저 개조편성에 끼여 있어서 낙상식 창문을 달고 있는 6000계 차량을 볼 수도 있다.
  4. 이때는 3100계였다.
  5. 자회사인 가쿠난 전차가 이 구간을 제2종 철도사업자 형태로 운행중이다.
  6. 참고로 DS버전으로도 나왔다.
  7. 소속사 독립 후에는 Summer Dream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개인 단독 라이브 이벤트
  8. http://www.fujikyu-railway.jp/forms/info/info.aspx?info_id=34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