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무스메

鉄道むすめ

1 개요

일본의 완구품 업체 타카라토미(이하 토미텍)서 시작한 철도에 모에선을 쬔 프로젝트로써 처음엔 간단한 피규어 상품이었지만 인기가 좋다 보니 점점 인지도를 얻게 되더니 지금은 여러 지방 사철회사의 미래가 달릴 정도로 큰 입지를 잡게 되었다.

2 상세

철도무스메 시리즈의 시작은 뽑기 피규어(뽑기 기계서 뽑는 게 아닌 박스마다 캐릭터가 랜덤으로 들어간 것)로 시작했는데 이것이 인기가 좋다 보니 어느새 10번째 시리즈를 넘어 플러스 3 시리즈까지 나와 버렸으며 점차적으로 원 소스 멀티 유즈를 시도하여 현재 닌텐도DS와 TV드라마, 만화책 단행본까지 나온 상태이며 토미텍에선 이 인기에 힘입어 버스버전 자매품인 버스무스메도 개발,발매 중이다. 물론 무단도용하다 걸리면 얄짤없다. 엄연히 저작권이 있는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은 베이비 프린세스미부 나츠키.[1] 철도가 발달한 일본이기 때문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전부 실존하는 철도회사로써 JR 같은 거대 업체부터 쵸시 전기철도, 산리쿠 철도와 같은 지방 중소 사철 회사까지 다양한 편이며 철도회사 측에서도 이 캐릭터들을 가지고 홍보를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철도무스메 만화 단행본에 등록된 캐릭터들이 소속된 철도회사의 경우 단행본 출판 기념 스템프까지 배치해 놓았을 정도로 철도회사 측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위 사진은 절대 합성이 아니며 실제로 산리쿠 철도 쿠지역에 있는 철도무스메 단행본 기념 스템프이다.

참고로, 이 철도무스메 피규어는 국내에도 팔고있다!! 주로 용산, 국전에서 찾아볼 수 있고 온라인에서도 살 수 있다.

시리즈별 등장 캐릭터들은 이 블로그를 참조하길. # 나무위키 철도회사 문서 곳곳에도 흩어져 있으니 잘 찾아보자. 철도와 관련없는 무스메도 있다. 하물며 중복 캐릭터까지.

3 철도무스메 캐릭터가 소개되어 있는 철도회사 문서 목록

다 옮겨적을수는 없으나. 현재 철도무스메의 인원수는 300명 가량 된다고 한다.

JR 시코쿠, JR 큐슈는 단 한 명도 없다. JR 홋카이도만 해도 3명인데... 특히 최근들어 관광열차 개발과 홍보에 적극적인 JR 큐슈에 아직 한 명도 없다는 것도 의외. 다만 시코쿠 지역 자체에 아직 한 명도 없는 것과는 달리 큐슈에는 구마모토 시 교통국서일본 철도가 각각 한 명 씩을 배출했다.

여담이지만. 저 철도무스메를 단 한명이 죄다 일일이 그렸다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가?

4 관련항목

  1. 다만 SD버전 캐릭터 일러스트는 소라하나 코요리가 디자인한다.
  2. 도큐차량제조 소속이었다가 회사가 JR 히가시니혼에 매각되어 종합차량제작소로 탈바꿈한 관계로 2014년 현재는 도큐라기보다는 JR 히가시니혼의 철도무스메로 보는 것이 맞을듯하다.
  3. 주소 사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