鉄道むすめ
1 개요
일본의 완구품 업체 타카라토미(이하 토미텍)서 시작한 철도에 모에선을 쬔 프로젝트로써 처음엔 간단한 피규어 상품이었지만 인기가 좋다 보니 점점 인지도를 얻게 되더니 지금은 여러 지방 사철회사의 미래가 달릴 정도로 큰 입지를 잡게 되었다.
2 상세
철도무스메 시리즈의 시작은 뽑기 피규어(뽑기 기계서 뽑는 게 아닌 박스마다 캐릭터가 랜덤으로 들어간 것)로 시작했는데 이것이 인기가 좋다 보니 어느새 10번째 시리즈를 넘어 플러스 3 시리즈까지 나와 버렸으며 점차적으로 원 소스 멀티 유즈를 시도하여 현재 닌텐도DS와 TV드라마, 만화책 단행본까지 나온 상태이며 토미텍에선 이 인기에 힘입어 버스버전 자매품인 버스무스메도 개발,발매 중이다. 물론 무단도용하다 걸리면 얄짤없다. 엄연히 저작권이 있는 캐릭터들이기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은 베이비 프린세스의 미부 나츠키.[1] 철도가 발달한 일본이기 때문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전부 실존하는 철도회사로써 JR 같은 거대 업체부터 쵸시 전기철도, 산리쿠 철도와 같은 지방 중소 사철 회사까지 다양한 편이며 철도회사 측에서도 이 캐릭터들을 가지고 홍보를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철도무스메 만화 단행본에 등록된 캐릭터들이 소속된 철도회사의 경우 단행본 출판 기념 스템프까지 배치해 놓았을 정도로 철도회사 측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위 사진은 절대 합성이 아니며 실제로 산리쿠 철도 쿠지역에 있는 철도무스메 단행본 기념 스템프이다.
참고로, 이 철도무스메 피규어는 국내에도 팔고있다!! 주로 용산, 국전에서 찾아볼 수 있고 온라인에서도 살 수 있다.
시리즈별 등장 캐릭터들은 이 블로그를 참조하길. # 나무위키 철도회사 문서 곳곳에도 흩어져 있으니 잘 찾아보자. 철도와 관련없는 무스메도 있다. 하물며 중복 캐릭터까지.
3 철도무스메 캐릭터가 소개되어 있는 철도회사 문서 목록
- 노토 철도 - 와쿠라 나나오, 니시기시 마하루
- 도부 철도 - 쿠리하시 미나미/카스카베 시아/와타라세 키누/카와고에 아사카/키누가와 미야비
- 도쿄 모노레일 - 하네다 아이루/하네다 미나토
- 사이타마 고속철도 - 가와구치 미소노
- 산리쿠 철도 - 쿠지 아리스/카마이시 마나
- 서일본 철도 - 아사쿠라 치하야
- 세이부 철도 - 이구사 시이나/카미이 미샤/카와고에 이부키
- 쵸시 전기철도 - 토카와 츠쿠시
- 와카야마 전철 - 코자키 미코
- 우에다 전철 - 야기사와 마이
- 유리카모메 - 아오미 유리카
- 미즈마 철도 - 미즈마 미츠마
- 케이세이 전철 - 나카야마 유카리
- 히로시마 전철 - 타카노 미유키
- 후지급행 - 오쓰키 미나
- 케이한 전기철도 - 이시야마 토모카
- 도쿄 급행전철 - 카나자와 아루미, 이쪽은 특이하게도 차량제조회사 소속이다![2]
- 치즈 급행 - 미야모토 에리오
- 센보쿠 고속철도 - 이즈미 코우미
- 사가미 철도 - 호시카와 미호시
- 츠가루 철도 - 아시노 카나
- 야마가타 철도 - 아카유 린고
- 조모 전기철도 - 키타하라 유우키
다 옮겨적을수는 없으나. 현재 철도무스메의 인원수는 300명 가량 된다고 한다.
JR 시코쿠, JR 큐슈는 단 한 명도 없다. JR 홋카이도만 해도 3명인데... 특히 최근들어 관광열차 개발과 홍보에 적극적인 JR 큐슈에 아직 한 명도 없다는 것도 의외. 다만 시코쿠 지역 자체에 아직 한 명도 없는 것과는 달리 큐슈에는 구마모토 시 교통국과 서일본 철도가 각각 한 명 씩을 배출했다.
여담이지만. 저 철도무스메를 단 한명이 죄다 일일이 그렸다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가?